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3
P. 183









ࣁࠗ ૑بউ 전개·정리


3 문제 탐색 개별 활동 비교하기

활동 활동
1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 찾아보기 개별 도덕 2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 점검하기 개별 도덕 ഝز ݾ಴
다음 사례들에서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찾아보자. 다음 퍼즐을 통해 직업에 관한 나의 생각을 살펴보자. • 직업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살펴보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다양한 사례에서 직업에 관한 잘 직업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살펴
못된 생각을 찾을 수 있다. 1. 다음 그림에서 직업에 관해 잘못된 생각을 가진 등장인물을 찾고, 그 생각을 써 보자. 1. 직업에 관한 다양한 생각들을 살펴보고 나의 생각과 일치하는 퍼즐에 색칠해 보자. 보고 문제점을 찾을 수 있다. Үҗ ো҅
작고 약한 • 도덕 › 사회·공동체와의 관계
토끼가 범죄 수사라고? 1. 남자와 여자가 2. 명문 대학은 3. 직업에서 가장 중요한 4. 직업을 선택할 때 준비물
나는 미래의 경찰! 쓸데없는 소리 말고 가질 수 있는 직업은 좋은 직업과 것은 역시 돈을 흥미와 적성을
엄마 아빠, 초식 동물이 색연필
범죄 수사의 1인자가 서장인 내 말대로 주차 따로 정해져 있어. 성공을 보장하지. 많이 버는 거야. 중요하게 생각해야 해.
될 테다. 훌륭한 경찰이 경찰이 되는 건 위반 단속이나 해! ഝز ߑߨ
될게요! 불가능할
텐데 …… .
5. 힘들고 어려운 6. 사회적 지위와 명예가 7. 누구든 자신이 원하는 8. 한번 결정된 진로와
직업은 보람과 높은 직업이 좋은 분야에 최선을 다하면 • 직업에 관한 퍼즐을 각자 읽어 보고 자신의 생각과 일치하는 퍼
만족을 얻을 수 없어. 직업이지. 성공할 수 있어. 직업은 바꿀 수 없어.
즐에 색칠하도록 지도한다.
9. 사무직이나 10. 몸이 불편해도 12. 내가 원하지 않아도
관리직이 최고의 잘할 수 있는 11. 직업은 삶에서 부모님께서 원하시는
중요한 의미가 있어.
•출처: 영화 「주토피아 (Zootopia)」, 2016. 재구성 직업이야. 직업이 많아. 직업을 선택해야 해. • 모둠을 구성할 경우 퍼즐을 따로 한 장씩 준비한다. 토의를 통
등장인물 잘못된 생각
하여 직업에 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 잘못된 생각 등은 ×로
13. 인맥이 없어도 14. 외모가 멋져야 15. 텔레비전에 16. 여자는 결혼하면
능력이 있으면 좋은 직장에 나오는 직업이 가사와 육아에
성공할 수 있어. 취업할 수 있어. 근사한 직업이야. 전념해야 해.
표시하고, 직업을 대하는 올바른 생각은 ◯로 표시하도록 한다.
• ◯, × 표시한 결과를 짝과 비교하며, 자신이 가진 생각 중 직업
2. 다음 사례에서 영수가 고민하는 이유를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과 관련지어 써 보자. 2. 퍼즐에서 직업에 관한 올바른 생각과 잘못된 생각을 구분하고, 짝과 결과를 비교해 보자.
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확인하여 적도록 지도한다.
얼굴의 여드름 때문에 고민하던 영수는 여드름을 감추기 위해 대학생 올바른 생각
인 누나의 화장품을 몰래 발라 보았다. 그런데 화장품을 바르고 나니 • 자신이 가진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을 바로잡기 위하여 어떤
잘못된 생각
여드름이 감쪽같이 가려진 것처럼 보여서 자신감이 생겼다. 그 후 영수
마음가짐을 가져야 할지 교과서 83쪽 <활동 점검하기> 표에 적
는 혼자 메이크업 공부를 하기 시작하였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재미가
있어서 메이크업 아티스트가 되고 싶다는 꿈까지 가지게 되었다. 하지
활동 점검하기
만 영수는 메이크업 아티스트를 여성의 직업이라고 보는 사회 분위기 때문에 아직 가족에게 자기 평가 도록 한다.
도 자신의 꿈을 말하지 못한 채 혼자 고민하고 있다.
직업에 관해 내가 가지고 있는 잘못된 생각을 정리하고, 그 생각을 바로잡기 위한 자신의 마음가짐을 써 보자.
심화 활동
잘못된 생각 자신의 마음가짐
내가 직업을 선택할 때 나를
가장 고민하게 하거나 힘들게 평가하기
할 것으로 예상되는 직업에 관 4 평가 및 정리
한 편견이나 고정관념은 무엇
인지 써 보자.
82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83 Үࢎ ഝز
• 평가를 통해 잘된 점과 미흡한 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 학습 목표의 성취 정도를 스스로 정리·점검하도록 지도한다.
( ࠗ۾ 316쪽의 평가표 활용)
ಣо ੗ܐ
೟ࢤ ഝز
è ഝز Үࢎ ҙ଴ ಣо૑ • 활동 결과에 대한 개인별 자기 평가를 한다.
• 모둠 활동으로 진행한 경우 모둠별 동료 평가를 한다.
매우
평가 요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우수
문제 해결 사례 속에서 직업의 편견과 고정관
능력 념을 찾을 수 있는가?
탐구 능력 편견과 고정관념을 극복할 다양한
(심화) 방법을 탐구할 수 있는가?
사례에서 주인공이 겪은 어려움을 ಣо ੗ܐ
공동체 역량
공감할 수 있는가?
è ഝز ੗ӝ ಣо Үࢎ ҙ଴ ಣо૑
종합 의견
매우
평가 요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우수
è ഝز ݽم ղ زܐ ಣо૑ 문제 해결 본인이 가진 직업에 관한 잘못된
능력 생각을 찾아 작성할 수 있는가?
매우
평가 요소 평가 항목 우수 보통
우수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의 문제점
직업에 관한 생각을 논리적이고 구
탐구 능력 탐구 능력 을 찾는 과정에서 다양한 방면으로
체적으로 표현하였는가?
문제점을 탐색하였는가?
발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명확히
의사소통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 의사소통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고 자신
능력
하였는가? 능력 의 의견을 잘 이야기하였는가?
의견을 정리하는 모둠 활동에 적극 공동체 모둠별 협동을 통해 직업 편견에
공동체 역량
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역량 따른 문제점을 정리하였는가?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81
   178   179   180   181   182   183   184   185   186   187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