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8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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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내용 증명 우편 일반 소비자나 미성년자 소비자에게 상품 또는 서비스의 거래와 사용 과정에서 문
누가, 누구에게, 언제, 어떤 내용의 문
제가 발생하였을 때 그림 4-32의 절차를 통해 소비자 피해를 해결할 수 있다. 소비자
서를 발송했다는 것을 우체국이 보
증하는 특수 우편으로 발송인이 어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피해에 대한 보상을 받는 것은 소비자의 권리이자 책임이다.
떠한 문서를 보냈다는 증거가 된다.
소비자가 피해를 보상받는 방법은 소비자가 사업자를 상대로 직접 피해 보상을 요
청하거나 피해 상담 및 구제 기관을 이용하는 것이며, 소송을 통해 해결할 수도 있다.
> 소비자가 상품과 서비스를 구 또한 보호자의 동의가 없는 미성년자의 계약은 원칙적으로 취소할 수 있다. 미성년
입하고 사용하면서 발생한 문제를
자의 소비자 피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물품을 사용할 의사가 없음을 내용 증명 우편
라고 한다.
을 이용하여 사업자에게 알리고, 물품을 받은 상태 그대로 반품해야 한다.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사업자 상담 피해 구제 분쟁 조정 소송
상점이나 기업의 소비자 소비자 상담 센터, 소비자 공정한 합의를 권고하는 2단계에서 해결되지 않을 그래도 해결되지 않을
상담실에 연락하여 보상 단체 등에 도움을 요청함. 제도로서 한국소비자원 경우 소비자분쟁조정위 경우 법원에 소송을 제
을 요청함. 에 신청함. 원회에 조정을 의뢰함. 기하여 문제를 해결함.
그림 4-33 소비자 피해 해결 절차




내용 증명 양식을 참고하여 계약을 철회할 때 필요한 내용 증명 우편을 직접 작성해 보자. 실천하기



내용 증명 발송은 우체국에서 내용 증명서
직접 발송하거나 인터넷 우체국으로도
받는 사람:
신청이 가능해. 내용 증명서를 작성한 후,
보내는 사람:
3부를 복사해서 받는 사람(사업자)에게
1통을 발송하고 보내는 사람이 1통을 갖고 1. 상품명:
나머지 1통은 우체국에서 보관해.
다만, 신용 카드나 통신 회사를 통해 2. 계약일:
결제한 경우 여기에도
내용 증명을 발송해야 해.
3. 계약금:

4. 지급 금액:

5. 연락처:
•전화번호: •이메일:

6. 내용:




7. 요구 사항: ◯월 ◯일부터 ◯월 ◯일까지 해결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년 월 일
홍 길 동 (인)


4. 청소년의 자기 관리 05. 책임 있는 소비 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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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26 2017-07-28 오전 11:5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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