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7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P. 127










2 소비자 문제의 해결
↳ 소비자 문제
↳ 소비자 보호
길잡이 구입한 물건에 문제가 있을 때 어떻게 해야 할까?
Link&Think
소비자는 상품과 서비스의 품질, 가격, 거래 조건 등을 제대로 알지 못하고 거래 1372 소비자상담센터
http://www.ccn.go.kr
하는 경우가 있다. 또한 상품의 결함이나 부당한 가격, 허위 광고 등으로 경제적 손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실이나 안전 문제를 경험하기도 한다. 이처럼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입하고 http://www.consumer.or.kr
한국소비자원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를 소비자 문제라고 한다.
http://www.kca.go.kr

설문 조사나 견본품 제공 학원 등록 후 소비자의 사 휴대 전화 소액 결제 후 알 방문 판매나 전화 권유 판 전자 상거래에서 사기·
을 미끼로 상품을 판매 유로 해약 시 잔여 수강료 리지 않고 자동으로 연장 매 시 판매원의 말에 혹해 거래, 불법적 상행위, 배송
하는 경우 를 환불하지 않는 경우 되는 경우 학습지를 계약한 후, 해지 지연, 개인 정보 노출, 미
시 위약금을 과다하게 청 배송, 반품·환불 거부 등
구받는 경우 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그림 4-31 청소년 소비자가 겪을 수 있는 소비자 문제의 유형


오늘날 상품이 점점 첨단화하고 계약 내용은 다양하고 복잡해지면서 상품과 계약
내용에 대한 지식이 상대적으로 부족한 소비자는 상품이나 거래 정보를 판단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졌다. 이로 인해 소비자 문제는 더욱 광범위하고 심각하게 발생하고
있다.



잘못된 정보 표시·광고
허위·과장 광고나 가짜·유사 상표 등으로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받지 못한 경우
관련 문제
계약
체결 전 선택의 기회 부족 문제 공격적인 판매, 독과점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입는 경우


잘못된 판매 방법과
계약 사업자가 부당 거래를 유도하거나 약관이 불공정한 경우
부당 계약
체결 시

상품의 안전성 문제 소비자의 안전을 위협하는 상품이나 서비스로 인해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계약 불이행 계약을 이행하지 않아 문제가 생기는 경우
계약
체결 후 잘못된 정보 관련 문제 상품이나 서비스의 불만이나 피해에 대해 적절한 보상을 받지 못한 경우


피해 보상 미비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할 때 불친절하거나 구매 후 사후 서비스가 불량한 경우


그림 4-32 소비자 문제의 발생 시기와 종류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124 125





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25 2017-07-28 오전 11:57:33
   122   123   124   125   126   127   128   129   130   131   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