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6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P. 6
주제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매체의 특징을 이해
한 뒤, 주제에 알맞은 재료와 기법을 선택하여야 한다. 각 매체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 매체를 어떻게 연결하여 작품을 만들까?
에 맞는 작품을 창작할 수 있다. 또한 감상자는 매체를 확장하
오른쪽 작품은 입체 작품에 물감으로 채색한 것이다. 조각의 가 가지는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하면 작가는 자신의 의도
입체감과 평면 회화가 지닌 일루전으로 결합된 이 작품은 보는 고 연계한 작품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표현 가능성을 이해하면
이들에게 지금까지 보아 왔던 작품과는 전혀 다른 느낌을 준다.
이와 같이 현대 작가들은 다양한 매체를 연계하여 작품을 제작 서 새로운 작품 세계를 접할 수 있다.
하기도 한다. 실제 공간에 입체와 평면 작품, 공예와 설치, 영상
사진과 조각의 연결
과 회화, 전통 회화와 조각 등 다양한 방법으로 매체를 연계하
여 표현한 작품을 살펴보자.
드로잉과 오브제의 연결
플렌사(Plensa, Jaume/에스파냐/1955~ )
크라운 분수대(LED 기둥 2개/높이 15m/
크에 있는 공공 조각 작품으로 시카고 시
작품을 제작하기 위한 촬영 2006년 작) - 미국 시카고 밀레니엄 파
장면 민들의 얼굴이 일정한 시간 간격으로 바
권대훈(한국/1971~ ) 찰나-남자(무인 삼림 지대 IV)(아크릴 물감, 레진, 알루미늄/110×90× 뀌고 입 위치에서 분수가 뿜어져 나온다.
30㎝/2015년 작) - 덩어리로 만들어진 입체 조각 위에 채색하여 빛에 따른 회화적 표현을 보
여 주고 있다.
드로잉과 설치의 연결
용 어 알 기
•일루전 회화에 가상의 공간과 덩어리
의 느낌을 표현해 실제처럼 보이도록
하는 착시 현상
•오브제 물건이나 물체를 가리키는 프
랑스어. 생활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모든
물체가 작품 속 오브제가 될 수 있음. 강주현(한국/1981~ ) 시간을 담은 드로잉-비틀
•설치 미술 미술 작품이 설치된 환경 거리는 문(폴리 염화 비닐, 스테인리스강, 나
과 제작된 작품이 하나가 되어 최종 무, 디지털 프린트/160×120×215cm/2013년
적으로 작품을 완성하는 미술로 장소 권오상(한국/1974~ ) 킨의 옥슬리(C-프린트, 혼합 매체/167×145× K그룹 앨범의 작품 사진 작) - 형태 제작 후 사진 이미지를 붙여 조각
가 가지는 성격과 의미에 따라 수많 120cm/2008년 작) - 다양한 각도에서 찍은 사진을 입체 조각에 붙여 제작 에 역동감을 부여하였다.
올리베이라(Oliveira, David/포르투갈/1980~ ) 움직이지 않는(철사, 여유진 외 2명(학생 공동 작품) 자화상(종이에 연필, 폼 은 의미를 파생시킴. 한 작품이다.
의자/74×145×140cm/2012년 작) - 실제 공간에 자유롭게 움직이 보드/90×180×160cm) - 전신 자화상을 건식 재료를 이
는 선을 이용하여 표현한 작품으로, 공간 속에 드로잉을 한 것 같은 용해 회화적으로 표현하고, 판에 붙여 실제 공간에 설치 모둠 활동 융합하기
매체를 연계하여 상상의 공간 표현하기
느낌을 준다. 한 작품이다.
사진과 회화가 지닌 매체의 특성을 결합하여 초현실적인 상상의 공간을 표현해 보자.
공예와 조소, 설치 미술의 연결 조각과 조명 디자인의 연결
• 이미지와 실제 사물의 관계를 생각하며 인터넷이나 잡지에서 사진을 선택한다.
준비물 사진 이미지, 칼, 가위, 창작 도움말
접착제, 카메라, 아크릴 물감 등 • 프린트 위에 물감을 칠할 때 수분을 적게 하여 잉크가 번지지 않도록 한다.
창작 순서
박홍순(학생 작품)
3 사물과 이미지가 잘 드러나도록 4 프린트한 사진 위에 아크릴 물감 사파리(프린트 위에
2 주변 공간에 배경의 역할을 할 효과적인 각도에서 사진을 찍고 을 칠해 상상의 공간을 그린다. 채색/35×50cm)
1 공간과 주제에 어울리는 사진 사물들을 배치한다.
이미지를 오려서 세운다. 프린트한다.
신미경(한국/1967~ ) 번역 시리즈(비누 위에 채색, 나무 상자/가변 크기/2006~2013년 작) - 마우러(Maurer, Ingo/독일/1932~ ) 새(전구, 혼합 매체/길이 100cm/2002년 작) - 조명에 회 사진 이미지와 배경의 사물이 잘 어울리도록 제작하였는가?
비누를 이용하여 도자기를 만들어 영원불멸인 작품들의 가치에 의문을 제기한 작품이다. 도자 화적이고 감성적인 상상력을 더해 만든 입체 작품이다. 활동 점검하기 1.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87 87
기의 형태를 빌려 공예와 조소를 연계하였다.
86 86 86 Ⅴ . 연계와 융합
2017-11-29 오후 1:22:14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86 2017-11-29 오후 1:22:11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87
조각가이면서 빛의 회화적인 표현에 관심이 있는 작가는 회화와
창작 활동 그림자 아트 작품 만들기
조각을 결합한 독특한 작품을 제작하였다. 실제 덩어리를 가진 입
지도 방법 선택한 재료와 빛을 비추어 만들어지는 그림자의 형태가 체 조각에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빛과 그림자의 효과를 더해 찰
조화롭게 어우러져 표현하려는 주제가 잘 드러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의 순간을 인체 조각에 담아내었다.
내용 플러스 표현 매체와 작품 주제 연결하기 올리베이라(Oliveira, David/포르투갈/1980~) 움직이지 않는(철사,
닭 뼈로 제작한 조형물의 그림자가 살아 움직이는 사슴의 의자/74×145×140cm/2012년 작)
모습이 되면서 주제를 효과적으로 보여 주고 있다. 철사의 얇고 잘 휘어지는 성질을 이용하여 선적인 드로잉을 입
체 공간에 표현한 작품이다. 마치 공간 속에 펜으로 드로잉한 것처
럼 느껴진다.
✽철사처럼 공간에 드로잉을 할 수 있는 재료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철
망, 대나무, PVC 파이프, 빨대, 노끈 등
신미경 (한국/1967~) 번역 시리즈(비누 위에 채색, 나무 상자/가변
연계 활동 그림자를 이용한 작가들의 작품 조사하기
크기/2006~2013년 작)
파브리지오 코넬리(Fabrizio Coneli), 래리 카간(Larry 작가는 시간이 지나거나 물에 닿으면 쉽게 변형되는 비누로 고대
Kagan), 존 루이스(John Lewis), 에드 제이슨(Ed Jasen), 쿠미 그리스 조각상, 기마상, 도자기 등을 조각하였다. 문화유산을 복제
야마시타(Kumi Yamashita) 등의 작품을 살펴보고 어떠한 기 하여 원래 존재했던 시공간에서 벗어나게 함으로써 복제된 미술 작
법과 재료를 사용했는지 조사해 보자. 품이 갖는 영원성, 문화사적 경계와 의미에 의문을 제기하였다.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재료 중 시간이 지나면서 차츰 변질되는 재료에는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 86~87쪽 어떤 것이 있을까? 거품, 젤리, 얼음, 소금, 설탕, 식물 등
마우러(Maurer, Ingo/독일/1932~) 새(전구, 혼합 매체/길이
매체를 어떻게 연결하여 작품을 만들까?
100cm/2002년 작)
미술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을 결합하면 새로운 표현 효과를 보여 주는
독일의 대표적인 조명 디자이너인 마우러의 작품이다. 자신의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작품을 전 세계로 날려 보내고 싶다는 소망과 열정이 담긴 작품으
지도 방법 작품을 관찰하고 작품에 사용된 표현 매체에는 어떤 것이
로, 그를 세계적으로 유명한 산업 디자이너로 발돋움하게 했다. 저
있으며, 그 효과는 무엇인지 스스로 유추하도록 한다.
렴하고 단순한 디자인 제품이 주류를 이룰 때, 사고의 틀을 깨는
권대훈(한국/1971~ ) 찰나-남자(무인삼림지대Ⅳ)(아크릴 물감, 레진, 파격적이고 환상적인 요소를 조명 디자인과 결합하여 예술 작품
알루미늄/110×90×30cm/2015년 작) 으로 승화시켰다.
140 | 각론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40 2018-01-04 오전 10:24: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