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4
P. 194
Ǐ 진로 탐색 활용 안내
대단원 미리 보기
고등학교의 교문을 열어라! 제한 시간 ‘콕! 핵심 탐색’을 콕!
1분
해 보세요. 핵 심 탐 색 이 단원에서 탐색할 내용을 미리 살펴보고,
◯◯ 고등학교의 교문은 서로 다른 모양의 열쇠 다섯 개를 꽂으면 자동으로 열린다. 그림에서 스스로 학습 목표를 세워 보자.
서로 다른 고등학교의 유형을 뜻하는 다섯 가지 모양의 열쇠를 하나씩 찾아 표시를 해 보자.
01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그림의 열쇠가 뜻하는 고등학교 유형 중에서 다음 내용들과 가장
관계 깊어 보이는 유형은 무엇인지 써 보자.
•과학 인재 양성 •예술·체육인 양성
•전문적 직업 교육 •국제 전문 인재 양성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 양성
영재 학교
02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1. 교육 기회의 탐색
일반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핵심 질문 나는 진로를 위해 어떤 공부를 해야 할까?
⑴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⑵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2. 직업 정보의 탐색
특성화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핵심 질문 관심 있는 직업의 정보를 어떻게 탐색할 수 있을까?
⑴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⑵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하나뿐일까?
03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다음 중에서 알맞은 단어를 골라 이 단원의 학습 목표를 완성하고,
➌번에는 나만의 학습 목표를 써 보자.
교육, 진로, 대학교, 고등학교
➊ 중학교 이후의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➋ 관심 분야의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➌
94 Ⅲ . 진로 탐색 단원 미리 보기 95
ӝ
ب
1 대단원 동기 유발 2 콕! 핵심 탐색
<고등학교의 교문을 열어라!> 놀이를 통해 다양한 고등학교 그림과 이 단원의 연결점 찾기 정답
유형과 특성을 생각해 보도록 한다. 그림의 열쇠가 뜻하는 고등학교 유형 중에서 다음 내용들과
※ 그림 설명: 일반 고등학교(사각형), 자율형 고등학교(반원), 가장 관계 깊어 보이는 유형은 무엇인지 써 보자.
특성화 고등학교(다이아몬드), 특수 목적 고등학교(원), 영
•과학 인재 양성 •예술·체육인 양성
재 학교(삼각형) 등을 각각 다른 모양의 열쇠로 표현하였다.
•전문적 직업 교육 •국제 전문 인재 양성
•외국어에 능숙한 인재 양성
교사 활동
↓
1분 동안 그림 속 자물쇠와 같은 모양의 열쇠 다섯 개를 찾아
특수 목적 고등학교
보도록 하여 학습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분위기를 형성한다.
↟ب࢚ ਬ↟
질문을 통한 이 단원 미리 보기
단순히 열쇠를 찾는 데 그치기보다 열쇠의 모양이 다양한 고등학교 유형
과 관련되어 있음을 강조한다. ↟ب࢚ ਬ↟
핵심 질문과 소단원 제목을 활용하여 이 단원에서 학습할 내용에 관하여
학생들이 호기심을 갖도록 유도한다.
학생 활동
1분 동안 그림 속 자물쇠와 같은 모양의 열쇠 다섯 개를 찾아
본다. 스스로 학습 목표 세우기 정답
1. 중학교 이후의 (고등학교) 및 직업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2. 관심 분야의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다.
19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92 2017-07-25 오후 1:17: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