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고등학교 미술 창작 지도서
P. 3









단원 목표


Ⅴ - 1 매체를 확장하여 표현하기 •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과 연계 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 매체를 연계하여 창의적으로 실험할 수 있다.

Ⅴ - 2 융합하여 표현하기 • 융합 표현에 사용된 매체의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 매체를 융합하여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단원 지도 계획


단원 소단원 차시 교과서쪽 주요 학습 내용 교수·학습 모형


•다양한 매체를 연계한 작품 감상하기 •직접 교수법
1. 매체를 확장하여 •작품을 감상하고 어떻게 연계·융합하였는지 탐구하기 •반응 중심 학습 모형
2 84~89
표현하기 •작품을 제작할 때 다양한 매체를 연계하는 이유 상상해 보기 •창의적 문제 해결
•매체를 효과적으로 연계하여 주제 표현하기 학습 모형

Ⅴ. 연계와 융합
•미술과 다양한 분야를 융합한 작품 감상하기 •직접 교수법
•작품을 감상하고 작품이 작동하는 원리 이해하기 •반응 중심 학습 모형
2. 융합하여 표현하기 2 90~95
•미술과 타 영역의 융합이 미술 작품의 미적 가치에 어떤 변화 •창의적 문제 해결
를 주었는지 탐구하기 학습 모형






단원 평가 계획



성취 수준
소단원 성취 기준
A B C

작품에 연계되어 있는 장르별 작품에 연계되어 있는 장르별 작품에 연계되어 있는 장르별
표현 매체의 특징을 정확히 이 표현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표현 매체의 특징을 이해하고,
해하고, 어떻게 연계하였는지 어떻게 연계하였는지 설명할 어떻게 연계하였는지 부분적
[12미창02-05] 회화, 조소, 디
1. 매체를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수 있다. 으로 설명할 수 있다.
자인, 공예, 영상 등 장르별 표
확장하여
현 매체를 연계하여 새로운 방
표현하기
법으로 실험할 수 있다.
표현 매체를 새롭게 연계하여 표현 매체를 연계하여 효과적 표현 매체를 제한적으로 연계
독창적인 작품을 제작할 수 으로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하여 작품을 제작할 수 있다.
있다.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된 다양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된 작품 미술과 타 영역이 융합된 작품
한 작품 사례를 조사하고, 표 사례를 조사하고, 표현의 특징 사례를 조사하고, 표현의 특징
현의 특징과 작동 원리를 탐구 과 작동 원리를 탐구하여 발표 과 작동 원리를 부분적으로 탐
하여 능숙하게 발표 및 토론할 및 토론할 수 있다. 구할 수 있다.
[12미창02-04] 타 학문과 타
수 있다.
2. 융합하여 영역과의 융합을 통해 확장된
표현하기 표현 매체의 특징을 알고 활용
할 수 있다.
빛, 영상, 음향 등 다양한 매체 빛, 영상, 음향 등 다양한 매 빛, 영상, 음향 등 매체의 특징
의 특징을 적극적으로 활용하 체의 특징을 활용하여 실생활 을 부분적으로 활용하여 작품
여 실생활에 유용한 창의적인 에 유용한 작품을 설계할 수 을 설계할 수 있다.
작품을 설계할 수 있다. 있다.




Ⅴ. 연계와 융합 | 137





(2015)미술창작지도서(책).indb 137 2018-01-04 오전 10:24:30
   1   2   3   4   5   6   7   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