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2 고등학교 실용 수학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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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은 어느 학급 학생들의 운동화 치수를 조사한 것으로, 이 자료의 최빈값을 구하여라.
탐구
문제 또, 이 자료의 대푯값으로 적절한 것은 무엇인지 말하여라.
(단위: mm)
240 260 285 255 265 290 260 255 245 280
255 255 275 250 280 285 265 270 265 270
270 265 255 275 285 280 245 260 250 255
각 대푯값의 일반적으로 자료의 중심을 나타내는 대푯값으로 평균이 가장 많이 사용되지
특징 만 특별한 경우에 중앙값과 최빈값이 대푯값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자료에서
각 대푯값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매우 크거나 작은 값의 자료의 형태에 무관하게
대푯값 자료 내에서 유일한가?
영향을 받는가? 존재하는가?
숫자로 표시되지 않은
평균 유일함 영향을 많이 받음
자료에는 존재하지 않음
숫자로 표시되지 않은
중앙값 유일함 영향을 받지 않음
자료에는 존재하지 않음
값이 모두 다른 자료에는
최빈값 여러 개 존재 가능 영향을 받지 않음
존재하지 않음
3 학생 5명의 한 달 휴대 전화 사용 요금이 다음과 같다.
탐구
하기 (단위: 원)
13000 15000 17000 21000 50000
(1) 학생 5명의 한 달 휴대 전화 사용 요금의 평균, 중앙값,
최빈값을 구하여라.
(2) 학생 5명의 한 달 휴대 전화 사용 요금의 대푯값으로 어
느 것이 적절한지 말하여라.
풀이 13000+15000+17000+21000+50000
(1) (평균)= =23200(원)
5
(중앙값)=17000(원)
최빈값은 존재하지 않는다.
(2) 한 달 휴대 전화 사용 요금의 평균은 23200원인데, 5명 중 4명은 이 금액보
다 적으며 단지 1명만이 이 금액보다 많다.
따라서 중앙값이 평균보다 이 자료의 대푯값으로 좀 더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110 Ⅲ.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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