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 중학교 기술가정 ① 교과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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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은 도덕성의 발달에 영향을 준다. 아동기에는 단순히 벌 도덕성
규칙과 규범을 지키고, 옳고 그름을
받는 것이 두렵거나 칭찬받기 위해 행동한다면, 청소년기에는 자신의 판단과 양심에
판단하는 능력.
따라 행동한다. 어떤 행동의 결과보다는 동기나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정해진
규칙과 질서를 반드시 지켜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도덕적 판단에 따라 규칙이나 질서
> 청소년기에는 , 조합적, 추
도 바뀔 수 있다는 융통성을 갖게 된다.
상적 사고가 발달한다.
그러나 도덕적인 판단과 도덕적인 행동이 늘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생각

이 옳다고 판단하는 것과 다르게 행동할 때에는 죄책감을 느끼며 갈등과 혼란을 경
험하게 된다. 청소년기에는 이러한 도덕적 갈등과 혼란을 극복하여 건전하고 책임감
있는 사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책에서
돈이 나왔는데 어쩌지?
주인을 찾아 줘야 하는
건 알겠는데 갖고 싶다.
휠체어가 내려
갈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해.
횡단보도에서
길을 건너야지.
아무도 안 본다고
무단 횡단을 하는
건 안 돼.









그림 1-4 도덕성의 발달




다음 그림에 나타난 청소년기의 인지적 발달 특징을 설명하고, 최근 나에게 나타난 생각의 변화를 써 보자. 적용하기

여러 단서들과
가능성에 근거해서 추리해 내가 축구를 할 때
보면 유정이가 범인이야. 우리 반 애들은 모두
나만 쳐다보는 것 같아.












청소년기의 나에게 나타난
인지적 발달 특징 생각의 변화


01. 청소년기의 발달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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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1권-3차제출본.indb 15 2017-07-28 오전 11: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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