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4


















머리말



지식 기반 사회, 정보화 사회, 다원화 사회로 불리는 미래 사회에서는 다양한 학문과 기술이 융합하여
새로운 인류 문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따라 직업 세계도 많은 변화가 나타날 것이며, 사람들
의 살아가는 모습도 변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하며 사회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역량을 가진 인재를 기르는 것이 기술·가정과의 주요 목표이다.
‘기술·가정’은 이 땅의 청소년들이 자신의 미래를 개척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찾아내어 새로운 지식과
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인 인간으로 성장함과 동시에 다양한 특성을 가진 이웃과 더불어 살아가는 바람

직한 인성의 소유자로 성장하도록 돕는 교과이다.
본 ‘기술·가정’ 교과서는 이처럼 미래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을 구현하기 위해 가정생활과 기술의 세
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며, 필요한 지식을 융합하여 실생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기르
는 데 중점을 두고 개발되었다.


‘가정생활’을 배우면서
• 가정생활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문제의 배경을 이해하고 해결 대안을 탐색하여 실천할 수 있다.

• 삶의 주체로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을 가지고 일상생활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 가며, 주도적으로 자
신의 생활을 관리하고 생애를 설계할 수 있다.
• 주변 사람과의 관계를 소중히 여기고, 존중·공감·배려와 돌봄으로써 공동체에서 살아갈 수 있는 능
력을 키운다.


‘기술의 세계’를 배우면서
• 생활 속의 기술적 문제가 발생하는 이유를 알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여러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 있다.
• 자신이 가진 여러 가지 자원을 활용하여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설계할
수 있다.

•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거나 새롭게 만들어 내고 이를 적용하거나 융합하여 앞으로의 첨단 기술 발전과
사회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