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8
P. 198









ࣁࠗ ૑بউ 도입


1-1 문제 파악 질문 제시

1. 교육 기회의 탐색
بੑ ૕ޙ ࣗױਗݺ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진로란 좁은 뜻에서는 직업과 관련된 일이라고 할 수 있지만, 넓은 뜻에서는 우리가
01 진로에서 학습은 왜 중요할까?
بੑ ૕ޙ ੄ب 진로에서 학습이 갖는 중요성에 관한 학생들의 살아가는 모든 과정을 가리킨다.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진로를 선택하고 설계하는
것은 행복한 삶을 위해 중요하다. 이러한 진로 선택과 설계에 있어 기초가 되는 것이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 나의 학습 나무 그리기
학습 활동
사전 지식을 파악할 수 있다. 목표 설명할 수 있다. 과제 • 나의 학습 계획 세우기 학습이다. 학습은 짧게는 진학과 취업에 영향을 주고, 길게는 삶 전체의 진로에까지 영

향을 미칠 수 있다.
Үࢎ ഝز 핵심 질문과 도입 질문을 차례대로 제시하여 이 단원 열려라! 그러면 진로를 위한 학습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수업 시간에 이루어지는 교과 공부
생각 나는 지하철에 관심이 있어 를 가장 먼저 떠올릴 수 있지만, 그것이 전부는 아니다. 관심 있는 분야에 관한 독서 활
을 학습하는 이유를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준혁이는 수도권의 지하철 노선도를 모두 외워서 그릴 수 있을 정도로 지하철에 빠져 있다. 동이나 동아리 활동,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등도 모두 진로를 위한 학습이라고
매일 학교에 다녀오면 지나가는 지하철을 지켜보고, 새로운 노선을 타 보기 위해 하루 여섯 시 할 수 있다.
간에 걸쳐 지하철 여행을 하기도 한다. 학습이 자신의 꿈과 행복한 진로를 실현하기 위한 기초가 된다고 생각하면 학습 태도
↟૑ب࢚ ਬ੄੼↟ 도 달라진다. 스스로 학습에 관심과 흥미를 가지고 능동적으로 학습할 때 미래를 위해
의미 있는 공부를 시작할 수 있다.
다양한 도입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
기할 수 있도록 한다.
독서 활동 동아리 활동
지리 공부는 기본!
[도입 질문 예시] 진로와 학습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 역 이름의 한자와 유래를 저는 독도의 바다 생물을 저는 학교에서 제빵 동
알기 위해 한자와 역사를 공부하고, 연구하는 해양 생물학자가 아리 활동을 하고 있어
역 사이의 거리 계산을 위해 되고 싶어요. 그래서 다양 요. 앞으로 맛있는 빵을
수학 공부도 하죠. 한 책을 통해 해양 생물학 만드는 제빵사가 되는
에 관한 정보를 꾸준히 조 것이 저의 꿈이거든요.
사하고 있어요.
1-2 문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Үࢎ ഝز
다양한 학습 사례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 학생들에게 준혁이가 관심을 가지고 학습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질 멘토링 활동 진로 체험 활동
문한다. •출처: SBS 「영재 발굴단」 재구성 저는 대학생 멘토링 프 저는 아직 꿈이 없어요.
로그램에서 만난 선배
그래서 다양한 진로 체
들에게서 자기 주도 학 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
• <보고 묻기>의 답을 생각하도록 한다. 보고 습 방법을 배웠어요. 보를 수집하고 있어요.
묻기 나는 관심 있는 분야와 관련하여 어떤 학습을 하고 있을까?
೟ࢤ ഝز
9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97
• <열려라! 생각>을 통해 준혁이가 학습하는 대상이 무엇인지 생
각한다.
• <보고 묻기>의 답을 생각한다.
ଵҊ ੗ܐ
↟૑ب࢚ ਬ੄੼↟
진로를 위해서 교과 학습을 충실히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다양한 학습 è ੗ӝ ઱ب ೟ण ࢎ۹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충분히 설명한다.
↟자동차 영재 김건, 미해결 뺑소니 사건 도움
자동차의 일부만 보고도 차종을 알아맞혀 뺑소니 차종 추적에 재능을
ز৔࢚ ੗ܐ 보인 자동차 영재가 나타났다. 2월 24일 방송된 SBS 「영재 발굴단」에
SBS, 「영재 발굴단」(51회), ‘지하철이 키운 상위 0.1% 이준혁 군’, 서는 자동차에 관해서 순간 판단력과 암기력이 매우 높은 11살 김건의
2016. 3. 30. 사연이 방송됐다. 엄마가 일을 해 1400개의 장난감과 어린 시절을 함
께한 김건은 차종뿐만 아니라 생산 연도, 최고 속도, 최대 토크 등 세
부 사항까지 줄줄이 외우고 있었다. 김건의 재능은 경찰서 뺑소니 전담
1-3 문제 파악 학습 목표 확인 팀에서 빛을 발했다. 20년 동안 뺑소니 차량 검거에 시간을 쏟은 베테
랑 경찰도 맞히기 쉽지 않은 야간 뺑소니 차량들을 김건은 정확히 알아
૑ب ݾ಴ 맞혔다. 김건은 앞으로 자동차 뺑소니 미해결 사건의 범인을 찾는 데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도움을 주기로 약속하며 경찰관의 연락처까지 받아 자동차 영재임을
증명했다.
Үࢎ ഝز
출처: <아시아경제>, 2016. 2. 25. 재구성.
• 학습 목표를 제시한 후, 탐구 문제를 설정하고 활동 과제에 따
른 평가를 안내한다. è ੗ӝ ઱ب ೟ण੗о غӝ ਤೠ ৈࢽ о૑ ӝࠄ ೡ ੌ
①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정한다.
೟ࢤ ഝز
② 나는 누구인가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한다.
• 이 단원을 통해 진로에서 학습이 중요한 까닭을 탐구해 본다. ③ 기본적인 학습 방법을 익힌다.
④ 학교생활에 최선을 다한다.
⑤ 경험의 토양을 쌓는다.
학생들이 자주하는 질문
⑥ 다양한 독서 체험을 한다.
출처: 박효정, 『내 인생을 위한 내비게이션 자기 주도 학습』.
•공부는 왜 해야 할까?
•내가 하는 공부는 진로에 어떤 도움이 될까?



196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196 2017-07-25 오후 1:17:57
   193   194   195   196   197   198   199   200   201   202   2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