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9
P. 189

















교사 관찰 평가 작성 예시 자료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의 단원별 전체 활동을 점검하고 마무리하는 교사 수행 평가(관찰 평가)의 예시 자료이다.
현장 수업 적용 시 교사가 선택·수정하여 사용할 수 있다.



1. 변화하는 직업 세계 이해 2. 건강한 직업의식 형성
(1) 세상에는 얼마나 다양한 직업이 있을까? (1) 나는 직업에서 어떤 가치를 얻을 수 있을까?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로 [9진02-01] v [9진02-04]
분류하기 다양한 직업을 분야별 사례 분석을 통한 직업 가치 알기 직업이 자신에게 주는 v
로 분류하고 각 직업이 긍정적 가치(자아실현,
다양한 직업이 하는 일 알기 하는 일을 설명할 수 v 나의 직업 가치관 알기 보람 등)를 이해할 수 v
있다. 있다.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оনೠ ׮ܳ ాೞৈ ૒স੄ ۹ࢎ ݴ੓਺ਸ ੉೧ೞ о஖оনೠ ׮ ח૒সী Ҋೞदઁ ൤ഛݺળਸ ӝೠ ઑࢎܳ ా೧ ૒স ࠙ܨ ഛೂࠗೠ ੗ܐ ળ࠺৬ ੿
૒ ݴೡ ࣻ ੓ਵݺࢸ ѱೞഛݺਸ ҙ஖о੄ ૒স नೣ ੗അ಴ Ҋ஖ܳ ੜ ଺ ҳޙਸ ੜ न૒স ۽নೠ ੿ࠁܳ ߄ఔਵ׮૒সਸ ੜ ࠙ܨೣ ۄٮળী ӝ
૒স੉ җѾܳ ઙ೤ೠ оಣ زഝਗ ױ஖ܳ ੉೧ೣ ࣗо੿੸ ӛ חয স੉ ઱ٜܳ ۹୓੸ ࢎҳਸ ١ੌ ח૒স੉ ೞ җޙ੄ ղਊन૒স ݴࢿೞ৓ਵ
୓੸ੋ ৘ܳ ాҳ੄ ੄޷ܳ ١ ۈࠁ അप஖ ੗ইо੿੸ ӛ ח઱ ѱীनੜ ੗ ۽নೠ ૒সਸ ࠙ঠ߹׮ җѾܳ ઙ೤ೠ оಣ زഝਗ ױೞ৓਺ ࣗݺࢸ
ೡ ࣻ ੓਺ݺெ ࢸदҙো җ࢕ חೞҳ੉ ୶न੗ Ҋੌਸ ೧ ੉೧ೞ ח૒স੉ ೞ ݴ੓ਵ Ҋ૑о೧ ݆਷ ੿ࠁܳ ؀૒সী ۲ҙ Ҋ࠙ܨೞ
ਗ ࢿஂ ࣻળ ࢚ױೡ ࣻ ੓਺ ࣗݺࢸ ۽୓੸ਵҳ
ਗ ࢿஂ ࣻળ ࢚ױࣗ
(2) 직업윤리는 왜 실천해야 할까?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2) 직업은 왜 사라지거나 새로 생겨날까?
사례를 통해 직업윤리 덕목 발견 [9진02-05] v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하기
직업인이 공통적으로
[9진02-02] 갖추어야 할 직업윤리
직업 세계의 변화 탐색하기 v
사회적 변화에 따라 새 건전한 직업인 모델 찾기 를 이해할 수 있다. v
롭게 등장한 직업과 사
라진 직업에 대해 설명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새롭게 생겨난 직업 알기 v
할 수 있다.
ୌೠ ૒पܳ ాೞৈ ૒সੋ੉ ۹ࢎ ݴ઺ਃࢿਸ ੉೧ೞ җ֛ѐ૒সਮܻ੄
ܳ ੸੺۹ୌೞ૑ ঋ਷ ࢎप૒সਮܻܳ ۽؀߈ Ҋਸ ੜ ౵ঈೞݾ؋[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সਮܻ
प૒ೠ ૒সਮܻܳ ۈনೠ ੗ܐܳ ా೧ ߄׮ ١ ֔ઑࢎೣ ଼੉ա ੋఠ ѱೞ
җѾܳ ઙ೤ೠ оಣ زഝਗ ױ࠙ࢳೣ ࣗ ѱ૒সੋਸ ଺ই ੸੺ೞ חୌೞ ӝ җ૒স ػ୓؀ ۄٮী ച߸ ഥࢎ Ҋੌਸ ੜ ੉೧ೞ ח૓ ૒স੉ ೞۄࢎ
۽૒স੉ ࢜ Ҋੌਸ ੜ ੉೧ೞ ח਍ ૒স੉ ೞ۽ೣ ࢜ݺࢸ ۽୓੸ਵҳࣿਸ
୓੸ੋ ৘ ੋޛ ܳ ా೧ ఐ࢝ҳ୶যঠ ೡ ૒সਮܻܳ ы ۽ాਵҕ૒সੋ੉ оಣ زഝਗ ױೣ ࣗݺࢸ ۽୓੸ਵҳ૑য ҙ৬ োച߸ ഥਸ ࢎ״өդ ѹࢤ
ೡ ࣻ ੓਺ݺೞৈ ࢸп୶যঠ ೡ ૒সਮܻܳ ࢤы੉ न੗ Ҋೞ
ܳ ৘ച੄ ߸҅૒স ࣁ Ҋ੉೧ೞ ۽୓੸ਵҳܳ ച੄ ߸ഥࢎ җѾܳ ઙ೤ೠ
ਗ ࢿஂ ࣻળ ࢚ױ৬ ࣗച߸ ഥ೧ ࢎ؀૓ ૒সী ۄࢎ җ੢ೠ ૒স١ ѱ࢜܂ ۄٮী ചஏೞৈ ߸
ਗ ࢿஂ ࣻળ ࢚ױೡ ࣻ ੓਺ ࣗݺೞৈ ࢸ҅ো
(3) 직업에 관한 고정관념은 어떤 영향을 미칠까?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3) 우리도 직업을 만들거나 창업할 수 있을까?
직업에 관한 편견이나 고정관념 [9진02-06] v
찾기 직업에 대한 사회의 여
평가 요소 교육 과정 성취 기준 상 중 하
러 가지 편견과 고정관
[9진02-03] 념을 제시하고 이에 대
창업·창직 아이디어 설명하기 v 직업에 관한 잘못된 생각과 문제 v
새로운 종류의 직업이 점 설명하기 한 문제점을 설명할 수
나 사업을 상상하고 만 있다.
드는 모의 활동을 할
모의 창업·창직하기 v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수 있다.
۽୓੸ਵҳޙઁ੼ਸ Ҋਸ ଺пࢤ ػೠ ੜޅ؀ܳ ా೧ ૒সী ۹নೠ ࢎ׮
[교사 종합 의견] (생활 기록부 평가 기록 작성 예시)
ೣधਸ ੋпࢤ ػ੄ ੜޅनೞৈ ੗Ү࠺ җп੄ ࢤन੗ ݴೡ ࣻ ੓ਵݺࢸ
ࠂೡӓߑߨ੉ա חࢶೞѐਸ ֛ҙ੿Ҋ Ѽ੉ա ಞпࢤ ػೠ ੜޅ؀੄ ೙ਃࢿਸ ੉ ૒সী زഝ੄ ݽ ח٘݅ Ҋ਍ ઙܨ੄ ૒স੉ա ࢎসਸ ࢚࢚ೞ۽࢜
ܳ ઙоಣ زഝਗ ױܳ ࠁ੐ ࣗب੸ੋ కӓ੸ ؘ חউਸ ఐ࢝ೞ؀ ח࢚࢚ ࣻ ੓ ۽੸ਵӓ਍ ઙܨ੄ ૒স੉ա ࢎসਸ ੸۽ܲ ࢜ٮী ച߸ ؀द Ҋ೧ೞ
ҳೠ ޙઁ੼ਸ ؀੉ী Ҋਸ ঌইࠁ֛ҙ੿Ҋ җѼೠ ಞ؀૒সী җѾ೤ೠ زഝ੄ ݽࣻ೯ೡ ࣻ ੓਺ ହসhହ૒ ۽୓੸ਵҳਸ زഝ੄ ݽ ח٘݅ Ҋೞ
ب੸ੋ కӓ੸ ח੗ ೞҊࠂೞӓਸ धੋ ػ੄ ੜޅन੗ ݴೞݺࢸ ۽ޛ ୓੸ਵҗѾ߹ مݽ ѱ੿ೞҕ ۄٮળী ӝ ॄ۽୒ೣਵ҃߹ ߊ಴ܳ مݽೠ ؀ী
ਗ ࢿஂ ࣻળ ࢚ױਗ ࢿஂ ࣻળ ࢚ ܳ ࠁ੐ ࣗױೣ ࣗоਸ ಣ

Ⅱ. 일과 직업 세계 이해 187
   184   185   186   187   188   189   190   191   192   193   1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