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P. 4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Ⅴ. 연계와 융합




핵심 질문의 이해와 활용 방법

매체를 어떻게 연계하여 표현할 수 있을까?
• 미술 작품에서 나타나는 전통적인 매체와 구별되는 새로운 매체를 조사하게 한다.
• 현대 미술 작가들에 의해 매체의 연계가 이루어진 작품을 탐구할 수 있도록 한다.
• 작가들에 의해 연계·확장된 매체에 대해 학습한 뒤, 자신의 작품에 창의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교수 학습 지도안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과 연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교과서 84~89쪽
학습 목표
•매체를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실험할 수 있다. 차시 2
현대 미술 작품에 나타나는 장르별 매체의 연계 사례와 효과를 학습하고, 현대 미술 작품의 새로운 표현 방법
미술 문화 이해 능력
을 이해할 수 있다.
핵심 역량
수업에 자발적이고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장르별 매체의 연계 방법과 특징을 이해하고, 다양한 실험을 바탕으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로 자신의 작품을 창의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
단계 주요 활동 지도상의 유의점 평가 방법
다양한 발문을 통해 스스로 작
•단원 핵심 질문을 제시하고 도입 도판을 감상하면서 동기 유발을 위한 질문을 한다.
품의 매체를 관찰하고, 매체 사
도입 •작품에 어떠한 종류의 매체가 사용되었는지 관찰하고, 매체의 특징 연계 효과에 관해 이 관찰 평가
용의 의도와 효과에 대해 이야
야기해 보도록 유도한다.
기하도록 지도한다.
장르 경계의 해체와 매체의 확장
Q 매체의 표현 방법은 어디까지 확장이 가능할까? 작품을 선정하여 작가가 자신의
•다양하고 새로운 매체를 이용하는 현대 미술 작품에 사용된 매체의 종류를 살펴보고 매 의도를 표현하기 위해 어떠한
체를 선택한 작가의 의도를 유추하도록 지도한다. 매체를 선택하였으며, 그 이유
–회화, 조소, 디자인, 공예, 영상 등 장르별 표현 매체가 어떻게 연계되어 적용되었는지 가 무엇인지 상상하고 유추하도
탐색하기 록 지도한다.
–영상 매체 중 하나인 빛을 이용하여 주제를 새롭게 표현하기
관찰 평가
다양한 매체와의 연계
전개 Q 매체를 어떻게 연결하여 작품을 만들까? 매체를 연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실기 평가
•매체가 연계된 예시 작품들을 살펴보고, 어떤 장르의 매체가 서로 연계되었는지 분석하 이해하고 자신의 작품 주제에 자기 평가
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작품 세계를 접할 수 있도록 한다. 어울리는 연계 방법을 실험하도 동료 평가
–장르별 매체가 가진 특성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연계되었는지 탐색하기 록 지도한다.
–매체 간 연결을 통해 표현된 작품을 이해하고 자신이 연계할 매체 실험하기

창작 작업실 - 사진을 이용한 입체 조각 작품 만들기 자신이 설정한 작품 주제에 적
•사진과 조소를 연계하여 자신이 선택한 주제를 표현할 방법을 모색하도록 한다. 합한 매체들을 선택하고 창의적
•자신이 선택한 주제에 적합한 매체를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고 실험하여 창의적인 작품 으로 결합하여 새로운 장르의
을 제작할 수 있도록 한다. 작품을 만들도록 유도한다.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주제에
•작품에서 연계된 매체의 특징과 효과를 학습하고, 작품 주제와의 연관성을 정리한다. 어울리는 연계 방법을 활용해 창
정리 •작품 주제에 어울리는 장르별 매체를 선택한 뒤 실험하여 자신만의 독창적인 작품을 제 관찰 평가
작해 본다. 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
한다.



학습 평가 계획
이해력 제작 과정 계획 표현력 태도
미술 작품을 관찰하고 연결된 장르별 매체를 연결하여 자신의 작품을 제작하 주제 표현에 적합한 매체를 선택하여 효 수업에 열심히 참여하며 친구들의 의견
표현 매체를 파악할 수 있는가? 기 위해 구체적인 제작 계획표를 작성 과적으로 실험하여 표현할 수 있는가? 을 청취하고 자신의 작품에 반영할 수
할 수 있는가? 있는가?



138 | 각론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38 2018-01-04 오전 10:24:30
   1   2   3   4   5   6   7   8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