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3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P. 223








2차시 3차시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점을 찾았다면 창의적 사고 기법을 적용하여 문제를 해결하
✽ 강제 결합법 ✽ 쓰레기통을 • 여러 개로 분리되어 있
기 위한 대안을 찾을 수 있다. 창의적 사고 기법은 확산적 사고 기법과 수렴적 사고 •향기 나는 쓰레기통 적용하면? 는 쓰레기통
기법으로 구분된다. 강제 결합법은 다루려는 문제에 그것과 •냄새 방지 밀폐 뚜껑 냄새 조각 • 한군데로 넣어도 자동
관련성이 없어 보이는 다른 대상을 강제로 분리되는 쓰레기통
확산적 사고 기법은 새로운 시각을 가지고 최대한 다양하게 아이디어를 만들어
연결시켜 봄으로써 아이디어를 얻는 기법
내는 것으로, 마인드맵, 스캠퍼, 강제 결합법, 브레인스토밍 등이 있다. •크기 조절 쓰레기통 배부름 • 쓰레기의 채워진 양을
이다. 다양한 시각에서 아이디어를 생성하 크기 피자 알려 주는 쓰레기통
• 책상 위에 놓고 쓰는
거나, 일상의 것을 뛰어넘는 새로운 아이 • 쓰레기를 압축시켜 주
미니 쓰레기통
디어가 필요할 때 많이 활용한다. 는 쓰레기통
✽ 마인드맵 ✽
맛있다 그림 6-13 강제 결합법 적용의 예
트랙 수다
마인드맵은 핵심 아이디어로부터 가지를 뻗어 나가는 방법으로 음식 휴식
농구 쉬는 시간
핵심 아이디어와 연관된 다른 부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 내는 기 운동장 점심시간 게임 알림
법이다. 야구 공 칠판 분필 ✽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
체육 교실
축구 낙서
체육 선생님 책상 사물함 브레인스토밍은 짧은 시간에 많은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자유롭게 발표
하는 법 음악 수업 친구 의자 비판과 판단 금지 다다익선
짝꿍 를 하며 여러 사람의 아이디어를 이끌어 내는 법이다. 거침없이 자유로운
•주제를 결정한 후, 핵심 단어나 이미지를 종이 한가운데에 적어 넣는다. 피아노 기술 모듬 가방 발상과 비판의 시간을 분리 질보다 양이 중요하다.
• 아이디어가 좋은지 나쁜지는 판단하지 않고 자유롭게 흘러나오게 한다. 실습 발명 생각을 격려함으로써 다양하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한다.
•흘러나오는 아이디어를 핵심 단어나 그림으로 나타낸다.
하는 법 의견의 조합과 개선 자유분방
•1개의 선(가지)에는 1개의 핵심 단어만 기록한다. 다른 사람의 아이디어를 모 엉뚱하거나 특이한 의견도
• 아이디어를 나타내는 핵심 단어는 중심에 있는 제목에 선으로 연결시킨다. •집단은 6~12명으로 구성한다. 방하여 의견을 제시한다. 받아들인다.
• 아이디어를 부각시키고 강조하기 위해 색채를 사용할 수 있다. •많은 아이디어를 말하도록 자유로운 분위기를 유지한다.
그림 6-11 마인드맵의 예 • 아이디어가 정리된 다음 하나씩 평가하는 과정을 거쳐 아이디어를 개선한다. 그림 6-14 브레인스토밍의 4가지 규칙
문제 I 사물함에 추가되었으면 하는 기능
✽ 스캠퍼(SCAMPER) ✽ 스캠퍼는 기존의 형태나 아이디어를 다양하게 변형시키는 기법으로, 기존의 제품을 개선하거나 새로운 제
품을 만들어 낼 때 유용하다.
1단계 2단계 3단계
아이디어 도출 아이디어 정리 최종 아이디어 제시
•거울 •냉장고 •서랍 •연필꽂이 •칸막이 • 유사한 내용: 칸막이와 책꽂이, 휴대 전화와 사물함에 거울과 칸막이
S 대체하기(Substitute) C 결합하기(Combine) A 적용하기(Adapt) M 수정, 확대, 축소하기
우산 대신 우비 사용하기 우산에 음악 재생기 달기 우산을 쓰는 사람에 맞게 (Modify, magnify,minify) •자동으로 닫히는 기능 •신발장 •휴대 전화 스마트 기능 기능을 추가하자.
•가방 보관 •잠금장치 •책꽂이 • 좋은 아이디어 추려 내기: 거울, 서랍, 연필꽂
조절하기 우산 손잡이를 2개로 만들기
•문을 유리로 만들기 •스마트 기능 이, 칸막이, 자동으로 닫히는 기능, 잠금장치
그림 6-15 브레인스토밍 적용의 예
P 다른 용도로 사용하기 E 제거하기(Eliminate) R 재배치하기 모둠별로 다음의 주제에 맞게 마인드맵을 이용해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성해 보자. 적용하기
(Put to other use) 우산 손잡이를 없애기 (Rearrange-reverse)
우산을 지팡이로 사용하기 우산 손잡이를 어깨에 달기 주제 아이디어
아침에 늦잠을
자지 않는 방법
그림 6-12 스캠퍼 구성의 예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170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171
171
170
마인드맵 시켜 생각해 보는 것으로, 이렇게 형성된 아이디어들은 그 이
마인드맵은 ‘생각의 지도’라는 뜻을 갖고 있다. 영국의 ‘토니 후에 발전시켜 볼 수 있다. 상자에 사물의 이름을 적은 쪽지를
부잔’이 두뇌의 특성을 고려하여 만들어 낸 방법으로 복잡하고 넣은 후 이 중에서 2개를 뽑아 강제로 연결시켜 독창적인 아이
많은 정보를 도식으로 정리하는 방법이다. 머릿속에 있는 복잡 디어를 만드는 방법이다.
한 문제나 추상적인 생각들을 지도를 그리듯이 시각적으로 표
브레인스토밍을 통한 아이디어 창출
현하여 아이디어를 체계적으로 정리 및 확장시켜 나가는 방법
• 다음의 주제를 가지고 팀별로 브레인스토밍을 해 보자.
이다.
① 외계인은 볼펜을 어떤 용도로 사용할까?
마인드맵에서는 핵심 단어를 중심으로 나뭇가지가 뻗어나가
② 대머리인 사람에게 샴푸를 팔 수 있는 방법은?
듯이 사고가 파생되고 확장되어 나가는 과정을 통해 관련된 정
보와 생각들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단어와 짧은 문장, 그림 등
을 사용하며 서로 관련 있는 단어와 단어, 단어와 그림들을 선
점검 포인트 |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생각을 확산시켜 나가
으로 연결하여 그려 나간다.
는지 관찰한다.
또 잠들 수 있으니
강제 결합법 예시 과자를 준비해
답안 여러 개의 자명종을
놓고 먹는다.
강제 결합법에는 목록표 작성 방법, 카탈로그 기법, 임의 강 사용한다.
제 결합법이 있다. 물을 옆에 두고 자명종을 맞춘다.
자명종이 울리면
목록표 작성 방법 | 문제와 목록표를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하 바로 마신다.
아이디어 자명종을
기 위해서는 목록표에 나온 단어를 강제로 결합하여 문제 해결 구입한다.
저녁에 일찍 잔다.
책을 생각해야 한다.
밤늦게까지 텔레비전을 돌아다니는 자명종
카탈로그 기법 | 다양한 아이디어나 사물이 적혀 있는 상품 카 보지 않는다. 부모님께 깨워
달라고 부탁한다.
탈로그 같은 책자의 페이지를 무작위로 펼쳐서 그 페이지에 나 텔레비전이 자동으로
켜지게 한다. 가족 모두에게 깨워
와 있는 것을 임의로 뽑아 연결시키는 것이다. 달라고 부탁한다.
임의 강제 결합법 | 무작위로 단어를 두 개 뽑아 강제로 연결 좋아하는 음악이 친구와 지각하지 친구에게 깨워
나오게 한다. 않기로 내기를 한다. 달라고 부탁한다.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220 221


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21 2017-07-28 오후 1:01:2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