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9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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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계
07 첨단 기술 문제 해결하기 2단계 어떻게 해결할까? 회전 방향
대단원 문제 해결하기 학습 목표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이해하고, 해결책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할 수 있다. 자료 조사하기
드론의 원리
드론의 기본 형태는 프로펠러가 4개인 쿼드콥터 형태
가 많다. 쿼드콥터의 프로펠러는 대각선 방향으로 두 개
씩 쌍을 이루어 같은 방향으로 회전한다.
이는 작용 반작용의 법칙에 따라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 회전 방향
‘기술의 세계’ 분야의 단원에서 1단계 무엇이 문제인가? 모둠 과 반대로 동체가 회전하는 것을 방지해 준다. 드론은
프로펠러의 회전 속도에 의해 생긴 양력으로 중력을 이
활동 기고 상승하게 된다.
문제 상황
민영이는 새로 구입한 드론을 가지고 놀다가 조종기 3단계 직접 만들어 보자 4단계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단계
드론의 추락이나 충돌 사고가 일어나는 원인
조작을 잘못하여 드론을 추락시켰다. 넓은 공터에서 조종 연습을
배운 내용을 종합하여 적용할 수 하던 중이어서 드론에 맞아 다친 사람도 없었고 드론에 부딪혀 파 1 구상도와 제작도에 따라 부품과 재료를 준비하자. 드론의 고장, 주파수 혼선, 운전 결과물 검사하기 활동 Tip
아이디어 실현하기
문제 해결을 위해 필요한 자료를
손된 물건도 없었지만, 드론의 몸체가 파손되어 날릴 수가 없게 되
미숙, 배터리 방전 등
조립한 드론을 동작시켜 아래 표와 같은 항목을 검사해 보자.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찾아 정
었다. 구분 리해 보자. 평가 항목 상 평가 중 하 보완하거나 개선할 점 문제 상황을 읽고
다행히 드론의 몸체만 파손되었을 뿐 메인보드와 모터, 프로펠러 정상적인 이륙과 착륙이 가능한가?
있는 창의적 체험 활동이나 타 등의 부품과 조종기에는 이상이 없었다. 이들을 활용하여 새로운 메인보드, 모터 프로펠러 배터리 조종기 아이디어 구상하기 전후좌우 진행이 가능한가?
드론을 만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추락이나 충돌에도 안전한 드론 몸체를 만들기 위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해 보자. 성능
정지 비행(호버링)이 가능한가?
활동 Tip
활동 Tip 문제 상황을 읽고, 해결해야 할 문제가 무엇인지 자유롭게 써 본다. 2 3D 설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드론의 몸체를 설계하고, 3D 프린터로 출력해 보자. 프로펠러에 부딪히지 않도록 프로펠 목표 지점에 착륙시키는 것이 가능한가? 무엇이 문제인지 정확하게
각자 생각한 아이디어를 자유롭
교과와 연계할 수 있는 프로젝 러를 보호하는 몸체를 만든다. * 정지 비행(호버링): 드론을 공중에 띄워서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 머물러 있게 하는 것
게 이야기해 보자.
드론 전체를 보호할 수 있는 몸체를
만든다.
문제 확인하기 문제 해결 활동을 스스로 평가해 보자. 파악한 후 제시된 조건
다양한 형태의 드론을 조사해 보자. 평가
한 모둠을 4명으로 구성한 후, 모둠별로 드론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확인해 보자. 구분 평가 항목 상 중 하 보완하거나 개선할 점
트 활동으로 구성하여 다양한 역 추락이나 충돌을 했을 때 안전 상단 프레임 설계 하단 프레임 설계 3D 프린터 출력 실습 참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창의적인 의견을 제시하였는가?
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
외형 추락 및 충돌 시 안전한가? 내에서 문제를 해결할 수
제한 조건 기본 부품 출력한 드론의 몸체에 부품을 조립하여 드론을 만들어 보자. 정해진 시간 내에 완성하였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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량과 창의력, 문제 해결력 등을 3D 모델링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드론의 몸체를 디자인하고, 3D 프린터 메인보드 1개 제작 구상한 대로 설계가 되었는가?
모터 4개
부품 규격에 맞게 제작되었는가?
로 출력하여 부품을 장착한 후 동작시킬 수 있어야 한다.
드론의 몸체는 추락이나 충돌을 했을 때 안전사고의 발생을 최소화할 수 프로펠러 4개 아이디어 선정 및 구체화하기 창의적으로 제작되었는가? 있는 방안을 생각해
배터리 1개
있도록 설계해야 한다.
조종기 1개 안정성, 독창성, 실현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최선의 아이디어를 선정하고, 이를 구체화해 보자.(구상도, 제작도 등)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모둠별로 주어진 문제 상황의 문제점을 어떻게 해결할지 구체적으로 적어 보자.
활동 Tip 제한 조건과 기본 부품을 선택 본다.
추락이나 충돌에도 안전한 드론 참고하여 해결할 문제를 학습 문제 상황
의 몸체를 만들어 본다. ❶ 상단 프레임 중앙에 메인보드를 끼운다. 구체적으로 결정한다. ❷ 상단 프레임에 4개의 모터를 끼운다. ❸ 4개의 모터에 프로펠러를 각각 끼운다.
우리가 매일 접하는 미디어나 일상생활에서 첨단 기술과 관련된 문제를 찾아보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창의적으로 탐색하고 실현하며 평가해 보자.
154 VII. 첨단 기술의 세계 BIG 첨단 기술은 산업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2. 첨단 기술 문제 해결하기 155
1 단계 무엇이 문제인가? 문제 확인하기
2 단계
17. 5. 16. 오후 2:15
고등기가7단원(116-159)ok(수정3).indd 154-155 어떻게 해결할까? 자료 조사하기 ⇨ 아이디어 구상하기 ⇨ 아이디어 선정 및 구체화하기
3 단계 직접 만들어 보자 아이디어 실현하기
❹ 하단 프레임에 배터리를 고정시킨다. ❺ 몸체 상단과 하단을 결합하여 조립을 완 ❻ 메인보드 전선과 배터리 전선을 연결하여
료한다. 동작을 확인한다. 4 단계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결과물 검사하기
156 VII. 첨단 기술의 세계 BIG 첨단 기술은 산업과 우리 생활을 어떻게 변화시킬까? 4. 첨단 기술 문제 해결하기 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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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원 문제 해결 & 체험 활동
‘무엇이 문제인가? → 어떻게 해결할까? → 직접 만들어 보자
→ 문제가 해결되었는가?’ 순으로 구성하여 단계별 활동을 통해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였다.
7 단원을 마친 후
단계 대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로 정리하고 성찰하고 평가할 수 있도
록 구성하였다.
단원 마무리하기
대단원에서 배운 내용을 스스
로 정리한 후 단원 열기에서 했
단원 열기에서
던 BIG Q(핵심 질문)에 다시 답해 했던 핵심 질문에 다시 답
보고 교과 역량을 스스로 성찰 해 보고, 단원을 학습하기
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대 전과 무엇이 달라졌는지
단원 내용과 연관이 있는 직업을 스스로 평가해
소개하여 진로 선택에 도움에 될 본다.
수 있도록 하였다.
진로 PLUS
대단원 내용과 연관이 있는 직업을
소개하여 진로 선택에 도움에 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