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3 고등학교 기술가정 교과서
P. 73
B IG
B IG
스스로 답하기 행복한 가정생활에 필요한 것은 무엇이고, 나는 어떻게 해야 할까?
1 이 단원에서 배운 우리나라의
⑴ 한식
전통적인 한식, 한복, 한옥의 특징
과 가치를 설명해 보자. ⑵ 한복
⑶ 한옥
2 이 단원에서 배운 우리나라의
⑴ 식생활
전통적인 가정생활 문화를 창의적
⑵ 의생활
으로 발전시키기 위한 실천 방법
을 써 보자. ⑶ 주생활
3 지금까지 공부한 것을 되돌아
보며 더 알고 싶은 것이 있는지 생
각해 보고, 궁금한 점을 자유롭게
써 보자.
스스로 성찰 하기 핵심 개념 교과 역량 평가 기준 성취도
전통적인 가정생활 문화의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을 탐색하여 제일 나은 선택을 할 상 중 하
실천적 문제 수 있는가?
해결 능력 전통적인 한식, 한복, 한옥의 특징과 가치를 알고 건강한 식생활, 창의적인 의생활,
생활 문화 친환경적인 주생활을 실천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생활 자립 다른 나라의 식생활, 의생활, 주생활을 이해하고 이를 일상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능력 전통적인 한식, 한복, 한옥을 통해 더 나은 가정생활 문화를 창조할 수 있는가? 상 중 하
진로 PLUS 새로운 의·식·주 관련 직업
우리 생활의 기초는 의·식·주인만큼
식생활 지도사 생물 정보 분석가
다양하고 많은 직업이 있지만, 사회의
바쁘게 살아가는 현대인의 건강을 위해 가정의 역할, 식생활 생물의 유전자로부터 출발해 단백질, 세포, 기관, 인간 전체
변화에 따라 생활문화가 변하며 그에 소비 환경을 변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식생활을 개선 를 거쳐 진화 계통에서 나오는 정보를 데이터화, 수집, 업그
따라 의·식·주 관련 직업이 세분화되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개인적인 특성에 맞는 바람직한 식습 레이드 등의 작업을 한다. 이 정보를 비교·분석이 가능하도
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지도하며, 건강 개선 및 성장 발달을 록 조직화하고, 조직화한 데이터를 다시 가공 및 분석해서 연
고 있다. 안전한 먹거리, 개성 있는 자
위해 식생활 교육을 담당한다. 구자에게 제공하기도 한다.
기표현,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을 원하
교복 디자이너 전통 가옥 기술자
는 사람들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한 직
초·중·고등학생들의 성장을 고려하고, 전반적인 패션 유행 전통 한식 기법으로 전통 가옥인 한옥을 신축하거나 보수하
업의 변화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
에 맞추어 교복을 전문적으로 디자인한다. 교복 스커트와 바 는 일을 한다. 또는 보수를 위해 나무를 깎고 다듬어서 설치
지, 재킷뿐 아니라 교복에 어울리는 니트류와 외투, 체육복 하는 일을 하기도 한다. 현대의 한옥 건축은 오늘날 건축처럼
등 학생들에게 필요한 모든 옷을 용도에 맞는 소재로, 예쁘 설계와 시공, 외형(구조)과 실내(온돌, 창호, 가구)로 분야를
고 편하게 디자인한다. 구분한다.
※ 출처: 워크넷 직업 사전(http://100.daum.net/book/649/list), 한국고용정보원, 2015.
71
III. 단원을 마친 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