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2 중학교 기술가정① 지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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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1차시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1 창의적 아이디어의 생성 ↳ 특성 요인도
↳ 와이 - 와이 기법
길잡이 생활 속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확산적 사고 기법
✚ 생활 속 문제를 찾아 아이디어를 구상할 수 있다. ↳ 수렴적 사고 기법
✚ 확산적·수렴적 사고 기법을 활용하여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발명은 생활 주변에서 불편한 것을 인식하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발명을 위한
⇢ 원인과 요인
첫 단계로, 주어진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원인이란 문제를 직접적으로 발생시
해결해야 할 문제를 명확하게 확인하는 방법에는 특성 요인도와 와이–와이 키는 것이고, 요인이란 문제의 간접
적 원인이 되는 것이다.
(Why–Why) 기법 등이 있다. 특성 요인도는 문제의 원인이 되는 모든 요인을 직접
다음 세면대를 위의 두 세면대와 같이 바꾸었을 때 좋은 점을 말해 보자.
그려 보면서 나열하는 방법이다. 특성 요인도를 활용하면 문제의 원인이 되는 모든 ⇢ 특성 요인도 그리는 방법
•종이의 오른쪽에 문제를 쓴다.
요인을 살펴보고, 각 요인이 얼마나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 물고기 등뼈처럼 문제에서 왼쪽으
로 직선을 긋는다.
컵의 물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기 쉽다. 습기 때문에 물이 잘 마르지 않는다. • 직선으로부터 45도 각도로 줄기를
그린다.
•줄기 끝에 문제의 원인을 적는다.
욕실에 보관한다.
•줄기가 더 필요하면 추가한다.
양치 컵 • 줄기 하나에 여러 하위 줄기를 추
가할 수도 있다.
컵을 엎어 놓아
물기를 뺀다.
입에 닿는 테두리 부분이 물을 절약하기 위해 양치
바닥에 닿아 비위생적이다. 휴대하기 불편하다. 컵을 사용해야 한다. > 문제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직접
그려 보면서 나열하는 방법을
그림 6-9 특성 요인도를 활용한 양치 컵의 문제 확인의 예 라고 한다.
물건 보관 기능이 있는 세면대 물을 재활용하는 변기 일체형 세면대 와이–와이 기법은 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왼쪽에서
부터 오른쪽으로 옮겨 가면서 문제를 적어 나간다. 하나에서 출발하여 가지를 완성
해 나갈 때마다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해 가면서 확장시킨다.
왜(Why)? 왜(Why)?
•양치는 주로 욕실에서 하므로 양치 컵은 욕실 안이 보관하기 좋음.
보관이 어려움 •욕실은 물을 주로 사용하는 곳으로 습기가 잘 마르지 않음.
•가정에서는 주로 칫솔 살균기만 사용하며 양치 컵 살균기는 구비되어 있지 않음.
•1인당 1개의 개인 컵을 사용하면 보관할 공간이 부족함.
양치 컵의 •컵 안에 고여 있는 미량의 물이 잘 마르지 않음.
문제 컵 안의 물 고임으로 인한 세균 번식 •세균이 번식하기 쉬운 환경임.
•건강상의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
지금 나는 그래서 나는 입에 닿는 테두리 부분의 관리 미흡 •물 고임 방지를 위해 컵을 엎어 놓으면 입에 닿는 부분이 바닥에 닿는 문제가 발생함.
학습 계획 이 단원에서 •물 절약을 위해 양치 컵 사용을 홍보하는 추세임.
세우기 ➊ 발명 기법을 하나 이상 말할 수 있다. 예 아니요 기타 •휴대용 양치 컵도 등장하였으나 같은 문제가 있음.
➋ 만들고 싶은 제품을 간단한 그림으로 그려 본 적이 있다. 예 아니요 하고 싶다.
그림 6-10 와이 - 와이 기법의 예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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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8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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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주는 요소를 찾아냈다면 노트 등을 활용하여 관찰한 내용
[그림] 생활 속 새로운 아이디어의 예를 더 보여 주고, 장단점을 자유롭게 이
야기하도록 한다. 수납형 세면대를 사용하면 공간을 절약할 수 있고, 세면대 이나 아이디어를 메모해 놓는 습관이 중요하다.
를 변기 위에 설치하면 물을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이다.
지도상의 유의점 | 수납형 세면대를 사용하거나 세면대를 변기 위에 특성 요인도
설치하면 어떤 좋은 점이 있는지 생각해 보는 과정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를 인식하는 것과 문제의 원인이 되는 모든 요인을 직접
아이디어가 왜 중요하고 필요한지 설명한다.
예시 •손을 씻은 물을 재사용할 수 있고, 공간을 절약할 수 있다. 그려 보면서 나열하는 방법이다. 의사 결정에 앞서 문제의 모든
답안
•기존 세면대보다 좁은 공간에서도 사용할 수 있고, 수납공간에 칫솔, 면에 대해 세밀히 조사하고 원인들 사이의 중요함과 관련성 등
치약 등을 보관할 수 있어 편리하다. 을 충분히 검토할 수 있다.
◆ 이 단원에서는 생활 속 문제를 찾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이해를 바 와이–와이(Why–Why) 기법
학습 계획 탕으로 문제 상황에서 창의적 해결 방안을 찾고 아이디어를 표현해
세우기 문제의 원인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방법으로, 왼쪽에서
보도록 지도한다.
◆ ‘지금 나는’에 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 자신의 다양한 발명 기법에 대한 이해 오른쪽으로 트리를 그리듯이 완성하며 하나에서 출발해서 가지
도를 점검해 보고, 자신의 생각을 구체화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하여 이 단 를 완성해 나갈 때마다 ‘왜?’라는 질문에 대한 답을 해 가면서
원의 학습 계획을 세워 보도록 지도한다.
확장시킨다.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는 데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
법으로 ‘왜?’라는 질문에 답을 하면서 생각을 확장해 가는 과정
소주제 ❶과 길잡이
을 통해 관련된 더 많은 원인을 찾아볼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 생활 속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에 대해 자유롭게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문제의 인식
사물들의 불편한 점이 무엇인지를 생각하고 주변을 관찰하는 지도상의 유의점 | 특성 요인도의 의미와 작성 방법을 점검하게 지도한다.
예시 문제의 원인이 되는 요인을 직접 그려 보면서 나열하는 방법을 특 성
것이 발명의 시작이다. 사소하지만 생활에 불편을 주는 것을 찾
답안
요 인 도 라고 한다.
고, 개선하려고 하는 것에서부터 발명이 시작된다. 생활의 불편
6. 기술과 발명, 특허와 표준 03.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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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등기술가정지도서-3차제출.indb 220 2017-07-28 오후 1:01: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