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1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P. 11










미술과 과학의 만남 기술의 발달은 예술 작품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융합하여 표현하기
핵심 질문 움직이고 변하는 예술 작품
학 습 •융합 표현에 사용된 매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과학의 이론과 원리는 미술 작품에 착시와 움직임 등의 새로운 아름다움을
목표 •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매체를 어떻게 융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제시하였다. 특히 과학 기술과 매체의 발달은 작품을 제작하고 이해하는 데 새
로운 방식과 시각을 갖게 하였다. 이와 같은 변화는 공학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 전병삼(한국/1977~ ) ‘오(OU)’, 대한민국 아름다운 달 항아리에 세계
인의 꿈과 희망을 담다(철, 플립 도트 모듈, 모터, 컨트롤러, 터치 키오
고 융합적인 사고를 하게 하였고 프로젝트 작업 등의 변화를 가져왔다. 스크/10×10×10.4m/2016년 작) - 회전형 미디어 아트로 달 항아리
표면에 한국을 상징하는 대표 이미지들을 표현하고, 키오스크에서 이
용객들이 자신의 얼굴을 촬영해 작품에 등록할 수 있도록 했다.
용 어 알 기
키네틱 아트(kinetic art)
자연의 바람이나 기계의 물리적 힘 등
을 이용하여 작품 전체가 움직이거나
움직이는 부분을 작품에 응용한 예술
플립 도트(flip dot)
앞뒤 색상이 다른 원판에 자기장을 이
용하여 화면을 구성하는 기법으로 기차
역이나 공항의 전광판에 이용되고 있음
알고리즘(algorism)
컴퓨터가 어떤 일을 수행하기 위한 단
계적 절차 및 방법
키오스크(kiosk)
공공장소에서 대중에게 정보를 효과적
으로 전달하는 터치스크린 방식의 무인
상하이 엑스포 박람회 키네틱 아트(F사/2010년 작) - 1,008개의 모터와 내비게이터, 조명 및 음향 등 다양한 매체를 종합 정보 안내 시스템 김윤철(한국/1970~ ) 빛을 발하다(아크릴, 유리, 알루미늄, 포
토닉 크리스털, 자석, 모터, 컴퓨터, 우주선 검파기, 에어 펌프
사용하였다. 등/410×160㎝/2012~2014년 작)
분석 하기
모둠 활동
미술 작품 융합 사례 보고서 작성하기
모둠별로 현대 미술 작품에 과학 기술이 융합된 사례를 찾아 분석한 후 보고서를 작성하여 발표해 보자.
소니스 개발(Sonice Development/독일) 떠오르는 색 공간(설치/2013년 작/영국 런던) 융합 미술 작품 조사 보고서
준비물 연필, 펜, 종이, 정보 검색용 기기(모 ○학년 ○반 1모둠 권재연, 김지연, 한성현, 도혜원
둠별 1개) 등
작가는 재료를 용도로써가 아니라 재료 이전
위 이미지는 어떻게 그렸을까? 위 이미지는 유명한 작가의 추상 표현 작품처럼 보이지만 컴퓨 활동 순서 의 물성에 관심을 갖고 유체 역학과 메타 물
질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과학을 감각으로
1. 과학 기술이 융합된 다양한 작품을 찾아 작가 체험하는 과학과 예술의 협업을 이루어 내는
터 처리 방식인 알고리즘 기술을 적용하여 기계가 스스로 무작위로 이미지를 표현한 것이다. 이 작업을 한다.
본다.
것은 향후 기술의 발달에 따라 기계가 인간처럼 오감을 사용하여 사물을 느끼고, 더 나아가 감각 2. 미술 표현의 원리, 타 학문과의 융합 요 나노 입자인 광결정에 자기장의 영향을 주어
능력을 활용한 창의적 활동까지도 가능함을 시사하고 있다. 이것! 알고 있어요 소, 매체의 종류와 특징을 분석한다. 표현의 입자들이 역동적으로 움직이게 하였다. ->
한 종류의 입자에 물리적 힘을 가하여 입자
3.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하여 작품에 대 원리
이처럼 현대 미술에서는 과학 기술을 기반으로 여러 가지 매체가 연계된 미술 작품이 제작되 들의 움직임을 표현하였다.
한 의견을 이야기한다.
고 있다. 다양한 작품을 통해 미술과 타 영역의 융합이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에 어떤 변화를 주 작품 김윤철(한국/1970~ ) 빛을 발하다(아크릴, 유리, 알루미늄, 포 매체의 과학 기술(입자 물리학)과 예술의 융합
었으며, 작품을 표현하는 재료에는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살펴보자. 이 작품에 사용된 매체와 토닉 크리스털, 자석, 모터, 컴퓨터, 우주선 검파기, 에어 펌프 종류
등/410×160㎝/2012~2014년 작)
제작 원리를 알고 있나요? 입자 과학은 예술에 접목될 때 예술이 갖는
재료의 한계성을 최소한으로 줄여 준다. 재
물질의 성질을 극대화시키는 과정에 초점을 둔 작품이다. 관람객 료가 하나의 ‘기본 물질 단위’로서 작용해 회
들은 순수한 ‘물질의 운동’을 감상하는 동시에 자연적 아름다움을 매체의 화에서의 점과 같은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작
느낄 수 있다. 우주의 신비로움을 아름다움으로 표현하듯이 바로 특징 가는 작품 표현을 매우 다양하게, 자유롭게
그 신비로움을 이해하려 하는 것이 과학이고, 아름다움이라는 것
을 직접 다루는 것이 예술이다. 궁극적으로 두 학문은 하나의 흐 구현할 수 있다.
름에 놓여 있다는 것을 표현했다.
나의 학습 계획 얀선(Jansen, Theo/네덜란드/
나는 융합하여 표현하는 과정에서 을(를) 알고(배우고) 싶다. 1948~ ) 아니마리스 우메루스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모듬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였는가?
(1200×200×270cm/2010년 활동 점검하기
다양한 원리의 이해 / 매체 특징의 이해 / 타 학문 간의 확장과 융합 작) ⇨ 94쪽 2. 융합하여 표현하기 91 91
90 90 90 Ⅴ . 연계와 융합
2017-11-29 오후 1:22:24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91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90 2017-11-29 오후 1:22:21
융합하여 표현하기 90쪽 어오면 깃털이나 종이, 비닐로 만든 돛에 의해 관절이 움직이는 키
네틱 아트이며, 세균에 의해서 분해되는 바이오 플라스틱을 작품
핵심 질문 매체를 어떻게 융합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의 뼈대로 사용하여 자연과 생태계의 보호를 추구하였다.
다양한 매체의 특성을 미술과 융합하면 작품의 주제를 새로운 시각에서
표현할 수 있다. 미술과 과학의 만남 91쪽
지도 방법 예시 작품을 살펴보며 융합이 이루어진 매체의 표현적 특
기술의 발달은 예술 작품에 어떤 변화를 가져왔을까?
성을 파악하고, 이러한 융합이 가져오는 효과를 생각해 볼 수 있도록
기술의 발달로 인해 작가는 붓과 물감, 캔버스 등의 고전적인 표현 매체에
지도한다.
서 벗어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감상
소니스 개발(Sonice Development/독일) 떠오르는 색 공간(설 자는 작품과 상호 작용하며 작품의 의미를 함께 만들어가는 새로운 역할
치/2013년 작/영국 런던) 을 하게 되었다.
발명가 겸 예술가인 줄리안 아데나우어(Julian Adenauer)와 마 지도 방법 교과서에 제시된 작품의 형태와 작동 원리 등을 동영상 자
이클 하스(Michael Haas)는 간단한 컴퓨터 알고리즘 규칙을 따라 료를 활용하여 자세히 설명하고, 미술이 과학과 융합하여 어떠한 효과
그림을 그리는 로봇을 제작하여 기술과 미술의 융합을 시도하였다. 를 낼 수 있는지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전병삼(한국/1977~ ) ‘오(OU)’, 대한민국 아름다운 달 항아리에 세
나의 학습 계획
계인의 꿈과 희망을 담다(철, 플립 도트 모듈, 모터, 컨트롤러, 터치 키
지도 방법 교과서에 소개된 작품 중 하나를 선택하여 어떤 학문과 융합이
오스크/10×10×10.4m/2016년 작)
이루어졌는지 추측해 보게 한 뒤, 원리와 매체의 특징을 탐구하여 이해할 수
이 작품은 물레 위에서 회전하는 달 항아리를 형상화한 것으로
있도록 지도한다.
동전 크기의 작은 디스크 20만 개가 디지털 신호에 따라 앞뒤로
이것! 알고 있어요
회전하는 원리로 이미지가 표현되며, 달 항아리 안쪽에는 디스크
지도 방법 이 작품이 스스로 움직인다는 것을 설명하고 어떤 원리로 움직
를 제어하기 위한 1,076개의 제어 장치가 설치되어 있다.
이는지 유추해 보도록 지도한다. 상하이 엑스포 박람회 키네틱 아트(F사/2010년 작)
얀선(Jansen, Theo/네덜란드/1948~ ) 아니마리스 우메루스(1200× 지름 15cm의 구체 1,008개가 다양한 색상과 형태로 변화하면서
200×270cm/2010년 작) 상하로 화려하게 움직이는 작품이다. 이 작품이 작동하는 원리인
물리학을 전공한 작가는 수백만 년에 걸쳐 진화해 온 곤충에 피지컬 컴퓨팅(Physical Computing)은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가
영감을 받아 컴퓨터로 가상 생물체를 만든 후, 실제로 움직일 수 데이터를 통해 서로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인터랙티브
있는 기계 생물체를 제작하였다. 아티스트는 이러한 기술을 이용해 관객들에게 다양한 경험을 제공
그의 작품은 화석 연료나 전기 등의 에너지원이 아닌 바람이 불 할 수 있게 되었다.
Ⅴ. 연계와 융합 | 145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45 2018-01-04 오전 10:24:45
   6   7   8   9   10   11   12   13   14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