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7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117


















B IG
B IG
스스로 답하기 자립을 위해서는 가족생활 설계를 어떻게 해야 할까?


1 이 단원에서 배운 가족생활 설
⑴ 가족생활 주기
계를 가족생활 주기 중 하나를 선
택해 구체적으로 설계해 보자.
⑵ 가족생활 설계



2 이 단원에서 배운 가족생활 주
기별 경제생활 설계를 통해 노년
기의 경제적 생활 역량을 키울 수
있는지 생각해 보자.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써 보자.



스스로 성찰 하기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관계 형성 가족 구성원들의 변화와 요구를 설명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능력 자립적인 노후를 위한 역량을 이해하였는가? 상 중 하
생애 설계
생활 자립 우리 가족에게 필요한 가족생활 설계를 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능력 가족생활 설계를 통해 자립적인 노후 생활 역량을 키울 수 있는가? 상 중 하


진로 PLUS 고령화 사회 관련 직업

인간의 기대 수명은 꿈의 숫자였던
사회 복지사 직업 상담사
100세에 이르렀고, 우리나라뿐 아니
사회적, 개인적 문제로 어려움에 처한 사람의 상황과 문제를 구직 등록을 받고 등록된 구인 업체 중에서 해당 구직자에게
라 세계의 많은 국가들이 고령화 사회 파악하고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판단한다. 문제를 처 가장 적합한 일자리를 골라 소개한다. 각종 심리 검사를 실시
를 넘어 초고령화 사회로 진입하고 있 리, 해결하는 데 필요한 방안을 찾기 위해 관련 자료를 수집 하고 취업 및 직업 선택, 직업 훈련, 고용 보험에 관련된 상담
하고 분석하여 대안을 제시하고, 재정적· 법률적 조력 등 각 을 하며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위한 직업 지도
다. 건강하게, 직업을 가지고 노년을 보
종 사회 복지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도 한다.
내는 것은 누구나 바라는 일이지만 노
의료 장비 기사 귀농·귀촌 플래너
화는 피할 수 없고 길어진 노년의 삶을
의료 장비의 성능을 검토·분석하여 개선 사항을 연구하고, 귀농·귀촌인을 대상으로 상담과 교육부터 사후 주 거·일자
돌볼 직업은 앞으로도 수요가 더 많아
새로운 의료 장비를 개발하기 위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연 리·재무 등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한다. 귀
질 것이다. 구·검토한다. 사용중인 장비에 이상이 있으면 고장난 부분 농 정책, 법률, 상담 기법 등을 기반으로 귀농·귀촌 지역 및
을 찾아내고 부품을 교체하거나 수리하고, 새 부품을 부분적 재배 품목 결정, 정보 수집, 네트워크 형성 등 귀농을 위한 준
으로 제작·시험하고 사용 여부를 결정한다. 비부터 실행까지 안내한다.
※ 출처: 워크넷 직업 사전(http://100.daum.net/book/649/list), 한국고용정보원, 2015.

115
VI. 단원을 마친 후
   112   113   114   115   116   117   118   119   120   121   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