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2
P. 212










Ǐ 진로 탐색 활용 안내
중단원 특집





특집 선배들의 공부법
나의 꿈을
찾아서
평소 궁금했던 것부터 과제나 길을 걷다가 떠오르는 좋은 아이디어까지 생각나는 것은 과거에는 부족한 부분이 있으면 혼자 해결하는 편이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 진학
모두 수첩에 적었다. 그냥 스쳐 지나갔을 생각들이 수첩에 조각조각 모이기 시작하였고, 하면서 문제를 혼자 해결하기 어려울 때가 많아졌다. 한계에 부딪혔다고 느꼈을 때
그 생각들을 내용별로 분류하여 나만의 아이디어 공책을 만들었다. 친구들과 함께 친구들로부터 큰 도움을 받았다. 어려운 과목은
나만의 아이디어 공책은 선생님께 질문하고 싶었던 내용이 생각나지 않을 때나 자기소 친구들과 세미나를 조직하여 함께 문제를 풀고
공부해 상승
나만의 개서를 작성하며 아이디어를 얻고자 할 때 좋은 참고 자료가 되었다. 이러한 습관은 나 발표하면서 서로의 부족한 점을 채워 나갔다.
아이디어 공책을 의 생각을 정리하고 나에게 맞는 공부 계획을 세우는 데 도움을 주었다. 효과를 거두자! 친구들과 함께 공부하는 것에 익숙해지면서 서
김남현 선배의 공부법 로 생각을 나누며 지식을 습득하는 정도에서 그
만들자!
치지 않고, 지식과 창의력을 높이는 활동을 진행
김현식 선배의 공부법
해당하는 계획에 따라 하고 있다.
수첩에 적기 계획서에 적기
공책에 적기 실천하기
분류 계획 실천 언론인이 되겠다는 막연한 나의 꿈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하는 친구들을 보면서
구체화되었다. 나는 나의 꿈을 향해 다가가는 방법으로 신문 활용 교육(NIE) 활동을
선택하였다. 지면 기사나 인터넷 기사를 스크랩하고 새롭게 알게 된 어휘나 기사 내
용, 나의 의견을 공책에 정리하였다. 기사들을 하나씩 붙여 나갈수록 상식의 폭은 넓
나는 “기본에 충실하라.”라는 말을 소중하게 생각한다. 집을 지을 때도 터를 닦는 것이 학습을 통해
어져 갔고, 사회를 바라보는 통찰력도 커졌다. 무엇보다 이 활동을 통해 나의 꿈을 구
가장 중요한 것처럼, 공부도 기본 과정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교과서와 꿈을 체화할 수 있었다. 처음에는 사회 전반에 걸쳐 있던 관심 기사들이 점차 경제 분야로
수업 시간에 활용한 프린트를 반복적으로 학습하는 데 중
오감을 활용해 구체화하자! 좁혀지면서 ‘경제 전문 기자’라는 구체적인 꿈을 설정할 수 있었다.
점을 두고 공부한다.
공부하자! 이종모 선배의 공부법
복습을 할 때는 그냥 눈으로만 읽지 않고 오감을 활용하
서상희 선배의 공부법 언론인이 사회 전반의 경제 분야에 ‘경제 전문
여 이해하는 것이 나만의 비법이다. 교과서와 프린트를 되겠다는 NIE 활동 문제에 흥미가 있다는 기자’로 꿈을
반복하여 소리 내서 읽고, 화이트보드를 활용해 다른 사 막연한 꿈 관심을 가짐. 것을 깨달음. 구체화함.
람에게 설명하는 등 오감을 활용하는 방식이다.
•출처: 한국 교육 개발원, 2015.
왜 볼펜 돌리기,
공부하지? 다리 흔들기는 자주 환기하기!
이제 그만! 규칙적으로 쉬기! 수면 관리도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중요한 학습 전략!
8가지 전략
1 내게 효과적인 학습 2 목표 의식을 갖고 3 수업 시간이 4 학습 시 나쁜 습관을 5 두뇌 회전을 빠르게 6 예습과 복습은 7 적절한 학습 8 잘 때는 편한
버리자.
가장 중요하다.
계획을 세우자.
자세로 푹 자자.
하는 방법을 알자.
철저히!
시간대를 찾자.
공부하자.
•출처: 서울시 교육청, 2013.
108 Ⅲ . 진로 탐색 특집 109
이렇게 지도하세요 이렇게 활동하세요
지도 목표 활동 목표
진로에서 학습의 중요성에 대해 이해하고, 선배들의 공부법을 <선배들의 공부법>을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법을 탐색할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법을 탐색할 수 있다. 수 있다.
지도 방향 활동 방법 활동 예시
• 진로를 위한 다양한 학습 중에서 교과 학습이 중요한 이유 ① 선배들의 공부법을 읽
를 이해하도록 한다. 고 느낀 점을 발표하도
• 지금까지의 공부법을 성찰해 보고 앞으로의 학습 계획에 록 한다.
적용해 보도록 한다. ② 짝과 함께 지금까지 자
신의 공부 방법을 공유
↟૑ب࢚ ਬ੄੼ ↟
하도록 한다.
• 다양한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1. 교육 기회의 탐색’ 단원에서 학습
했던 내용을 다시 한 번 생각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③ 앞으로 나는 어떤 방법
• 공부 방법에 정답이 있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설명하고, 교과서에 제시된 을 통해 학습하는 것이 효율적일지 생각해 보고 학습 계획
사례를 자신의 평소 학습 방법과 비교하여 보완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을 세워 보도록 한다.
충분히 생각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ب࢚ ਬ੄੼ ↟
다양한 선배들의 공부법 중에서 자신에게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어떤 점
인지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지도한다.






210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10 2017-07-25 오후 1:18:08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