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3
P. 183
ࣁࠗ بউ 전개·정리
3 문제 탐색 개별 활동 비교하기
활동 활동
1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개별 도덕 2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개별 도덕 ഝز ݾ
다음 사례들에서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찾아보자. 다음 퍼즐을 통해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을 살펴보자. • 직업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다양한 사례에서 직업에 관한 잘 직업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살펴
못된 생각을 찾을 수 있다. 1. 다음 그림에서 직업에 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진 등장인물을 찾고, 그 생각을 써 보자. 1. 직업에 관한 다양한 생각들을 살펴보고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퍼즐에 색칠해 보자. 보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Үҗ ো҅
작고 약한 • 도덕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토끼가 범죄 수사라고? 1. 남자와 여자가 2. 명문 대학은 3. 직업에서 가장 중요한 4. 직업을 선택할 때 준비물
나는 미래의 경찰! 쓸데없는 소리 말고 가질 수 있는 직업은 좋은 직업과 것은 역시 돈을 흥미와 적성을
엄마 아빠, 초식 동물이 색연필
범죄 수사의 1인자가 서장인 내 말대로 주차 따로 정해져 있어. 성공을 보장하지. 많이 버는 거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해.
될 테다. 훌륭한 경찰이 경찰이 되는 건 위반 단속이나 해! ഝز ߑߨ
될게요! 불가능할
텐데 …… .
5. 힘들고 어려운 6. 사회적 지위와 명예가 7.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8. 한번 결정된 진로와
직업은 보람과 높은 직업이 좋은 분야에 최선을 다하면 • 직업에 관한 퍼즐을 각자 읽어 보고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퍼
만족을 얻을 수 없어. 직업이지. 성공할 수 있어. 직업은 바꿀 수 없어.
즐에 색칠하도록 지도한다.
9. 사무직이나 10. 몸이 불편해도 12. 내가 원하지 않아도
관리직이 최고의 잘할 수 있는 11. 직업은 삶에서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중요한 의미가 있어.
•출처: 영화 「주토피아 (Zootopia)」, 2016. 재구성 직업이야. 직업이 많아. 직업을 선택해야 해. • 모둠을 구성할 경우 퍼즐을 따로 한 장씩 준비한다. 토의를 통
등장인물 잘못된 생각
하여 직업에 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 잘못된 생각 등은 ×로
13. 인맥이 없어도 14. 외모가 멋져야 15. 텔레비전에 16. 여자는 결혼하면
능력이 있으면 좋은 직장에 나오는 직업이 가사와 육아에
성공할 수 있어. 취업할 수 있어. 근사한 직업이야. 전념해야 해.
표시하고, 직업을 대하는 올바른 생각은 ◯로 표시하도록 한다.
• ◯, × 표시한 결과를 짝과 비교하며, 자신이 가진 생각 중 직업
2. 다음 사례에서 영수가 고민하는 이유를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과 관련지어 써 보자. 2. 퍼즐에서 직업에 관한 올바른 생각과 잘못된 생각을 구분하고, 짝과 결과를 비교해 보자.
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확인하여 적도록 지도한다.
얼굴의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던 영수는 여드름을 감추기 위해 대학생 올바른 생각
인 누나의 화장품을 몰래 발라 보았다. 그런데 화장품을 바르고 나니 • 자신이 가진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기 위하여 어떤
잘못된 생각
여드름이 감쪽같이 가려진 것처럼 보여서 자신감이 생겼다. 그 후 영수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 교과서 83쪽 <활동 점검하기> 표에 적
는 혼자 메이크업 공부를 하기 시작하였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재미가
있어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는 꿈까지 가지게 되었다. 하지
활동 점검하기
만 영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여성의 직업이라고 보는 사회 분위기 때문에 아직 가족에게 자기 평가 도록 한다.
도 자신의 꿈을 말하지 못한 채 혼자 고민하고 있다.
직업에 관해 내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정리하고, 그 생각을 바로잡기 위한 자신의 마음가짐을 써 보자.
심화 활동
잘못된 생각 자신의 마음가짐
내가 직업을 선택할 때 나를
가장 고민하게 하거나 힘들게 평가하기
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에 관 4 평가 및 정리
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무엇
인지 써 보자.
82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3 Үࢎ ഝز
• 평가를 통해 잘된 점과 미흡한 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를 스스로 정리·점검하도록 지도한다.
( ࠗ۾ 316쪽의 평가표 활용)
ಣо ܐ
ࢤ ഝز
è ഝز Үࢎ ҙ ಣо • 활동 결과에 대한 개인별 자기 평가를 한다.
• 모둠 활동으로 진행한 경우 모둠별 동료 평가를 한다.
매우
평가 요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우수
문제 해결 사례 속에서 직업의 편견과 고정관
능력 념을 찾을 수 있는가?
탐구 능력 편견과 고정관념을 극복할 다양한
(심화) 방법을 탐구할 수 있는가?
사례에서 주인공이 겪은 어려움을 ಣо ܐ
공동체 역량
공감할 수 있는가?
è ഝز ӝ ಣо Үࢎ ҙ ಣо
종합 의견
매우
평가 요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우수
è ഝز ݽم ղ زܐ ಣо 문제 해결 본인이 가진 직업에 관한 잘못된
능력 생각을 찾아 작성할 수 있는가?
매우
평가 요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우수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의 문제점
직업에 관한 생각을 논리적이고 구
탐구 능력 탐구 능력 을 찾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체적으로 표현하였는가?
문제점을 탐색하였는가?
발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의사소통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
능력
하였는가? 능력 의 의견을 잘 이야기하였는가?
의견을 정리하는 모둠 활동에 적극 공동체 모둠별 협동을 통해 직업 편견에
공동체 역량
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역량 따른 문제점을 정리하였는가?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