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 고등학교 한문 지도서
P. 2















Ⅱ 짧은 글, 깊은 생각 명언•명구(속담, 격언, 청



언 등)는 비교적 짧은 형식
으로 되어 있지만, 뛰어난
널리 알려진 말이나 문구를 뜻하는 ‘명언’, ‘명구’에는 옛사람들이
지혜를 함축하고 있어 음
터득한 삶의 이치나 인생에 대한 교훈이 담겨 있다. 이 단원에서는 미하면 음미할수록 깊은
울림을 준다. 이 단원에서
‘명언’, ‘명구’에 담긴 옛사람들의 지혜와 생각을 이해하고, 현재적 는 생활 속의 지혜와 인생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에 대한 이해와 공감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의 지침이 담겨 있는 단문 친 입 일 절
현재적 의미와 가치 발견 및 생활 적용 가치관 정립, 인성 함양 학습을 통하여 선인들의 친 하 내가 아
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예지를 배우도록 한다. 구 안 을 반
https://www.youtube.com/watch?v=sIiFPkqg0Y8 구 루 주
를 에 남 은
명언•명구 바 를 가 라 에 하 영 작
고 도 고 은
• 핵심 사상 찾기: 학습한 문장을 바탕으로 그 속에 담긴 핵심 사상(주제 의식)을 찾아 꾸 시 게 혼
봄으로써 선인들의 지혜와 사상을 정확하게 이해하도록 한다. 는 르 가 책 시 자 . 벌
• 암송하기: 널리 알려졌거나 삶의 교훈으로 삼을 만한 감명 깊은 명언•명구를 골라 는 을 하 레
암송하여 적절한 상황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 데 데 돋 읽 키 지 도
• 자경문 만들기: 선인들의 생각 속에서 현재적 가치를 발견하고 창조적으로 활용하 는 는 지
도록 한다. 는 다 지 않
더 말
• 성찰 일지 쓰기: 학습한 명언•명구 중 한 문장을 골라 자신의 생활을 돌아보는 성 천 . 않 는
찰 일지를 써 보도록 한다. 욱 천 으 라
천 히 면 .


.




4 • 삶의 지혜가 담긴 글 속담


5 • 생각을 일깨우는 글 격언

6 • 마음을 맑게 하는 글 청언


자신의 삶에 필요한 기
생각과 감정 등을 효과 초적 능력과 자질을 지
적으로 표현하고 이해하 속적으로 계발·관리함
이 단원을 배우게 되면 며 소통하는 능력 으로써, 변화하는 사회
에 유연하게 적응하며 정보와 자료를 수집·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살아갈 수 있는 능력 분석하여 그 의미를 평
•문장의 구조를 구별할 수 있다. 가·선택하고, 이를 효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과적으로 처리하여 활용 “바른 인성이 깃든 나만의 명언을 만들어 보자.”
하는 능력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고등한문_교사용지도서_2단원.indd 44 2017-08-31 오전 11:33:57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