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1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P. 111
3 자료 23, 20, 19, a, 33, 30의 중앙값이 25일 때, a의 값을 구하여라.
탐구
문제
최빈값 자료의 대푯값을 구할 때, 자료의 값 중에서 가장 많이 발생한 값을 구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수집된 자료 중에서 빈도수가 가장 많은 값을 최빈값이라
한다.
희정은 옷 가게에서 판매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다. 이 가게에서 일정 시간 동안 팔린 의류
의 치수를 조사해 보니 다음과 같았다.
(단위: 호)
90 90 95 95 100 100
105 105 105 105 110
이 자료에서 팔린 의류의 치수의 평균은 100이고, 중앙값도 100이지만 가장
많이 팔린 의류의 치수는 105이다. 즉, 이 자료에서 최빈값은 105이다.
따라서 이 가게에서는 치수가 105인 의류를 다른 치수보다 더 많이 준비하여
야 한다.
이와 같은 경우에는 자료의 평균이나 중앙값보다는 최빈값이 이 자료의 특징
최빈값은 자동차 이름, 휴대 전
화 종류, 출생지 등과 같이 자 을 잘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수집된 자료의 값이 모두 다른 경우
료가 수치로 주어지지 않는 경
우에도 사용할 수 있다.
에는 최빈값은 없다고 한다.
2 다음은 어느 동네 탁구 동호회 회원 20명의 출생지를 조사한 자료이다. 최빈값을 구하고,
탐구
하기 최빈값의 특징에 대하여 말하여라.
서울 경기도 제주도 충청남도 경상북도
강원도 충청남도 경기도 서울 경상북도
충청남도 강원도 강원도 서울 전라남도
경상남도 충청남도 강원도 서울 경기도
풀이 이 자료를 정리하면 출생지가 서울 4명, 경기도 3명, 제주도 1명, 충청남도 4명,
경상북도 2명, 강원도 4명, 전라남도 1명, 경상남도 1명이다. 그러므로 이 자료
의 최빈값은 서울, 충청남도, 강원도가 된다.
이와 같이 숫자로 표시되지 않은 자료에서는 최빈값만이 대푯값이 될 수 있다.
또, 최빈값은 여러 개 있을 수 있다.
2. 자료의 해석 109
082127_3단원-자료 디자인.indd 109 2017-09-08 오후 6:17: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