Page 29 고 경제 평가
P. 29
수행 평가의 신뢰성과 공정성을 높이는 방안
필요하다.노력이 높이려는 공정성을 신뢰성과 평가의 때문에 있기 수 개입될 많이 주관성이 평가자의 특성상 평가의 수행 •
명의 여러 대하여 과제에 동일한 그리고 필요하다. 반드시 과정이 합의 공유와 대한 기준에 채점 교과협의회(학년협의회)에서 •우선,
있다.수 높일 신뢰성을 채점의 투입시켜 평가자로 학생을 아니라 교사뿐 좋으며, 것이 고려하는 방안을 있는 수 채점할 교사가
명의 여러 과제를 평가 수행 동일한 더불어 이와 중요하다. 것이 하는 노력을 위한 유지하기 일관성을 때 채점할 명을 여러 •교사가
한다. 줄여야 차이를 간 채점자 통해 공유를 충분한 대한 기준에 채점 사전에 경우, 채점하는 교사가
점검 사항
• 학생에게 수행 평가에 대한 사전 안내를 하였는가?
• 교수·학습과 연계하여 수행 평가를 실시하였는가?
• 학생의 인지적·정의적 성장과 발달 과정을 관찰하고 누가 기록하였는가?
• 채점 기준표에 근거하여 공정하고 신뢰 있게 채점하였는가?
• 평가 결과를 공개하고 이의 신청 기간을 안내하였는가?
6. 수행 평가에 대한 피드백하기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 평가의 피드백은 학생의 현재 수준과 학생이 도달해야 할 수행 수준 간의 차이를 자
세하게 알려줌으로써, 학생의 학습과 성장을 지원하고 교사의 수업과 평가의 질을 개선하는 과정이다.
<피드백의 기능>
학생 요구 파악
교사
교수·학습 개선
학습자의 성장과
피드백
발달 촉진
학습상의 강·약점 파악
학생
학습 계획 제공
•과정을 중시하는 수행 평가에서 수행 결과에 대한 피드백뿐 아니라 수행 과정에 대한 피드백을 함께 제공
해야 한다. 아울러 인지적 측면뿐만 아니라 정의적 측면에 대한 피드백도 실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수행 평가에서 수행의 결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제대로 파악할 수 있어야 학생의 추후 학습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수행 과정에서 어떠한 문제가 있었는지, 발생한 문제점들에 대해서 학생이 문제
를 적극적으로 해결하였는지, 동기나 효능감이 낮지는 않았는지 등 다면적인 측면에서 피드백을 제공해야
한다.
실제 27평가의 수행 4.
(고경제) 2015 평가의 모든것 내지.indd 27 2018-06-22 오후 6:59: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