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78
P. 178
차시별 수업 과정안
1 ରद ѐਃ
본시 주제 সী ҙೠ Ҋҙ֛ যڃ ೱਸ சө
단원 영역 ױਗ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ױਗ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공동체 역량
교과 역량 일과 직업 세계 이해 역량 핵심 역량 창의적 사고 역량 연계 교과 도덕
심미적 감성 역량
직업에 관한 사회의 여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념을 제시
학습 목표 교과서 80~83쪽 차시 16/29
하고, 그 문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교수h학습
강의 학습, 개별 학습, 소집단 토의·토론 학습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관찰 평가
방법
수업 장소 교실 또는 정보 검색 자료실(컴퓨터실, 스마트 교실, 도서관 등)
학습 환경
자료 Үࢎ 교과서, PPT 자료, 동영상 자료, 사례 자료 등 ࢤ 교과서, 활동지
2 ಣо ҅ദ
교육 과정 평가 기준
평가 요소 평가 방법
성취 기준 상 중 하
직업에 관한 편견이 [9진02-06] 직업에 관한 사회·경제 지위 직업에 관한 사회·경제 지 직업에 관한 사회·경제 지 학생 자기 평가
나 고정관념 찾기 직업에 대한 사회 및 성별 등에 따른 편견과 고 위 및 성별 등에 따른 편견 위 및 성별 등에 따른 편견
의 여러 가지 편견 정관념을 구체적인 예를 통 과 고정관념을 알아보고, 이 과 고정관념을 부분적으로
과 고정관념을 제 해 제시하고 이에 관한 개선 에 관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알아보고, 이에 관한 일부 문
직업에 관한 잘못된 동료 평가
시하고 이에 대한 방법을 탐색하고 편견 및 고 있다. 제점을 설명할 수 있다.
생각과 문제점 설명 교사 관찰 평가
문제점을 설명할 정관념을 극복하는 대안을
하기
수 있다. 탐색해 볼 수 있다.
3 ࣻস ܴ
※ 교재에 제시된 수업 흐름은 예시이며, 학교 현장에 맞게 재구성하여 수업할 것을 권장한다.
도입 전개 정리
문제 확인 문제 탐색(개별 활동) 개별 활동 평가 및 정리
•학습 동기 유발 • 학습 방법 안내 • 직업에 관한 나의 •활동 평가
• 학습 주제(학습 •내용 파악(본문) 생각 점검하기 •평가 정리
목표) 확인 • 직업에 관한 잘못 (활동 2)
•다양한 사례 발표 된 생각 찾아보기 •짝과 토의하기
(활동 1) •과제 해결
176 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