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3
P. 213

















참고 자료



학습 전략 구성에 도움이 되는 방법들 균 56%였는데, B 그룹은 9%에 불과했다고 한다.
따라서 공부가 끝나면 두뇌를 자극하는 불필요한 일은 피하고 얼
➊ 학습량 조절하기
른 잠자리에 드는 것이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된다.
학습량은 충분히 소화할 수 있는 분량만 충실히 학습하는 것이 효
율적이다. 학습량이 너무 많으면 심리적으로 부담을 느껴 금방 지
➎ 공부 시간 기록하기
치게 되고, 너무 적으면 금방 산만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공부
공부를 할 때는 공부 시작 시간과 공부를 끝마치는 시간을 적는
할 과목이나 범위를 지나치게 넓게 잡는 것보다 하나씩 확실하게
것이 좋다. 책상에 앉아 공부한 시간을 기록하다 보면 하루에 몇
장기 기억으로 만들어 가는 공부를 해야 한다.
시간을 공부하는지 알 수 있게 되고 일주일에 몇 시간까지 무리
프랑스의 학자인 푸코는 ‘기억할 양은 소요 시간의 제곱에 비례한
없이 공부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기억할 양이 두 배로 늘어나면 시
또한 한 번 책상에 앉아 공부를 시작하면 얼마나 집중력을 유지할
간은 두 배가 아닌 네 배가 되고 기억할 양이 세 배로 늘어나면
수 있는지, 진도를 얼마나 나가는지 학습량도 자연스럽게 파악할
시간은 아홉 배가 걸린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100개의 단어를
수 있게 된다.
외우는 데 한 시간이 걸렸다면 200개를 암기하는 데 걸리는 시간
출처: 동학중학교 홈페이지(www.donghak.ms.kr/wah/insajjang/bbs/album/
은 두 시간이 아니라 2의 제곱, 즉 네 시간이 걸린다. 분량이 늘어 view.htm)
나면 간섭 효과로 머리가 혼란스러워져서 소요 시간이 크게 늘어
나는 것이다. 따라서 기억해야 할 내용이 많으면 쪼개서 나누어 독서를 통해 자기 주도 학습 능력 기르기
외우는 것이 효율적이다.
독서는 자기 주도 학습 능력을 기르는 데 빠질 수 없는 항목이다.
독서를 통해서 종합적 사고 능력을 기르고 간접 경험을 할 수 있
➋ 자신만의 성공 주문 만들기
으며, 교과서 시험 문제의 문장 등 여러 문장들을 이해하는 능력
공부를 꾸준히 하기 위해서는 지속적으로 동기를 부여할 수 있는
을 기를 수 있기 때문이다. 자기 주도 학습자들은 다음과 같은 읽
전략이 필요하다.
기 과정을 거친다.
‘공부의 신’이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학습 동기를 높이는 전략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자신만의 성공 주문’을 만들어 쓴 훑어보기 질문하기 읽기 쓰기
→ → →
다는 것이다. 공부를 할 때 목표와 의지를 표현한 내용을 글로 써 1단계 2단계 3단계 4단계
서 눈에 잘 보이는 곳에 붙여 두고 자주 보면서, 속으로 혹은 입으
로 크게 외치는 것만으로도 강력한 동기 부여가 될 수 있다. 자신 • ױ҅ വযࠁӝ 4VSWFZ 목차나 큰 제목, 소제목 등을 개략적으로
만의 성공 주문은 꼭 멋진 문구가 아니어도 괜찮다. ‘나는 ○○ 자 살펴보면서 책의 전체를 그려 본다.
격증을 취득하겠다.’, ‘이번 중간고사에서 평균 5점을 올리겠다.’ 등 • ױ҅ ૕ޙೞӝ 2VFTUJPO 훑어보기 과정을 거치면서 의문이 나는
자신의 의지와 목표를 담은 내용이면 어떠한 것이라도 상관없다. 사항을 생각한다.
• ױ҅ ੍ӝ 3FBE 교과서나 책 내용을 정독하여 꼼꼼하게 읽어 나
➌ 공부한 내용을 누군가에게 가르치자 가면서 앞에서 궁금했던 내용을 답할 수 있도록 끝까지 계속 읽는
공부를 할 때 읽기만 하면 10%를 기억할 수 있고, 듣기만 하면 다. 중요한 부분은 밑줄을 긋거나 펜 등으로 자신만의 중요 표시를
20%를 기억하며, 보기만 하면 30%, 보고 들으면 50%, 보고 듣고 해 다시 읽을 때 더 빨리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말하면 70%, 직접 경험하면 80%, 가르치면 90%를 기억할 수 있 • ױ҅ ॳӝ 8SJUF 읽은 내용을 다시 한 번 간략하게 정리하여 전
다고 한다. 체의 내용을 이해했는지 점검한다.
따라서 가장 효율적인 공부 방법 중 하나가 ‘가르치면서 공부하는
것’이다. 즉, 배우고 익힌 것을 가르치는 과정을 거치면 자연스럽 독서 능력을 길러 주는 읽기 법
게 복습하며 학습한 내용을 조직화하고 추상적인 개념들을 구체화
시킬 수 있다. 공자님처럼 읽는다. - 천천히 읽기 군인처럼 읽는다. - 구조 읽기

영화배우처럼 읽는다. - 상상하며 읽기 수학자처럼 읽는다. - 규칙 읽기
➍ 취침 전 30분을 최대한 활용하자
미국의 심리학자인 젠킨스 박사는 한 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했는 화가처럼 읽는다. - 연상하며 읽기 의사처럼 읽는다. - 분석적으로 읽기
데, 평균 점수 차가 없는 학생들을 A와 B 두 그룹으로 나누어 각
탐정처럼 읽는다. 선생님처럼 읽는다. - 설명하며 읽기
각 같은 강의를 한 후 다음날 아침에 강의 내용을 테스트해 보았
- ‘왜?’라고 생각하며 읽기 학생처럼 읽는다. - 추측하며 읽기
다. 다만 A 그룹은 강의가 끝난 후 바로 자도록 했고, B 그룹은
자유 시간을 주었다. 실험 결과 A 그룹의 강의 내용 기억량이 평 출처: 한국 교육 개발원, 2010.


Ⅲ. 진로 탐색 211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11 2017-07-25 오후 1:18:08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