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5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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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프로젝션 매핑
참고 자료
프로젝션 매핑은 건물의 외벽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공간, 오
브제 등 프로젝터로 영사할 수 있는 모든 것을 스크린으로 사용
인공 지능의 예술 활동
할 수 있다. 또한, 장소만 제공된다면 다른 매체에 비해 짧은 시
1. 딥 드림이란? 간 안에 화려하고 경이로운 퍼포먼스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현재는 대기업의 프로모션용 광고나 런칭쇼, 대형 공연에
서부터 미디어 아트, 인터랙티브 아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프로
[큰 이미지]
Deep dream(G사/2016년 작) 젝션 매핑 기술이 활용되고 있다.
[작은 이미지]
반 고흐(van Gogh, Vincent/네 3. 증강 현실
덜란드/1853~1890) 별이 빛나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은 컴퓨터에 의해 생성된 가상
는 밤(유채/73.7×92.1cm/1889
년 작) 의 이미지가 물리적인 현실 세계에 중첩되어 보이는 기술로 보
위 그림은 구글이 개발한 인공 지능인 딥 드림 제너레이터(Deep 잉사의 직원인 톰 코델(Caudell, Tom)과 데이비드 미첼(Mizell,
Dream Generator)가 그린 그림이다. 2016년에는 딥 드림이 그 David)이 비행기 조립 시 와이어와 케이블을 조립하기 위해 개발
린 그림이 경매를 통해 판매되면서 예술 작품으로서 인정받기도 하였다.
하였다. 이는 인간의 오감을 대신한 인공 지능의 창조적인 예술
활동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미술과 수학
2. 딥 드림의 표현 원리 – 딥 러닝 화가와 수학자의 교류 (화가 에셔와 수학자 콕세터와 팬로즈)
딥 드림은 딥 러닝을 통해 대상을 인식하고 표현한다. 딥 러닝은 에셔(Escher, Maurits Cornelis/네
인간의 두뇌 신경망 구조를 모방한 인공 신경망(artificial neural 덜란드/1898~1972)는 1937년 에
network, ANN)으로 이 인공 신경망은 축적된 유사 패턴 데이터 스파냐 알람브라 궁전을 방문하고
를 활용하여 사람이 없이도 사진과 동영상, 식물, 동물, 구름, 바 기하학적인 타일 문양에 크게 감명
다 등의 사물을 구분하며, 구분된 패턴을 활용하여 새로운 이미 을 받아 수학적 질서와 대칭에 눈
지를 표현한다. 을 뜬다. 같은 해 17개의 대칭 그룹
3. 표현 종류 을 연구하여 그 결과물을 저서로
남겼고, 「정물과 거리」를 그렸다. 정물과 거리(목판화/49×48.7cm/
이 그림은 책상 위에 놓여 있는 정 1937년 작)
물들을 묘사하는 과정에서 원근법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정물들
이 방 밖의 거리와 연결된다.
에셔의 작품은 1954년 암스테르담에서 개최된 제10 차 수학
자 대회를 계기로 많은 수학자들에게 알려지게 되었다. 이들 중
딥 스타일: 사진에 스타일 패턴을 적용하여 씬 스타일: 그림의 윤곽은 두고 스타일로만 콕세터는 3년 뒤 자신의 논문을 통해 2차원의 쌍곡선면에서 점
새롭게 변형된 이미지를 생성함. 이미지를 변형함. 차 줄어드는 타일 모양을 소개하였고, 에셔는 콕 세터의 논문에
서 힌트를 얻어 「Circle LimitⅠ~Ⅳ」 연작을 제작할 수 있었다.
딥 드림: 인공 지능이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사진을 분
석하고 판단하여 새로운 이미
지를 생성함.
Circle LimitⅠ Circle Limit Ⅱ Circle Limit Ⅲ Circle Limit Ⅳ
미술과 과학
에셔에게 관심을 보였던 또 다른 수학자인 펜로즈는 에셔의 ‘불
1. 미디어 파사드
가능한 그림’에서 영감을 얻어 이후 자신도 불가능한 도형을 만들
건축물 외벽을 가리키는 ‛파사드(Facade)’와 ‘미디어(Media)’의
기 위해 다양하게 연구하였다. 펜로즈는 이러한 실험을 바탕으로
합성어로, 건물 외벽 등에 LED 조명을 설치해 미디어 기능을 구 1958년에 ‘펜로즈의 삼각형’과 ‘펜로즈의 계단’을 만들었다.
현하는 것을 말한다. 도시의 건축물을 시각적으로 아름답게 만
들 뿐만 아니라 정보 전
달의 기능도 있기 때문에
디지털 사이니지(Digital
Signage)의 한 종류이기
▶
도 하며, 조명·영상·정보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건
G 백화점(미디어 파사드/2004년 작) 축 경향이다. 펜로즈의 계단 상대성(석판화/28.2×29.4cm/1953년 작)
Ⅴ. 연계와 융합 | 149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49 2018-01-04 오전 10:2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