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6
P. 216









ࣁࠗ ૑بউ 도입


1-1 문제 파악 질문 제시

2. 직업 정보의 탐색
بੑ ૕ޙ ࣗױਗݺ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서연이는 진로 체험을 통해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처럼
0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가족과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
بੑ ૕ޙ ੄ب 진로 체험의 필요성과 의의에 대한 학생들의 사 어떤 직업에 관해 막연히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경험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고용 노동부 산하의 체험 학습
따라서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실제로 직업 현장을 체험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과 체험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등록 기관인 한국 잡월드, 국립
학습 활동 도서관이나 시립 도서관, 진로
전 지식 혹은 진로 체험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확인한다. 목표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과제 •진로 체험 준비하기 •진로 체험 정리하기 학생들이 직간접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함으로써 진로의 선택 및 설계에 도 체험 지원 센터, 꿈길(www.
움을 받을 수 있는 활동을 진로 체험이라고 한다. 진로 체험에는 직업 현장이나 학과를 ggoomgil. go.kr) 등에서 실시하
는 진로 체험 행사 등에 가족과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나 진로 캠프나 강연회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있다. 진로 체험은
Үࢎ ഝز 핵심 질문과 도입 질문을 차례대로 제시하여 이 단원 열려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생각 소방관의 세계를 경험하다 학교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학생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도 있다.
을 학습하는 이유를 학생들이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우리는 다양한 진로 체험을 통해 진로에 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스스로 진로를 계
서연이는 소방관 진로 체험을 위해 지역의 소방서를 찾았다. 안전 교육을 받은 후 직접 소방
획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직접 현장에서 일하는 직업인들과 만남으로써 직
관의 업무를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 소방관을 존경해 왔던 서연이가 두근거리며 차
업의 사회적 역할을 깨닫고 건전한 직업관도 형성할 수 있다.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
↟૑ب࢚ ਬ੄੼↟ 례를 기다리고 있는데 옆에 계시던 소방관께서 말씀하셨다. 유형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할 때 체험 활동의 효과
는 더욱 커진다.
다양한 도입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이 단원을 학습하는 이유를 생각
소방관에게는 협동심이
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꼭 필요해요. 특히 비상시에는 진로 체험의 유형
동료와 긴밀하게 협동해야
안전을 지킬 수 있답니다.
[도입 질문 예시]
협동심? 혼자
•진로 체험을 해 본 적이 있나요? 용감하다고 소방관이 현장 직업 체험형 직업 실무 체험형
될 수 있는 게 관공서, 병원과 같은 현장 직업 일터에 모의 일터에서 현장 직업인과 인터뷰
아니구나! 서 직업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 및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하
•진로 체험을 해 보았다면 어떤 직업을 체험하였나요? 험하는 활동 는 활동
1-2 문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학과 체험형 현장 견학형
특성화고, 대학교(원)를 방문하여 특정
일터(작업장), 직업 관련 홍보관 등을 방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의 기초적인 문하여 생산 공정, 산업 분야의 흐름과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는 활동 전망 등을 개괄적으로 견학하는 활동
Үࢎ ഝز
•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고, 서연이가 진로 체험을 진로 캠프형 강연형·대화형
특정 장소에서 진로 심리 검사·직업 체 여러 분야에서 일하는 직업인들의 강연
통해 새롭게 알게 된 것이 무엇이었는지 생각해 보도록 한다. 험·상담·멘토링·특강 등 종합적인 (대화)을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활동 하는 활동
보고 내가 서연이처럼 진로 체험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정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묻기
೟ࢤ ഝز •출처: 교육부, 2015.
• <열려라! 생각>을 읽고, 서연이가 진로 체험을 통해 새롭게 알 110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1
게 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본다.
1-3 문제 파악 학습 목표 확인 ଵҊ ੗ܐ
૑ب ݾ಴ è ࣗߑҙ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① 하는 일
• 소방관은 화재를 예방하거나 진압한다.
Үࢎ ഝز
• 사고나 재난 발생 시 긴급 구조 및 구급 출동 등 국가의 인명을 구조하
• 학습 목표 제시 후 탐구 문제를 설정하고 활동 과제에 따른 평 고 재산을 보호하는 일을 한다.
가를 안내한다. • 화재 예방 활동으로 학교, 병원, 시장 등의 건축물 소방시설의 안전을
• <보고 묻기>의 질문을 통해 학생들의 사전 경험을 확인한다. 점검하거나 건물 주변에 위험 요소가 있는지 순찰한다.
• 소방 용수 시설을 관리하여 소화 용수를 효과적으로 공급한다. 또 소방
೟ࢤ ഝز
훈련을 통해 실제 상황에 대비한다.
• 나의 진로 체험 경험을 떠올려 보고 어떤 정보를 얻을 수 있었 • 사고가 발생했을 때 119 구조대의 인명 구조 활동, 위급한 환자와 장애
는지, 어떤 시행착오를 경험했는지 생각해 본다. 인의 병원 이송 활동, 각종 재해로 인한 피해 복구 등의 활동을 한다.
② 적성·흥미
• 소방관은 상황 대처 능력과 신속하게 일을 처리하는 능력이 필요하며
강한 체력이 있어야 한다.
• 남을 귀중히 여기는 투철한 희생정신과 봉사 정신이 필요하다.
• 비상 시 동료와 함께 단합하는 협동심이 요구되고, 소방 차량 및 각종
진화 장비에 대한 철저한 준비와 안전 의식이 요구된다.
• 사회형과 현실형의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적합하다.
③ 준비 방법
• 정규 교육 과정: 학력에는 제한이 없으나 전문대학 이상의 소방 관련
학과나 응급구조학과를 졸업하면 특채의 기회가 주어진다.
학생들이 자주하는 질문
• 관련 자격증: 소방관 채용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1종 보통 운전면
허나 1종 대형 운전면허를 소지해야 하고, 시험 공고에 명시된 소방 관
•소방관은 어떤 일을 하나요?
련 자격증이 있으면 가산점을 얻을 수 있다.
•소방관이 되려면 어떤 준비를 해야 하나요?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cnet/front/base/job/jobView.do?SEQ=385#tab1)


214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14 2017-07-25 오후 1:18:13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