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고등학교 한문 지도서
P. 3










안중근 의사가 남긴 명언. “논어”에 나오는 구절. 자
미국의 건국의 아버지 벤 독서의 중요성 이면에 하 신이 하기 싫은 일은 다른 일본 속담. 아무리 작고 약
저민 프랭클린이 남긴 명 루라도 책을 읽지 않으면 사람도 마땅히 하기 싫어 한 존재라도 그 나름의 가
할 것이기 때문에 강요해
언. '사람을 대할 때에는 늘
치가 있으니 무시하면 안
Ⅱ 짧은 글, 깊은 생각 신중하라.'라는 의미이다. 가시 돋는 말을 할 수도 있 서는 안 된다는 의미이다. 된다는 의미이다.
다는 의미를 지닌다.


널리 알려진 말이나 문구를 뜻하는 ‘명언’, ‘명구’에는 옛사람들이

터득한 삶의 이치나 인생에 대한 교훈이 담겨 있다. 이 단원에서는
‘명언’, ‘명구’에 담긴 옛사람들의 지혜와 생각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친 입 일 절
인성을 함양하도록 한다. 구 친 안 하 을 내가 반 아
를 구 에 루 남 은 주 비
바 를 가 라 에 하 영 작 겁 
고 도 고 은 잠
꾸 시 게 혼 하 시
는 르 가 책 시 자 . 벌 지

데 는 돋 을 키 하 레 말 동

데 읽 지 도 라.
는 는 지 의
는 지 않
더 다 말 행
욱 천 . 않 라 는 복
천 으 때
천 히 면 . 문
천 에

.




4 • 삶의 지혜가 담긴 글


5 • 생각을 일깨우는 글

6 • 마음을 맑게 하는 글



인성 영역의 평가는 정의적
평가가 중심이 되므로 교사
이 단원을 배우게 되면 중심의 평가를 지양하고 학
습자 상호 평가나 자기 평가
•글의 의미가 잘 드러나도록 바르게 소리 내어 읽을 수 있다. 를 적극적으로 활용한다.
•문장의 구조를 구별할 수 있다.
• 한문 기록에 담긴 선인들의 지혜, 사상 등을 이해하고, 현재적 의미에서 가치가 “바른 인성이 깃든 나만의 명언을 만들어 보자.”
있는 것을 내면화하여 건전한 가치관과 바람직한 인성을 함양할 수 있다.










고등한문_교사용지도서_2단원.indd 45 2017-08-31 오전 11:33:57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