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고등학교 실용 수학 지도서
P. 3
공간 다음 각뿔대를 보고, 빈칸을 채워라.
입체도형
밑면의 모양 사각형 오각형
01 도형의 관찰 02 도형의 표현 옆면의 모양 사다리꼴 사다리꼴
면의 개수 6개 7개
보충 설명
각뿔을 밑면에 평행 각뿔 밑면
한 평면으로 잘라서 옆면
생기는 두 입체도형 높이
각뿔대
중에서 각뿔이 아닌
단원 개관 미술가들은 점, 선, 면, 황금 비율, 기하학적 무늬 등 수학에서 다루는 다양한 쪽을 각뿔대라고 한 밑면
다. 각뿔대는 그 밑면의 모양에 따라 삼각뿔대, 사각뿔대, 오각
개념과 원리를 작품에 활용하였다. 이 단원에서는 여러 가지 수학적 요소와 뿔대 … 라고 한다.
원리를 활용한 미술 작품을 찾아보고, 미술 작품 속에 담긴 수학의 의미를 알
아본다.
[ 쌓기나무 ] [ 정다면체 ] [ 평행선과 비 ]
1 다음 쌓기나무를 위, 앞, 옆에서 보았을 때, 각각의 모양을 아 2 정다면체에 대하여 다음 표를 완성하여라. 3 다음 그림에서 세 직선 l, m, n이 서로 평행일
래 모눈에 그려라. 때, x의 값을 구하여라.
정사면체 정육면체 정팔면체 정십이면체 정이십면체
위 l
4 cm 6 cm
한 면의 모양 정삼각형 정사각형 정삼각형 정오각형 m
10 cm x cm
옆
한 꼭짓점에 n
3 3 4 3
모인 면의 개수
앞 4:(10-4)=6:x
4x=36 ∴ x=9
준 비학 습
이전에 배운 것을
다시 한 번 개념정리
위 앞 옆 개념정리
생각해 볼까? 정다면체 평행선 사이에 있는 선분의 길이의 비
아래 그림에서 l//m//n이면 a : b=a' : b'
개념정리
각 면이 모두 합동인 정다각형이고, 각 꼭짓점에 모인 면의
5개의 쌓기나무로 모양을 만들었다. 개수가 같은 다면체 l a
쌓기나무로 도형을 관찰하는 기본적인 문제이다. a'
m
b b'
n
048081_2단원-공간 디자인-교사용_정리본.indd 49 2017-09-07 오후 8:1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