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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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수송 수단의 문제점 | 인간이 이제까지 편리하게 이용한 수송 수단은 대부분 화석 Link & Think
에너지경제연구원
연료인 석유를 사용하여 움직인다. 이는 여러 가지 오염 물질이 포함된 배기가스를 배출
http://www.keei.re.kr/
하여 지구 온난화와 같은 환경 문제를 유발하고 있다.
수많은 기술자와 공학자들은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전기 에너지나 수소 연 하이브리드(hybrid)
두 개 이상의 요소가 합쳐진다는 뜻으
료를 사용하는 친환경 수송 수단과 관련된 기술 개발을 활발하게 진행하고 있다. 로, 두 가지 이상의 기술을 접목한 것
이다.
친환경 수송 수단 | 화석 연료를 사용하는 기존 수송 수단을 대신할 수 있는 친환경 수
송 수단은 대표적으로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등이 있다. 과학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화석 연료를 이용하여 동력을 얻는 엔진과 전기로 작동하는 모
화석 연료와 수소 연료 전지의 다른 점
터를 함께 동력원으로 사용하고, 전기 자동차는 배터리에 충전된 전기로 모터를 작동시 열에너지
화석 연료 연소
켜 운행된다.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는 공기 중의 산소를 연료 탱크에 보관된 수소와 반
배기가스
응시켜서 전기를 자체 생산하는 연료 전지를 동력원으로 한다.
수소 전기 에너지
화학 반응
모터만으로
엔진과 모터(보조 동력)로 수소와 산소로 전기를 산소 물
주행한다. 주행한다. 발생시킨다.
탄소(C)와 수소(H)가 주성분인 화
석 연료를 산소(O)와 반응시키면
전원
모터 엔진 모터 모터 열에너지와 함께 탄소(C), 일산화
탄소(CO), 이산화 탄소(CO 2 ) 등과
+ + - + - -
배터리 연료 + 배터리 +- 배터리 + - 배터리 - 물(H 2 O)이 생성된다. 하지만 연료
+ + + - - - 전지
배터리 보조 전지에서 수소(H)와 산소를 전기
배터리 화학 반응시키면 전기 에너지, 열에
너지와 함께 물만 생성된다.
연료 탱크 연료탱크 연료탱크 연료탱크 수소 탱크 연료탱크 연료탱크
연료탱크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그림 Ⅶ-37 친환경 자동차의 구동 형태 비교


하이브리드 자동차 전기 자동차 수소 연료 전지 자동차

• 엔진이 작동하거나 제동할 때 • 엔진이 없으므로 소음과 진동 • 수소와 산소의 반응에 의한 부
만들어지는 전기를 배터리에 이 거의 발생하지 않고, 바퀴 근 산물로는 물만 생성될 뿐 배기
저장하고, 이 전기를 사용하여 처에 모터만 배치하므로 자동 가스가 전혀 발생하지 않으므
모터만으로 저속 운행을 한다. 차 외형의 설계가 자유롭다. 로 친환경 자동차이다.
추가로 힘이 더 필요한 가속 운 • 아직은 전기를 충전하는 데 많은 • 수소의 폭발 위험성을 낮추기
행을 할 때는 모터가 엔진과 함 시간이 걸리고 한 번의 충전으로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께 작동한다. 주행할 수 있는 거리가 짧다. • 이산화 탄소 배출량:
• 두 가지 동력원을 사용하므로 • 이산화 탄소 배출량: 143.1g/km
무게가 늘어나고 가격이 높아 94.1g/km
지는 단점이 있다.
• 이산화 탄소 배출량:
192.2g/km


그림 Ⅶ-38 친환경 자동차의 특징 비교

05. 첨단 수송 기술 1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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