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1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191








모둠
활동
기술적 문제 해결 능력 창의적 사고
역량
서로의 생각을
다양하게 제시한다.
‌‌‌
4 생각하기 브레인스토밍 등 다양한 방법으로 불편함을 초래하는 진 Tip
짜 원인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모색하고, 이를 포스트잇에 써서 아 수행
래 공간에 붙여 보자. 물건인 경우는 개선안을 모눈종이에 그려 보자. ‌ ‌ 생각하기 문제에 대한 서로의 생
각을 판단 없이 다양하게 제시한다.
‌ ‌ 시제품‌만들기 제작한 시제품을 사
진으로 찍어 인쇄하여 아래 공간에
붙인다.
생각하기






















‌‌‌
5 시제품‌만들기 4 생각하기를 통해 제시된 추상적인 아이디어를 단시간 내에 저렴한 재료들을 이용하여
구체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해 보자.









시제품 만들기
품질보다는 빠르게 평가
제작하여 시험한다.
‌ ‌ 주제‌선정하기 생활 속에서 해결하
고 싶은 불편한 문제를 찾았는가?
‌ ‌ 생각하기 기술적 문제를 창의적으
로 해결하였는가?
‌‌‌

6 시험하기 2 공감하기를 통해 찾아낸 불편함을 초래하는 진짜 원인을 시제품이 적절히 해소하는지 확인 ‌ ‌ 시험하기 디자인 씽킹 과정을 이
해 보고 개선해 보자. 해하고 실행하였는가?


이 단원의 학습 평가


제품 개발 과정에 설계의 기초를 적용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적용된 제품
평가 기준
창의 공학 설계 과정을 적용하여 혁신적인 제품을 구상하고 설계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을 구상하고 설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서술해 보자.

01. 창의 공학 설계 189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   1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