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1
P. 171
ࣁࠗ بউ 전개·정리
우선순위 정하기
3-3 문제 탐색 개별 활동
활동 활동
1 직업이 주는 다양한 가치 이해하기 개별 국어 2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개별 국어 ഝز ݾ
다음 사례를 읽고 직업 가치와 관련하여 조언해 보자. 내가 생각하는 직업의 가치를 점검해 보자. •자신이 직업을 통해 얻고 싶은 긍정적 가치를 말할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사례 분석을 통해 직업이 주는 자신이 직업을 통해 얻고 싶은
긍정적 가치를 이해할 수 있다. 1. 내가 직업에서 기대하는 가치의 중요도만큼 점수를 매기어 보자. 긍정적 가치를 말할 수 있다. Үҗ ো҅
저는 부모님의 권유로 의과대학에 진학하였습니다. 그리고 ◯◯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한 후 현재 ◯◯병원에서 레지던트로 일하고 있습니다. 5점 매우 중요하다. 4점 중요하다. 3점 보통이다. 2점 중요하지 않다. 1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 • 국어 › 듣기·말하기
그런데 요즘 고민이 생겼어요. 저는 어렸을 때부터 애니메이션을 보거나 직업 가치 항목 항목별 점수 가치별 점수
그림을 그리는 것을 좋아했습니다. 애니메이션을 그릴 때면 저도 모르게 직업을 통해 내 능력을 충분히 보여 줄 수 있다.
능력 발휘
행복해지죠. 사람들이 제가 그린 그림을 보고 즐거워하는 모습만 상상해 직업을 통해 무언가를 성취할 수 있다. ഝز ߑߨ
도 흐뭇합니다. 그래서 애니메이션을 공부할 수 있는 외국 대학까지 알 직업을 통해 삶의 방식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다.
자율성
아봤어요. 저는 레지던트를 마치고 의사로 일을 해야 할까요, 아니면 애 직업을 통해 자유롭고 독립적인 삶을 누릴 수 있다. • 표에 제시된 직업 가치를 읽어 보도록 한다.
니메이션을 공부하기 위해 유학을 가야 할까요? 직업을 통해 높은 연봉을 받을 수 있다.
보수
직업을 통해 많은 물질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출처 : 『소년한국』, 2016. 1. 6. 재구성 • 각 문항별로 ‘매우 중요하다(5점)’, ‘중요하다(4점)’, ‘보통이다(3
직업을 통해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안정적으로 주어질 수 있다.
안정성
직업을 통해 큰 변화 없이 생활을 규칙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
직업을 통해 명예를 얻을 수 있다. 점)’, ‘중요하지 않다(2점)’, ‘전혀 중요하지 않다(1점)’를 선택하
1. 교과서 73쪽의 직업 가치관 중 두 가지를 골라 그 가치관을 기준으로 위 사례의 주인공 사회적 인정
에게 조언해 보자. 직업에서 높은 지위에 올라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받을 수 있다. 여 점수를 주도록 한다.
직업을 통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들 수 있다.
사회봉사
직업 가치관 조언 직업을 통해 다른 사람, 사회, 국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직업을 통해 배우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 점수가 높은 문항 세 개를 선별하도록 한다.
예 보수 예 두 직업 중 경제적으로 더 많은 여유를 가져다줄 직업을 선택하세요.
자기 계발
직업을 통해 나 스스로 발전해 나갈 수 있다.
직업을 통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 • 선택된 문항과 관련된 직업 가치를 교과서 73쪽에서 찾아 작성
창의성
직업을 통해 창조적인 시도를 할 수 있다.
하도록 한다.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 참조
2. 1번의 결과를 바탕으로 내가 직업을 통해 얻고 싶은 긍정적 가치를 세 가지 써 보자. • 메모지에 자신의 이름과 하나의 직업 가치를 작성한 후 칠판에
심화 활동 2. 위 사례의 주인공이 직업으로 애니메이터를 선택하였다면 이를 통해 얻고자 했던 가치가 1위 2위 3위
사례의 주인공이 의사와 애 무엇인지 짝과 이야기해 보자. 붙인다. 이때 교사는 1순위, 2순위, 3순위로 구분해 두고, 학생
니메이터를 통해 추구하고자
했던 가치를 모두 얻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지 토론해 보자. 들이 각 순위에 맞게 메모지를 붙이도록 한다.
나의 생각 짝의 생각
• 학급 전체에서 1순위로 가장 많이 언급된 직업 가치를 확인하고
동료 평가
활동 점검하기
나의 직업 가치관을 짝에게 설명하고, 얼마나 잘 설명했는지 잘함. 보통 노력이 필요함.
오른쪽 그림에 표시를 받아 보자. 친구들의 답을 존중하도록 지도한다.
↟ب࢚ ਬ↟
74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75
• 학생들이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표현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항목이 두 개 이상이면 공동 순위로 표시하도
록 한다.
ಣо ܐ • 나의 직업 가치관은 교과서 75쪽에 제시된 문항이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에서 제공하는 심리 검사 중 ‘직업 가치관 검사’를 이용하여 확
인할 수 있다. ‘직업 가치관 검사’는 약 28개 문항으로 이루어졌으며
è ಣо द ਬ
검사 시간은 10분 정도 소요된다.
• 활동 점검하기를 통해 소단원 전체를 평가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직업 가치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는지에 주
안점을 두고 평가한다. 4 평가 및 정리 평가하기
è ӝ ಣо
Үࢎ ഝز
평가 항목 잘함 보통 미흡
• 학생들의 자기 평가 결과를 확인하고, 적절한 피드백을 제공한다.
↟সীח নೠ оо ਸ ೧ೞחо
•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를 스스로 정리·점검하도록 지도한다.
↟ࢎ۹ܳ ాೞৈ স নೠ оܳ ਸ ࣻ חо
↟স নೠ оܳ അೡ ࣻ חо ࢤ ഝز
↟न স оҙਸ ࢶఖೡ ࣻ חо • 자기 평가지를 작성하고 그 결과를 교사와 공유한다.
↟न স оҙਸ ࢸݺೡ ࣻ חо
•평가를 통해 잘된 점과 미흡한 점을 정리한다.
è Үࢎ ҙ ಣо ↟ب࢚ ਬ↟
평가 항목 상 중 하
• 교과서에 제시된 직업 가치관 외에도 정신적인 측면, 경제적인 측면,
↟ न ࢤпਸ ݺഛೞѱ അೡ ࣻ חо
사회적인 측면에서 직업이 주는 긍정적인 가치를 표현하도록 지도
↟ न ࢤпਸ ҳࢿਗٜীѱ ਬܳ ٜয അೡ ࣻ 한다.
חо ※ 워크넷에서 제공하는 한국 고용 정보원의 『직업 심리 검사 가이드
↟ఋੋ Ѽਸ ҃ೞҊ ೧ೞחо e북』에서는 13가지의 가치관을 소개하고 있다. 성취, 봉사, 개별 활동,
↟ সীח নೠ оо ਸ ೧ೞחо 직업 안정, 변화 지향, 몸과 마음의 여유, 영향력 발휘, 지식 추구, 애
(✽ ࠗ۾ 314쪽 평가표 활용) 국, 자율, 금전적 보상, 사회적 인정, 실내 활동 등이 그것이다.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