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56 고 체육탐구
P. 56
⑷ 대중 매체 속의 스포츠
스포츠와 대중 매체의 공생 우리는 스포츠 경기를 직접 관람하지 않는 이상 대부분의 스포츠 경기를 대중 매
스포츠는 대중 매체에 의해 보도되지 체를 통해 관람하고 정보를 얻는다. 따라서 스포츠를 이해하는 데 대중 매체의 역할
않으면 흥행이 이루어지지 않고, 대중
매체는 대중들의 관심이 높은 경기를 이 그만큼 크다고 할 수 있다.
중계함으로써 시청률을 높이고 광고
수익을 창출한다. ❶ 스포츠 관련 대중 매체의 기능
국제 대회나 다른 나라의 프로 리그에 대한 방송 중계권료는 계속 상승하고 있으
며, 대중 매체의 중계 경쟁 또한 치열해지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스포츠 관련 대중
매체가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대중 매체가 발전하면서 경기 용구 및 시설, 선수
들의 기록, 전략과 전술 분석 등의 전문 정보를 쉽
스포츠
게 접하게 되었다. 이러한 스포츠 정보는 많은 사람
발전
들이 스포츠에 관심을 가지게 하며, 스포츠 스타를 ▲ 스페인 프로 축구 레알 마드리드 팀의 ▲ 축구 정보를 제공하는 인터넷 사이트
탄생시킨다. 산티아고 베르나베우 경기장
대중 매체는 스포츠와 기업의 상업적 관계를 조성하
고 증진시켜 기업의 스포츠 마케팅을 촉진시킨다. ◀ 우리나라 기업이 2005년부터 2014년까
스포츠 산업
즉, 기업의 상품, 서비스, 이미지를 홍보하기도 하 지 10년 동안 후원한 프리미어 리그의
발전
고, 기업과 상호 상업적 혜택을 볼 수 있는 권리를 제 첼시 FC
안하여 스포츠 이벤트를 주최하기도 한다.
대중 매체의 활동으로 스포츠 이벤트가 사회적・문
◀ 단체나 조직의 사회 공헌 활동을 확장시
사회 통합 화적 이벤트로 확장되기도 하고, 지역 및 세대의 사
키는 스포츠 선수들의 연탄 나눔 이벤트
회 통합의 역할을 담당하기도 한다.
❷ 대중 매체에 나타나는 스포츠 보도의 특징
스포츠 경기 상황이나 결과에 대해 대중 매체는 경쟁이나 고단한 일을 통한 성취
및 성공을 강조하기 위해 ‘부상 투혼’과 같은 표현을 써서 자기희생과 노력을 강조하
며, ‘선봉장’, ‘비밀 병기’와 같은 군사 용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또한, 남자 경기는 ‘경
기’로, 여자 경기는 ‘여자 경기’로 표현하여 여자 선수들을 다소 차별적으로 대하기도
한다.
54 Ⅱ. 체육과 과학 01. 체육의 사회학적 원리와 적용 55
체육탐구제풀본-0726.indb 54 2018-07-19 오후 3: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