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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Ⅴ 연계와융합 발상
설계
제작
성찰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융합하여 표현하기
매체를 어떻게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매체를 어떻게 융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단원 설정의 이유
이전 단원에서는 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영상 등 다
양한 장르의 특성과 제작 방법을 학습하였다. 이 단원에
서는 현대 미술에서 장르의 경계를 넘어 매체가 연계되
거나 타 영역이나 학문과 융합하여 확장되는 현상을 설
명하였으며, 창의적인 연계·융합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
록 하였다.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에서는 현대 미술 작가들의
작품을 제시하여 장르의 연계를 설명하였으며, 작가가
효과적으로 작품을 제작하기 위해 어떠한 연계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알아보고, 스스로 매체를 연계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융합하여 표현하기에서는 미술과 타 영역의 융합이 어
떠한 원리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는지 다양한 작품을 제
시하여 설명하였고, 미술과 타 학문의 융합을 통해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가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학습한 뒤 매
체를 폭넓게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작품을 계획하고 설
계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권오상(한국/1974~ ) 킨 옥슬리(C-프린트, 혼합
매체/167×145×120cm/2008년 작)
공연 영상 분야
136 | 각론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36 2018-01-04 오전 10:2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