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2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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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과 수학의 만남 미술 작품 속에는 어떤 수학적 원리가 숨겨져 있을까?
캔버스와 붓에서 벗어난 미술 작품 용 어 알 기
용 어 알 기 피보나치수열(Fibonacci Sequence)
1960년대에 시작된 비디오 아트는 비디오 합성 기기를 이용하면서부터 돋보이게 되었고, 회화 회화와 건축 작품은 객관적이거나 안정적인 아름다움을 구현하기 위해 수학적 원리를 이용하 앞의 두 수의 합이 바로 뒤의 수의 값이
미디어 파사드(media facade)
와 조각의 경계를 허물었을 뿐 아니라 종이와 캔버스 등의 평면적이고 고정적인 이미지에서 탈 였다. 레오나르도 다빈치는 자신이 경험하는 시각적인 아름다움을 수학적,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되는 수의 배열
프로젝터를 통해 대상물의 표면에 영상
피하여 영상의 움직임을 통해 메시지 전달이 가능하게 되었다. 특히 현대의 영상과 정보 기술의 을 투사하여 존재하는 대상과 다른 성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다. 브네는 뫼비우스의 띠, 방정식과 도표 등 수학적 기호를 예술적인 방 테셀레이션(tessellation)
격처럼 보이게 하는 기술 같은 모양의 도형을 틈이나 겹침이 없
발달은 작품 제작에서 기술과 예술의 경계를 허물고 아름다움에 대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였 식으로 표현해 기호가 가지고 있는 단의성과 철학적 개념을 이미지로 형상화하였다. 이 늘어놓아 완전히 메꾸는 것
립 모션(leap motion)
다. 또한 영상과 컴퓨터를 이용한 2D 또는 3D 이미지로 재생산되거나 새롭게 영상 매체를 활용 센서를 통해 관객의 몸동작을 알아보고
하여 건축과 조각 등에 투사된 형상들은 깊은 공감과 감명을 주기도 한다. 반응하는 장치
증강 현실(augmented reality)
실제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나 정보를
합성하여 보여 주는 기술
확대한 무늬
알람브라 궁전(13세기 후반/에스파냐 그라
나다) - 꽃과 식물 모양의 아름다운 무늬들이
레이션을 통해 정교한 아름다움을 나타내고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 전체의 모습과 유사한 형태로 반복하는 테셀
풍남문 빛의 옷을 입다(미디어 파사드/2016년/ 이탈리아/1452~1519) 모나리자(나무 판에 있다.
유채/53×77cm/16세기경) - 작은 그림에 황
전라북도 전주)
금 비율, 피보나치수열을 적용하여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였다. 세퀸(Séquin, Carlo H/스위스→미국/1941~ )
가상 현실에서의 상호 작용적 표현 브네(Venet, Bernar/프랑스/1941~ ) 두 개 복잡하게 얽힌 4개의 나비 넥타이(ABS
의 금색 타원과 ‘명제X’(아크릴 물감/234× 플라스틱, FDM 기계에 인쇄)/23×23×
과학 기술의 발달은 가상 공간에서의 증강 현실을 통해 다양한 예술 표현을 가능하게 했으며, 428cm/2014년 작) - 수학 기호의 겹침과 반 23cm/2014년 작) - 세퀸은 수학의 매듭을
복, 비결정적 선을 통하여 수학적 개념을 조 이용한 기하학적 추상을 표현하였다.
설계된 프로그램에 따라 관객의 행동이나 주변 환경에 반응하여 작품이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터 형적 아름다움으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랙티브 작품이 등장하여 다양한 체험과 참여로 이어지고 있다.
미술과 음악의 만남 음악과 시각 예술을 더하면 어떤 효과를 만들 수 있을까?
미술은 평면 또는 입체의 공간에 가시적으로 표현한 시각 예술이고, 음악
은 시간에 대한 질서와 조화를 구현하는 청각 예술이다. 이 둘은 표현 예술
이라는 점에서 공통점을 가지고 있으며 음악은 보다 높은 감동을 전달하기
위해 무대 연출 및 뮤직비디오 등에서 시각적인 요소와 청각적인 요소가 함
께 어우러진 공감각적인 표현을 하고, 미술은 음악의 청각적 요소를 작품에
응용하여 시간과 청각의 개념이 삽입된 새로운 미학적 가치를 만들고 있다.
비가 내리는 방(R사/2015년/영국) - 빗방울처럼 천장에서 물이 떨어지는 방이지만 3D
1080×235×763cm/2011년 작) - 스테인리스강으로 제작된 아치형 조형
센서와 카메라 등의 립 모션 장치를 이용하여 방 안을 걷는 관람객 주변에는 물이 떨어 제럼(Jerram, Luke/영국/1974~ ) 아이올로스-어쿠스틱 바람관(스테인리스강/
지지 않게 했다. 물이 떨어지는 방에 있으면서 전혀 젖지 않는 초현실적인 체험을 할 수 물은 바람을 낮은 주파수의 소리로 증폭하고 관람자는 바람에 따른 음향의
있다.
변화를 시각적 요소와 함께 공감각적으로 느끼고 경험할 수 있다.
틸트 브러시(Tilt Brush/G사)라는 VR 전용 앱을 이용하여 3D 가상 현실 공간에서 자유자재로 이동하
며 그림을 그릴 수 있다. 2개의 VR 컨트롤러로 X, Y, Z 축을 이용하여 공간을 회전하고 브러시를 이용
해 반짝이는 효과 등 여러 효과를 낼 수 있다.
R그룹(한국) 행복(2014년 작) - 알록달록하고 선명한 영
카일르(Cailard, Leo/프랑스/1985~ ) 예술 게임(사진/2012년 작) - 작가가 상미가 인상적인 뮤직비디오로 시각적 효과만으로도 생
상상한 미래의 미술관 모습을 컴퓨터 그래픽으로 합성하여 제작한 것으로 동감 넘치는 행복한 기분을 느낄 수 있게 한다.
미술관에 걸려 있는 액자 속 그림들이 태블릿 PC 속으로 옮겨와 조작이 가 2. 융합하여 표현하기 93 93
능하도록 바뀌었다.
92 92 92 Ⅴ . 연계와 융합
2017-11-29 오후 1:22:28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92 2017-11-29 오후 1:22:25 (책)2015 미술창작-3차 제출용.indb 93
탐구 활동 미술 작품 융합 사례 보고서 작성하기 풍남문이 살아 움직이는 듯한 생생함을 전달하였다.
틸트 브러시(Tilt Brush/G사)
지도 방법 미술과 과학이 융합된 미술 작품의 재료와 작동 원리, 사용
이 장비는 핸드 컨트롤러를 이용하여 X, Y, Z축의 3D 공간에 그
된 매체의 특성을 조사한 뒤 보고서를 작성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림을 그릴 수 있다. 이 기술이 구현하는 무한한 표현 가능성은 사
내용 플러스 표현 매체와 작품 주제 연결하기
용자의 독창적이고 창의적인 생각을 이끌어낼 수 있다.
섀넌의 작품은 재료와 형태가 단조롭지만, 자석과 서스펜션 비가 내리는 방(R사/2015년/영국)
와이어 등을 이용하여 중력을 거스르는 듯한 움직임을 보여
이 작품은 사람이 방에 들어서면 3D 카메라 특수 센서가 사람
주는 것이 특징이다.
의 체온을 감지하고, 사람이 서 있는 지점에 물이 떨어지지 않도록
급수 장치를 제어한다. 관객들은 물이 떨어지는 방에서 자신의 몸
이 전혀 젖지 않는 초현실적인 체험을 할 수 있다.
카일르(Cailard, Leo/프랑스/1985~ ) 예술 게임(사진/2012년 작)
이 작품은 디지털 시대에 아이디어와 예술 작품이 실현과 실행
의 단계에서 어디까지 디지털 방식이 적용되며 앞으로 얼마나 많
은 정보가 유지될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하는 작품이다.
섀넌(Shannon, Tom/미국/1947~ ) 무중력 렌즈 섀넌(Shannon, Tom/미국/1947~ ) 상
미술과 수학의 만남 93쪽
(스테인리스 스틸/2009년 작) 대성 시계(강철, 유리, 알루미늄, 플라
스틱/2012년 작)
미술 작품 속에는 어떤 수학적 원리가 숨겨져 있을까?
연계 활동 과학 기술과 융합한 미술 작품 조사하기
회화와 건축 분야에서는 객관적이고 안정적인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보
최우람(한국/1970~ ), 에브리웨어(방현우·허윤실 뉴미디어
여 주기 위해 황금 비율, 피보나치수열 등을 적용하였다.
아트 그룹/한국), 아키투브(Achituv, Romy/이탈리아/1958~ ),
지도 방법 교과서에 제시된 작품에 어떠한 수학적 원리가 적용되었는
우터백(Utterback, Camile/미국/1970~ ) 등의 작품에서 나타
지 유추하고, 그 원리와 효과에 대해 탐구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는 움직임을 살펴보고, 어떠한 과학 기술이 적용되었는지 조
사해 보자. 레오나르도 다빈치(Leonardo da Vinci/이탈리아/1452~1519) 모나
리자(나무 판에 유채/53×77cm/16세기경)
풍남문 빛의 옷을 입다(미디어 파사드/2016년/전라북도 전주) 절대적인 아름다움을 시각적으로 표현하고자 했던 작가는 자
이 작품은 3D 프로젝션 매핑 기술을 활용한 공연으로 오작교 연물에서 발견할 수 있는 1:1.618의 황금 비율을 심도 있게 연구한
설화, 용궁 등에 대한 내용을 풍남문의 입체적인 외벽에 매핑하여 뒤 이것을 모나리자 등 자신의 작품에 적용하였다.
146 | 각론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46 2018-01-04 오전 10:24: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