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3
P. 203













੿উҗ णࣻ·೟Ү4



수업 전 ▶ 상급 학교인 고등학교 및 학과의 종류를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100쪽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중학교 졸업 이후 자신의 진
- 소단원 제목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로에 대한 고민을 이야기하도
1. 교육 기회의 탐색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고등학교의 유형은 일반 고등학교, 특
0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성화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각 학교는 유 를 활용해 질문한다. 록 한다.
형별로 설립 목적이나 입학 전형 등에서 차이를 보이며 특성을 나타낸다. 학과의 유형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활동 •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진학 정보 탐색하기
목표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은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직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와 일부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는 전공 분야 및 교과 내용 등에 따라 다양한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중학생은 관심 있는 직업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고려하는 가운데 진학할 고 관점
열려라! 꿈에 따라 진학하는 학교도 달라질 수 있다 등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원하는 진로에 따라 도움이 되는 고등학교도 달라질 수 있기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생각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앞에서 던졌던 질문과 연결 • <보고 묻기>를 통해 자신의
때문이다. 따라서 진학할 고등학교를 결정하기에 앞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다양한 유 방향
민준이네 로봇 동아리에 졸업생 선배가 찾아왔다. 로봇 고등학교에 다닌다는 선배는 민준이
처럼 어릴 때부터 로봇 공학자가 되고 싶었다며, 직접 만든 로봇을 소개하였다. 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고등학교와 학과를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수
집하는 등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학교에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탐색 방법
여러분! 이쪽은 제가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내 꿈을 이룰 수 로봇을 만든다고? 문제 한다. 생각과 친구들의 생각을 공유
만든 가사 도우미 로봇 있는 학교네!
척척이입니다.
진로 정보는 여기에 다 있다!
‘생생 진로 정보’
도입 하도록 한다.
인식 ▶ 학습 주제 확인하기
- <보고 묻기>의 답을 생각해 보고, 자신이 관심 있는 고등학
홍보 자료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상담 받기 인터넷 활용하기 학교 방문하기 활용하기 활용하기
학교의 진로 상담 선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관심 있는 학교를 직접 관심 있는 학교 또는 스마트폰 애플리케이
생님, 담임 선생님, 관심 진학하려는 고등학교(학 찾아간다. 입학 설명회에 교육청 등의 교육 기관 션을 통하여 고등학교(학
있는 학교에 재학 중인 과)의 정보를 얻는다. 참석하는 경우 입학 담당 에서 배부하는 학교 및 과)의 정보를 탐색한다.
선배나 졸업한 선배에게 예 학교 알리미 선생님과 일대일 개인 상 학과의 홍보 자료를 활 예 생생 진로 정보, 맘에 쏙
보고 상담을 받는다. (www.schoolinfo.go.kr) 담도 가능하다. 용한다. 진로 등
묻기 로봇 고등학교의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고입 정보 포털 교와 학과를 생각하도록 한다.
(www.hischool.go.kr) 등
100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1
- 학습 목표를 제시하면서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연관 자료 EBS 뉴스, ‘고교 진로 선택 적성·기질 고려해야’, 2016. 6. 23.
101쪽 104~105쪽 ▶ 학습 주제 및 학습 방법 안내 • 진로에는 다양한 길이 있음을
- 본시 수업을 안내한다. 알고 여러 가지 길을 다양한
1
1. 교육 기회의 탐색 ▶ 내용 파악하기(본문) 방법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
중학교와 달리 고등학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고등학교의 유형은 일반 고등학교, 특
02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어떻게 탐색할까? 성화 고등학교, 특수 목적 고등학교, 자율형 고등학교 등으로 구분된다. 각 학교는 유
형별로 설립 목적이나 입학 전형 등에서 차이를 보이며 특성을 나타낸다. 학과의 유형
학습 다양한 방법으로 고등학교 및 학과의 활동 •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진학 정보 탐색하기
목표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과제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은 고등학교의 유형에 따라 달라지는데, 직업 계열 특성화 고등학교와 일부 특수 목적

고등학교에는 전공 분야 및 교과 내용 등에 따라 다양한 학과가 개설되어 있다. 시간을 갖는다.
중학생은 관심 있는 직업 등 장기적인 관점에서 진로를 고려하는 가운데 진학할 고 - 고등학교와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 및 특성을 설명한다.
열려라! 관점
생각 꿈에 따라 진학하는 학교도 달라질 수 있다 등학교를 선택해야 한다. 원하는 진로에 따라 도움이 되는 고등학교도 달라질 수 있기 사물이나 현상을 관찰할 때, 그 내용
사람이 보고 생각하는 태도나
때문이다. 따라서 진학할 고등학교를 결정하기에 앞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다양한 유 방향
민준이네 로봇 동아리에 졸업생 선배가 찾아왔다. 로봇 고등학교에 다닌다는 선배는 민준이
처럼 어릴 때부터 로봇 공학자가 되고 싶었다며, 직접 만든 로봇을 소개하였다. 형과 특성을 살펴보고, 자신에게 알맞은 고등학교와 학과를 선택하기 위해 정보를 수
집하는 등 계획적으로 준비하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정보 탐색의 특성을 고려하여
여러분! 이쪽은 제가 학교에서 고등학교 및 학과의 탐색 방법 ▶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활동 1)
학교에서 친구들과 함께 내 꿈을 이룰 수 로봇을 만든다고?
만든 가사 도우미 로봇 있는 학교네! 파악
척척이입니다.
활동 진로 정보는 여기에 다 있다! 모둠 정보 활동 모둠 정보
1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생생 진로 정보’ 2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도서관이나 인터넷이 되는 환
활동 목표 고등학교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관심 있는 학교의 특성을 탐색해 보자. 고등학교의 학과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성을 탐색해 보자. 활동 목표 - 고등학교의 종류 및 특징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탐색하도록
관심 있는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성을 탐색할 수 있다. 1. 4~6 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유형별 고등학교를 각각 세 곳씩 찾아 써 보자. 1. 활동 1에서 구성한 모둠별로 특성화 고등학교 및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개설된 학과를 인 탐색할 수 있다. 및
터넷으로 조사한 후 유형에 따라 분류해 보자.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자율고 기타 특성화 고등학교
공업 계열 경영·사무 계열 해양 산업 계열 가정·보건·복지 계열 기타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 경에서 학습이 이루어질 수
고등학교 정보 탐색
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
•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 으로 하는 학교로서, 학생 개개 한다.
go.kr) → 학교 검색 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
• 관심 학교 홈페이지 → 학교 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
위치, 학교 현황, 학교 특색, 도록 지원하는 고등학교
입학 방법 등 검색 홍보 자료
• 커리어넷(www.career.go.kr) 상담 받기 인터넷 활용하기 학교 방문하기 활용하기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모둠
마이스터 고등학교
활용하기
→ 직업·학과 정보 → 학교 정 2. 1번에서 찾은 고등학교 중 관심 있는 학교를 두 곳 골라 관련 정보를 탐색해 보자.
보 → 고등학교 → 지역 및 유 농·산업 계열 정보·통신 산업 계열 디자인 계열 문화 레저 산업 계열 전문적인 직업 교육의 발전을 있도록 한다.
형 선택 학교의 진로 상담 선 학교 위치, 학교 특색, 입학 방법, 동아리 활동, 졸업생 진로 현황, 급식 상황 등 스마트폰 애플리케이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관심 있는 학교를 직접
관심 있는 학교 또는
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 고입 정보 포털(www.high 생님, 담임 선생님, 관심 진학하려는 고등학교(학 찾아간다. 입학 설명회에 교육청 등의 교육 기관 션을 통하여 고등학교(학 연계된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school.go.kr) → 학교 검색 있는 학교에 재학 중인 과)의 정보를 얻는다. 참석하는 경우 입학 담당 에서 배부하는 학교 및 과)의 정보를 탐색한다. 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학교 특색
보고 로봇 고등학교의 정보는 어디에서 얻을 수 있을까? 선배나 졸업한 선배에게 학교 위치 예 학교 알리미 (www.schoolinfo.go.kr) 선생님과 일대일 개인 상 학과의 홍보 자료를 활 예 생생 진로 정보, 맘에 쏙 ▶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활동 2)
상담을 받는다.
용한다.
담도 가능하다.
묻기 고입 정보 포털
진로 등
(www.hischool.go.kr) 등
100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1 활동 • 정보를 찾는 방법을 설명
( ) 2. 1번에서 조사한 학과 중 한 개를 골라 특성을 탐색해 보자.
활동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모둠 정보 활동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고등학교 모둠 정보
1 2 학과 정보 탐색 - 고등학교 학과의 종류와 특징을 유형별로 분류하여 탐색하도
학과 개요 흥미와 적성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직업·학과 정보 → 학과 정
고등학교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관심 있는 학교의 특성을 탐색해 보자. 고등학교의 학과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성을 탐색해 보자.
활동 목표 활동 목표 보 → 고등학교 → 전공 선택
• 관심 학교 홈페이지 → 학교 소
관심 있는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개 → 학과 소개 한다.
성을 탐색할 수 있다. 1. 4~6 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유형별 고등학교를 각각 세 곳씩 찾아 써 보자. 1. 활동 1에서 구성한 모둠별로 특성화 고등학교 및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개설된 학과를 인 탐색할 수 있다.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자율고 기타 터넷으로 조사한 후 유형에 따라 분류해 보자. 특성화 고등학교
공업 계열 경영·사무 계열 해양 산업 계열 가정·보건·복지 계열 기타 록 한다.
으로 하는 학교로서, 학생 개개
고등학교 정보 탐색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 진출 분야 및 관련 직업 ( 학과 ) 관련 고등학교
•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 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
go.kr) → 학교 검색 ( ) 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
• 관심 학교 홈페이지 → 학교 고등학교 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
위치, 학교 현황, 학교 특색, 도록 지원하는 고등학교
입학 방법 등 검색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직업·학과 정보 → 학교 정 2. 1번에서 찾은 고등학교 중 관심 있는 학교를 두 곳 골라 관련 정보를 탐색해 보자. 마이스터 고등학교 연관 자료 학교 알리미, 고등학교 누리집, 커리어넷, 학교 홍보집 등
보 → 고등학교 → 지역 및 유 농·산업 계열 정보·통신 산업 계열 디자인 계열 문화 레저 산업 계열 전문적인 직업 교육의 발전을
형 선택 예 학교 위치, 학교 특색, 입학 방법, 동아리 활동, 졸업생 진로 현황, 급식 상황 등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 고입 정보 포털(www.high 104 Ⅲ . 진로 탐색 연계된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1. 교육 기회의 탐색 105
school.go.kr) → 학교 검색 학교 위치 학교 특색 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 )
고등학교 2. 1번에서 조사한 학과 중 한 개를 골라 특성을 탐색해 보자.
학과 정보 탐색
학과 개요 흥미와 적성 • 커리어넷(www.career.go.kr)
전개 • 관심 학교 홈페이지 → 학교 소
→ 직업·학과 정보 → 학과 정
보 → 고등학교 → 전공 선택
개 → 학과 소개
( )
진출 분야 및 관련 직업 학과 관련 고등학교
( )
고등학교
104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5
106~107쪽 ▶ 진학 정보 탐색하기(활동 3)
- <활동 1, 2>에서 탐색한 학교(학과) 중에 방문 등을 통해 좀
활동 진학 정보 탐색하기 개별 정보
3 더 알아보고 싶은 곳을 정하고 그 이유를 적도록 한다.
나만의 진학 정보 탐색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3.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를 방문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보고 방문해 보자.
활동 목표
희망하는 학교(학과)의 진학 정
보 탐색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다. 1. 주변에 있는 학교나 알고 있는 학교(학과) 중 방문해 보고 싶은 학교(학과)를 골라 그 이 방문 예정 일시 ( )월 ( )일 ( )시
유를 써 보자 (단, 학과는 필요할 때만 기록한다.). 예 학교 시설, 졸업생들의 진로 선택 경향 등
궁금한 점
희망 학교(학과) ( ) 고등학교 ( ) 학과
교통편 � 버스 � 지하철 � 도보 � 기타 ( ) - 탐색을 희망하는 학교를 정하고, 다양한 탐색 방법으로 해당
활동 진학 정보 탐색하기 개별 정보 방문 유형 � 개인 방문 � 입학 설명회 참석 � 기타 ( )
3 방문하고 싶은 이유 1~3번 활동을 종합하여 ‘진학 정보 계획표’를 정리한 후 발표해 보자. 개별
나만의 진학 정보 탐색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3.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를 방문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보고 방문해 보자. 4.
활동 목표
희망하는 학교(학과)의 진학 정 진로 샘
보 탐색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다. 1. 주변에 있는 학교나 알고 있는 학교(학과) 중 방문해 보고 싶은 학교(학과)를 골라 그 이 방문 예정 일시 2. ( )월 ( )일 ( )시 진학 정보 계획표에는 학 학교 및 학과를 탐색하도록 한다.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의 정보를 탐색해 보자.
유를 써 보자 (단, 학과는 필요할 때만 기록한다.). 예 학교 시설, 졸업생들의 진로 선택 경향 등 교(학과) 선택 이유, 방문을
진로 샘 궁금한 점 - 진학 정보 계획표 - 통해 알고 싶은 점 등이 모
정보 탐색을 위해 사용할 학교 위치 두 포함되도록 하세요 .
희망 학교(학과) ( ) 고등학교 ( ) 학과
수 있는 매체에는 학교 홈페 교통편 � 버스 � 지하철 � 도보 � 기타 ( )
이지, 학교 홍보집, 학교 설 활동
명회 등이 있어요 .
방문 유형 � 개인 방문 � 입학 설명회 참석 � 기타 ( )
방문하고 싶은 이유
학교 특색 - <활동 3-1>에서 선택한 학교의 방문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4. 1~3번 활동을 종합하여 ‘진학 정보 계획표’를 정리한 후 발표해 보자.
진로 샘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의 정보를 탐색해 보자. 진학 정보 계획표에는 학
교(학과) 선택 이유, 방문을
진로 샘 학과 특색 - 진학 정보 계획표 - 통해 알고 싶은 점 등이 모
정보 탐색을 위해 사용할 학교 위치 ※ 학과가 있을 때만 작성하세요. 두 포함되도록 하세요 . - <활동 3-1~3>을 종합하여 ‘나의 진학 정보 계획표’를 정리
수 있는 매체에는 학교 홈페 활동 점검하기
이지, 학교 홍보집, 학교 설 자기 평가
명회 등이 있어요 .
학교 유형 � 일반고 � 특목고 � 특성화고 � 자율고 � 기타 ( )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잘 듣고 가장 관심이 가는 학교나 학과의 정보를 정리해 보자.
학교 특색 학교(학과)명 핵심 정보
전형 일정 •입학 원서 접수: ( )월 ( )일 ~ ( )월 ( )일
및 •합격자 발표일: ( )월 ( )일
전형 방법 하도록 한다.
•( ) 전형 예 자기 주도 학습, 실기, 면접, 추첨 등
학과 특색
※ 학과가 있을 때만 작성하세요. 106 107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1. 교육 기회의 탐색
Ⅲ . 진로 탐색
학교 유형 � 일반고 � 특목고 � 특성화고 � 자율고 � 기타 ( )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잘 듣고 가장 관심이 가는 학교나 학과의 정보를 정리해 보자. 연관 자료 학교 알리미, 고등학교 누리집, 커리어넷, 학교 홍보집 등
학교(학과)명 핵심 정보
전형 일정 •입학 원서 접수: ( )월 ( )일 ~ ( )월 ( )일
및 •합격자 발표일: ( )월 ( )일
전형 방법
•( ) 전형 예 자기 주도 학습, 실기, 면접, 추첨 등
2
10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7
107쪽 ▶ 나의 진학 정보 계획표 발표하기 • 친구들에게 자신의 진학 정보
- 과제 결과(자신의 진학 정보 계획표)를 발표하고, 다른 친구 계획을 명확하게 말하도록 안
평가
활동 진학 정보 탐색하기 개별 정보
3
나만의 진학 정보 탐색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3.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를 방문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보고 방문해 보자. 들의 발표 내용을 들은 후 새롭게 알게 된 점을 간단하게 정 내한다.
활동 목표
희망하는 학교(학과)의 진학 정
보 탐색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다. 1. 주변에 있는 학교나 알고 있는 학교(학과) 중 방문해 보고 싶은 학교(학과)를 골라 그 이 방문 예정 일시 ( )월 ( )일 ( )시
유를 써 보자 (단, 학과는 필요할 때만 기록한다.). 예 학교 시설, 졸업생들의 진로 선택 경향 등 및
궁금한 점
희망 학교(학과) ( ) 고등학교 ( ) 학과
оಣ ӝ교통편 � 버스 � 지하철 � 도보 � 기타 ( ) 평가 방법 ੗
방문 유형 � 개인 방문 � 입학 설명회 참석 � 기타 ( ) 리하도록 한다.
방문하고 싶은 이유
정리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의 정보를 탐색해 보자. 4. 1~3번 활동을 종합하여 ‘진학 정보 계획표’를 정리한 후 발표해 보자. 진학 정보 계획표에는 학 진로 샘 정리
진로 샘 - 진학 정보 계획표 - 교(학과) 선택 이유, 방문을 • 학교(학과)에 대한 정보가 명
통해 알고 싶은 점 등이 모
정보 탐색을 위해 사용할 학교 위치 두 포함되도록 하세요 .
수 있는 매체에는 학교 홈페
이지, 학교 홍보집, 학교 설
명회 등이 있어요 .
확한지 확인하도록 한다.
학교 특색
학과 특색
※ 학과가 있을 때만 작성하세요.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학교 유형 � 일반고 � 특목고 � 특성화고 � 자율고 � 기타 ( )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잘 듣고 가장 관심이 가는 학교나 학과의 정보를 정리해 보자.
학교(학과)명 핵심 정보
전형 일정 •입학 원서 접수: ( )월 ( )일 ~ ( )월 ( )일
및 •합격자 발표일: ( )월 ( )일
전형 방법
•( ) 전형 예 자기 주도 학습, 실기, 면접, 추첨 등
10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7
▶ 다음 차시를 예고한다.
수업 후
- 관심 있는 학교(학과)에 대한 탐색을 통해 자신의 진로를 심도 있게 고민하도록 한다.
Ⅲ. 진로 탐색 201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01 2017-07-25 오후 1:18:02
   198   199   200   201   202   203   204   205   206   207   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