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P. 10
융합하여 표현하기 Ⅴ. 연계와 융합
핵심 질문의 이해와 활용 방법
매체를 어떻게 융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 교과서에 수록된 연계·융합 작품을 감상한 뒤, 어떠한 원리로 작동하는지 설명하도록 한다.
•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한 작품을 살펴보고, 사용된 매체의 종류와 특징을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발상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과학 원리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작품 제작을 계획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수 학습 지도안
• 융합 표현에 사용된 매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교과서 90~95쪽
학습 목표
•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차시 2
창의·융합 능력 다양한 매체를 연계·융합하여 창의적인 표현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핵심 역량 수업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융합 표현에 사용된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험을 바탕으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로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을 창의적으로 설계할 수 있다.
단계 주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방법
•단원 핵심 질문을 제시하고 도입 도판을 감상하면서 동기 유발을 위한 질문을 한다. 작품을 관찰하고 어떠한 영역을
도입 •작품에 어떠한 종류의 매체가 사용되었는지 관찰하고, 매체의 특징과 효과에 관해 이야 융합하여 작품을 제작하였는지 관찰 평가
기해 보도록 유도한다. 발표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미술과 과학의 만남
Q 기술의 발달은 예술 작품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스스로 작품을 선정하고 분석하
•용어 알기를 통해 현대 미술 작품에 사용된 과학 기술 용어를 숙지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는 과정을 통해 과학 기술을 접목
•미술과 과학이 융합한 예시 작품을 살펴보고, 미술 표현의 원리, 매체의 종류와 특징 등 한 현대 미술 작품의 원리와 특성
을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하고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을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매체의 융합 사례를 조사하고 표현 특징과 원리에 대하여 발표하기
미술과 수학의 만남
Q 미술 작품 속에는 어떤 수학적 원리가 숨겨져 있을까?
미술과 수학이 융합한 작품의 표
•작품에 활용된 수학의 다양한 원리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 의도와 표현 효과에 대해 이해
•다양한 수학의 원리가 주는 아름다움의 가치를 파악한 뒤 분석하여 보고서로 작성하고 발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표할 수 있도록 한다.
–작품에 활용된 수학적 원리를 조사하고 미술과 다양한 분야의 융합 표현 탐색하기 관찰 평가
실기 평가
전개 미술과 음악의 만남 자기 평가
Q 음악과 시각 예술을 더하면 어떤 효과를 만들 수 있을까? 미술과 음악이 융합한 작품의 표 동료 평가
•제시된 작품에서 시각적·청각적 요소를 발견하여 분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현 의도와 표현 효과에 대해 이해
•공감각적인 표현 예술의 종류와 효과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미술과 음악이 융합된 작품의 표현 요소를 찾고 융·복합적 표현 예술의 특징 이해하기
미술과 문학의 만남
미술과 문학이 융합한 작품의 표
Q 미술과 문학은 어떤 관계일까?
현 의도와 표현 효과에 대해 이해
•미술 작품에서 문학적 요소와 표현상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문자와 글이 미술과 융합하여 표현되는 다양한 방법을 파악하기
창작 작업실 - 큐브를 이용하여 창의적인 작품 설계하기
•큐브의 특징과 원리를 분석한다. 각 영역의 원리와 매체를 다양하게
•큐브를 제작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체와 원리를 조사한다.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다양한 발상법을 활용하여 미술과 타 영역을 조화롭게 결합한 작품을 설계한다.
다양한 학문의 연계를 통해 창의
•미술과 타 영역의 원리가 융합된 사례를 찾고 이야기한다. 관찰 평가
정리 적인 작품을 설계할 수 있도록 지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찾고 실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작품을 계획한다. 동료 평가
도한다.
학습 평가 계획
분석 능력 정보 수집 능력 주제의 독창성 태도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융합된 미술 작 미술 작품의 분석과 주제를 효과적으로 다양한 학문을 활용하여 작품을 계획하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며 친구들의 의견
품을 관찰한 뒤, 표현의 특징 및 원리를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자료와 정보를 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로 자신의 주제를 을 청취하고 자신의 작품 제작을 진행
분석할 수 있는가? 수집할 수 있는가? 표현할 수 있는가? 할 수 있는가?
144 | 각론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44 2018-01-04 오전 10:24: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