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0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190










제품의 구상 및 설계하기




Tip 1 주제‌선정하기 모둠별로 생활 속에서 불편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찾아 해결하고 싶은 불편한 점을 적어 보
활동
자.
❶ 모둠은 3~4명으로 구성한다.
❷ 모둠별 토의를 통해 주제를 선정
불편한 물건이나 서비스 우리 주변에서
한다.
❸ 디자인 씽킹을 적용하여 불편함을 해결하고 싶은 불편한 점을
해결해 본다. 찾아 하나의 주제를 선정하고
해결하고 싶은
디자인 씽킹을 적용한
불편한 점
창의 공학 설계 과정을 통해
불편함을 해결해 보자.






Tip
수행

‌‌‌
‌ ‌ 공감하기 공감의 과정을 통해 설 2 공감하기 관찰, 인터뷰, 감정 이입 등의 방법을 통해 1 주제‌선정
계자는 더 나은 제품, 서비스, 경험 하기에서 정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선택한 이유, 불편함을 해결하고
을 만들어 낼 수 있고, 소비자는 자 싶은 이유, 불편함을 초래하는 원인 등에 대해 이야기해 보자.
신의 ‘진짜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
게 된다.
‌ ‌ 정의하기 문제 해결에 대한 단서
공감 방법
를 얻기 위해 모둠 구성원과의 지 공감하기
속적인 소통이 필요하다.

선택 이유 불편함을 해결하고 싶은 이유 불편함을 초래하는 원인



















‌‌‌‌‌
3 정의하기 2 공감하기를 통해 얻은 정보를 활용하여 사용자가 말하는 것, 생각하는 것, 행동하는 것, 느
끼는 것 등을 분석하고, 진짜 문제가 무엇인지 찾아 정의해 보자.









정의하기


188 IX. 기술 혁신과 발명, 표준 BIG 발명과 표준은 국가와 사회의 혁신에 어떤 기여를 할 수 있을까?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