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1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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줄기와 잎 그림 자료를 정리하여 나타내는 방법으로 앞에서 배운 도수분포표나 히스토그램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주는 다른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자.
아래 자료는 어느 고등학교 학생들이 일주일 동안 수신한 문자 횟수이다.
줄기와 잎 그림은 도수분포표 (단위: 회)
나 히스토그램으로는 전달할
수 없는 여러 정보를 준다. 예 31 46 39 61 52 61 35 41
를 들면, 줄기와 잎 그림은 특
정 자료의 값보다 큰 자료가 몇 34 77 65 82 57 64 72 89
개인지도 쉽게 알 수 있고, 중 45 46 34 62 70 69 78 80
앙값, 최빈값 등도 쉽게 알 수
있다. 91 83 99 66 82 71 55 63
위의 자료를 정리하기 위하여 각 자료의 자릿수가 두 자리 이상일 때, 먼저 각
자료를 두 부분으로 나누어 왼쪽 부분을 줄기, 나머지 부분을 잎이라고 하자.
예를 들어 57인 경우에 줄기는 5이고 잎은 7이다.
위의 자료를 다음 표와 같이 줄기를 왼쪽에 크기순으로 나열하고, 해당하는
줄기에 잎을 수평으로 적어 완성한다.
다음과 같이 그린 그림을 줄기와 잎 그림이라고 한다.
그래프의 형태가 나무의 줄기
에 잎이 붙어 있는 모양처럼 생 (6|9는 69회)
겼기 때문에 줄기와 잎 그림이
라고 부른다. 줄기 잎
3 1 4 4 5 9
4 1 5 6 6
5 2 5 7
6 1 1 2 3 4 5 6 9
7 0 1 2 7 8
8 0 2 2 3 9
9 1 9
〈문자 수신 횟수〉
일반적으로 줄기와 잎 그림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그린다.
① 수집된 자료의 각 값에서 줄기와 잎을 결정한다.
② 세로 선을 긋고 줄기의 값을 위에서 아래로 크기순으로 나타낸다.
③ 줄기의 오른쪽에 잎의 값을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크기순으로 나타낸다.
6 다음은 예슬이네 반 학생 30명의 일주일간 휴대 전화 통화 횟수를 조사한 것이다. 이 자료
탐구
문제 를 줄기와 잎 그림으로 나타내어라.
(단위: 회)
27 10 14 30 39 22 7 12 26 33 42 19 34 22 11
9 39 20 8 17 25 32 28 24 37 41 37 40 29 33
1. 자료의 정리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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