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6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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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단원 마무리







1 수영이는 같은 학교 학생들의 한 달 용돈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기 위하여 다음 두 가지 설문을 만

들었다. 물음에 답하여라.


(가) 학생의 지난달 용돈은 얼마입니까?



(나) 학생의 지난 달 용돈에 해당하는 항목을 선택하여 주세요.
① 5만 원 미만 ② 5만 원 이상 10만 원 미만
③ 10만 원 이상

(1) 조사하는 사람 입장에서 (가)와 (나) 중 어느 것이 좀 더 바람직할까? 그 이유를

말하여라.
(2) (가)와 (나) 중에 어느 쪽으로 질문하는 것이 좀 더 많은 양의 자료를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되겠는가? 그 이유를 말하여라.



2 어느 콩밭에서 60개의 콩깍지를 임의로 추출하였다. 추출된 각 콩깍지에 들어 있는 콩의 개수를

조사하여 수집한 자료가 다음과 같다. 물음에 답하여라.
(단위: 개)
4 3 4 2 3 5 5 6 4 4 4 3 3 4 3
3 6 3 5 1 5 6 3 3 4 2 6 3 4 5
4 4 4 4 3 2 5 6 4 1 2 3 4 5 3
5 3 6 1 4 4 5 4 4 4 4 3 2 4 2


(1) 이 자료를 이용하여 콩의 개수에 대한 도수분포표를 만들고 상대도수를 구하여라.

콩의 개수(개) 콩깍지의 도수(개) 상대도수

1
2
3

4

5
6

합계 60 1

(2) 이 자료를 이용하여 콩깍지의 도수에 대한 원그래프를 그려라.

104 Ⅲ.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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