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6
P. 186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사회, 미술, 기술 가정, 국어
프로젝트 자유 학기 연계 활동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해 창업 체험하기
2단계 실행 창업 활동 경험하기
1. 주요 판매 대상을 결정하여 소비 특징을 살펴보자.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해 창업 과정과 시장의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활동 목표
•벼룩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체험해 볼 수 있다. 활동 시 유의 사항
주요 판매 대상 소비 특징
판매 대상의 소비 특징을 고려하
예 중학교 여학생 예 귀엽고 깜찍하면서도 눈에 띄는 상품 및 서비스를 좋아함. 여 판매 가능한 상품이나 서비스
활동에 앞서 우리는 앞으로 직장을 구해 취업을 할 수도 있지만, 관심 있는 분야에서 창업을 하여 기업을 경
를 다양하게 구성하고, 최적의
영할 수도 있다. 모둠별로 판매 대상에게 적합한 상품이나 서비스를 결정하여, 벼룩시장에서 판매 대안을 선정한다.
및 구매하는 활동을 통해 간접적으로 창업을 경험해 보자.
활동 안내 준비 실행 평가
2. 판매 상품을 선정해 보자.
•모둠 구성하기 • 판매 대상과 판매 상품 • 상품 및 서비스 가격 • 판매 후 결산하기
• 관련 자료 조사 및 정보 결정하기 결정하기 • 활동 소감 작성 및 발표하기 판매 상품 예 페이스페인팅
수집하기 • 역할 분담하기 • 영업 전략 세우기 • 모둠별 프로젝트 활동 평가
• 판매 상품 준비하기 • 상품 판매 및 구매하기 하기 진로 샘
장점 예 재료비가 많이 들지 않음.
창업가로서의 윤리 의식
과 고객에게 신뢰를 줄 수
단점 예 그림을 잘 그리는 재능이 필요 있는 상품을 선정할 수 있도
록 노력하세요.
1단계 준비 모둠 구성 및 자료 수집 흥미로운 점 예 눈에 띄기 좋아하는 중학생의 취향을 적극 반영
활동 시 유의 사항 1. 4~5명씩 모둠을 구성하고 우리 모둠의 이름을 정해 보자. 최적의 대안 선정 선정 이유
모둠이 하나의 창업을 위한 단
모둠명 모둠장 예 페이스페인팅 예 모둠원 중에 미술을 잘하는 친구가 많으며, 다른 친구의
위라는 점을 고려하여 구성한다.
페이스페인팅을 보고 서비스 판매를 늘릴 수 있을 것으로
모둠원 기대됨.
인터넷 자료 수집 2. 벼룩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 대상 등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 보자. 3. 모둠원들의 역할을 분담해 보자.
역할 분담 시 유의 사항
• 커리어넷(www.career.go.kr)
판매 가능한 상품이나 서비스의 예 판매 상품 준비
• 워크넷(www.work.go.kr) • 역할은 활동 전과 활동 중으로
• 창업 진흥원(www.kised.or.kr) 판매 활동 전 소품 준비 중복하여 분담할 수 있도록 하
• 서울 산업 진흥원 식음료형 마켓 재활용형 마켓 재능 기부형 마켓 공예품 제작형 마켓 며, 필요에 따라 다양한 역할
(www.sba.seoul.kr) 홍보 준비 및 홍보 을 만들어 분담한다.
즉석 미니 주먹밥, 즉석 샌 옷, 도서, 소품 등 재활용 가 페이스페인팅, 네일 아트, 비즈 공예, 리본 공예, 수제
드위치, 수제 크래커, 카나 능한 제품 머리 묶어 주기, 캐리커처 엽서, 만화 캐릭터 열쇠고 인테리어 및 진열 A팀 B팀 • 판매 활동 시 모둠을 두 팀으
페 등 그려 주기 등 리, 즉석 고무도장 등 로 나누고, 번갈아 가며 판매
판매 활동 중 계산 및 정산 와 구매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다.
판매 및 서비스
86 Ⅱ . 일과 직업 세계 이해 프로젝트 활동 87
1 활동 개관 2 활동 전개 및 지도상 유의점
1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 사회, 미술, ળ࠺ 모둠 구성 및 자료 수집하기
활동 주제 관련 교과
해 창업 체험하기 기술·가정, 국어
•학습 목표와 학습 과제가 무엇인지 안내한다.
• 벼룩시장 체험 활동을 통해 창업 과정과 시장의 원리를 이
해할 수 있다. • 벼룩시장과 창업에 관해 알고 싶은 점을 정리해 질문을 만들어 보고 답
활동 목표
• 벼룩시장에서 판매하는 상품의 종류에 따라 다양한 직업을 을 찾도록 한다.
체험해 볼 수 있다.
• 4, 5명씩 모둠을 구성하고, 모둠장과 모둠의 이름을 정하도록 한다.
학생 자기 평가,
교수·학습 프로젝트 학습 평가 방법 동료 평가, 교사 • 벼룩시장에서 판매할 수 있는 상품이나 서비스, 판매 대상 등 필요한
방법
관찰 평가 정보를 수집해 보도록 한다.
넓은 활동 공간, 종이, 필기
교수·학습 도구, 상품 제작 재료, 각종 차시 3
자료 2
소품, 평가지 등 प೯ 창업 활동 경험하기 분석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수업 과정 주요 활동 차시
• 모둠별 회의를 통해 판매할 상품을 정하도록 한다.
▶ 학습 안내하기
▶ 모둠 구성 및 자료 수집 - 상품을 정할 때는 최대한 다양한 아이디어를 내고 장·단점을 비교·
도입 0.5
߶ܗदա ହসী ਃೠ ࠁܳ 분석하여 최선의 상품을 선정하도록 한다.
ࣻ೧ ࠁب۾ ೠ - 고객의 연령, 성별, 성향 등을 고려하여 상품을 선정하도록 한다.
▶ 창업 활동 경험하기 - 현실적으로 제작이 가능한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౸ݒ ࢚ਸ Ѿೞৈ ࣗ࠺ ౠਸ
ಝࠁب۾ ೠ - 물건이 아니더라도 서비스나 재능을 판매해도 됨을 설명한다.(예: 페
ݽمਸ ҳࢿೞҊ ౸ݒೡ ࢚ಿਸ ࢶ 이스페인팅, 캐리커처 그려 주기, 고무지우개 도장 제작 등)
전개 ೞب۾ ೠ 1.5 - 재활용 제품을 활용할 수 있음을 알려 준다.
ݽم߹۽ ߶ܗद ഝزਸ ਤೠ ೡ • 모둠별로 벼룩시장 활동을 위한 역할을 정하도록 한다.
ਸ ೞب۾ ೠ
ݽم߹۽ ࢚ಿਸ ӝദೞҊ ౸ݒ೧ ࠁ • 상표명과 간판 내용을 정하고 상품 제작을 위한 기초 준비를 하도록 한다.
ب۾ ೠ - 고객의 시선을 끌 개성 있는 이름을 짓도록 하고 시간적 여유가 있다
정리 ▶ 체험 결과 발표 및 평가하기 1 면 간판이나 로고를 디자인하도록 한다.
184 각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