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8
P. 208









ࣁࠗ ૑بউ 전개


2-2 문제 탐색 모둠 활동 분류하기

활동 활동
ഝز ݾ಴ 1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모둠 정보 2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 탐색하기 모둠 정보
• 관심 있는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성을 탐색할 수 있다.
활동 목표 고등학교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관심 있는 학교의 특성을 탐색해 보자. 고등학교의 학과를 유형별로 분류하고, 그 특성을 탐색해 보자. 활동 목표
관심 있는 고등학교의 유형과 특 고등학교 학과의 유형과 특성을
Үҗ ো҅ 성을 탐색할 수 있다. 1. 4~6 명씩 모둠을 만들고, 모둠별로 유형별 고등학교를 각각 세 곳씩 찾아 써 보자. 1. 활동 1에서 구성한 모둠별로 특성화 고등학교 및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개설된 학과를 인 탐색할 수 있다.
터넷으로 조사한 후 유형에 따라 분류해 보자.
• 정보 › 정보 문화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자율고 기타 특성화 고등학교
공업 계열 경영·사무 계열 해양 산업 계열 가정·보건·복지 계열 기타 특정 분야의 인재 양성을 목적
고등학교 정보 탐색
으로 하는 학교로서, 학생 개개
ഝز ߑߨ • 학교 알리미(www.schoolinfo. 인의 소질과 적성에 맞는 교육
go.kr) → 학교 검색
을 통해 우수한 인재를 양성하
• 관심 학교 홈페이지 → 학교 고 좋은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
<활동 1-1> 위치, 학교 현황, 학교 특색, 도록 지원하는 고등학교
입학 방법 등 검색
• 커리어넷(www.career.go.kr)
• 평소에 들어 보았거나 주변에 있는 고등학교를 임의로 적도록 → 직업·학과 정보 → 학교 정 2. 1번에서 찾은 고등학교 중 관심 있는 학교를 두 곳 골라 관련 정보를 탐색해 보자. 마이스터 고등학교
보 → 고등학교 → 지역 및 유 농·산업 계열 정보·통신 산업 계열 디자인 계열 문화 레저 산업 계열 전문적인 직업 교육의 발전을
형 선택 예 학교 위치, 학교 특색, 입학 방법, 동아리 활동, 졸업생 진로 현황, 급식 상황 등 위하여 산업계의 수요에 직접
한다. • 고입 정보 포털(www.high 연계된 맞춤형 교육 과정 운영
school.go.kr) → 학교 검색 을 목적으로 하는 고등학교
학교 위치 학교 특색
• 적은 고등학교를 유형별로 구분하도록 한다.
• 짝이 적은 학교 중에 자신이 적지 않은 학교가 있다면 함께 적
도록 지도한다. ( 고등학교 ) 2. 1번에서 조사한 학과 중 한 개를 골라 특성을 탐색해 보자.
<활동 1-2> 학과 개요 흥미와 적성 학과 정보 탐색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직업·학과 정보 → 학과 정
• <활동 1-1>에서 적은 학교 중에 관심 있는 학교를 두 개 고르 보 → 고등학교 → 전공 선택
• 관심 학교 홈페이지 → 학교 소
개 → 학과 소개
고 세부 정보를 탐색하도록 한다.
↟૑ب࢚ ਬ੄੼↟ 진출 분야 및 관련 직업 ( ) 관련 고등학교
학과
( )
• 이 단원은 학생들이 다양한 고등학교를 알아보는 단원이므로 다양한 고등학교
고등학교의 이름이 나올 수 있도록 지도한다.
• 교과서 102~103쪽의 <진로 정보 PLUS>를 참고하여 고등학교의 유
형을 분류하도록 지도한다. 104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5
• 고등학교의 세부 정보를 탐색할 때에는 같은 고등학교를 선택한 학생
들이 모둠을 이루어 함께 정보를 탐색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द ׹উ

è ഝز
경영·사무 해양 산업 가정·복건·
공업 계열
계열 계열 복지 계열
৘द ׹উ Ѥࢸҗ ҃৔ ੿ࠁҗ рഐҗ
Ҵઁ ҃৔җ ਬইҮਭҗ
Әਲ਼ ੿ࠁҗ
è ഝز
정보·통신 문화 레저 산업
일반고 특목고 특성화고 자율고 기타 농·산업 계열 산업 계열 디자인 계열 계열
ೠҴҊ ೠҴ ৻ҴযҊ ೠҴ ౠࢿച ೠҴ җ೟Ҋ ୷࢑җ ѱ੐ ѐߊҗ ب੗ӝ ҕ৘җ ҙҟ ৻Ҵযҗ
ೠҴ ݃੉ Ҋ ݈ ࢑স ਭࢿҗ ߑ࣠ ޷٣যҗ ݃ா౴ ٣੗ੋҗ
झఠҊ
è ഝز
è ഝز
한국 고등학교 ↟학과 개요↟ ↟흥미와 적성↟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을
학교 위치 학교 특색 통해 국제 관광업계 인재 양 언어에 대한 흥미
○○시 ○○동 다양한 동아리 활동 성을 위한 교육 과정을 운영
하고 있다.
입학 방법 졸업생 진로 현황
(관광 영어)
자기 주도 학습 전형 ( )% 대학 ↟진출 분야 및 관련 직업↟ 학과 ↟관련 고등학교↟
( )% 취업 • 호텔, 여행사, 항공사, 외국
계 기업 등 ○○ 관광 고등학교
• 관광 통역 안내원, 번역가,
해외 영업원 등




206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06 2017-07-25 오후 1:18:05
   203   204   205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