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1
P. 211









ࣁࠗ ૑بউ 전개·정리


ഝز ߑߨ
<활동 3-3>
활동
3 진학 정보 탐색하기 개별 정보
• <활동 3-1>에서 선택한 학교에 방문하기 위해 미리 계획을 세
나만의 진학 정보 탐색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3.
활동 목표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를 방문하기 위한 계획을 세워 보고 방문해 보자. 워 보도록 한다.
희망하는 학교(학과)의 진학 정
보 탐색 계획을 세워 볼 수 있다. 1. 주변에 있는 학교나 알고 있는 학교(학과) 중 방문해 보고 싶은 학교(학과)를 골라 그 이 방문 예정 일시 ( )월 ( )일 ( )시 • 방문하기 전에 미리 궁금한 점 등을 정리하면서 해당 학교 및
유를 써 보자 (단, 학과는 필요할 때만 기록한다.). 예 학교 시설, 졸업생들의 진로 선택 경향 등
궁금한 점
학과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한다.
희망 학교(학과) ( ) 고등학교 ( ) 학과
교통편 � 버스 � 지하철 � 도보 � 기타 ( )
• 방문하고자 하는 학교와 사전 연락을 해 보고, 방문 계획서를
방문 유형 � 개인 방문 � 입학 설명회 참석 � 기타 ( )
방문하고 싶은 이유
작성하도록 한다.
4. 1~3번 활동을 종합하여 ‘진학 정보 계획표’를 정리한 후 발표해 보자.
<활동 3-4>
진로 샘
2. 다양한 매체를 활용하여 1번에서 선택한 학교(학과)의 정보를 탐색해 보자. 진학 정보 계획표에는 학
교(학과) 선택 이유, 방문을 • <활동 3-1~3>을 종합하여 자신의 진학 정보 계획표를 정리한
진로 샘 - 진학 정보 계획표 - 통해 알고 싶은 점 등이 모
학교 위치 두 포함되도록 하세요 .
정보 탐색을 위해 사용할 후 발표하도록 한다.
수 있는 매체에는 학교 홈페
이지, 학교 홍보집, 학교 설
명회 등이 있어요 .
↟૑ب࢚ ਬ੄੼↟
학교 특색
• 해당 학교 방문 시 너무 많은 학생들이 동시에 방문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많은 학생들이 방문할 경우라면 사전에 양해를 구하고, 필요한
학과 특색 절차를 밟도록 한다.
• 고등학교에 진학하면 3년 동안 통학해야 하므로 교통편을 꼭 숙지하
※ 학과가 있을 때만 작성하세요.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고 방문하도록 한다.
학교 유형 � 일반고 � 특목고 � 특성화고 � 자율고 � 기타 ( )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잘 듣고 가장 관심이 가는 학교나 학과의 정보를 정리해 보자.
• 발표를 통해 반 친구들과 탐색한 고등학교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학교(학과)명 핵심 정보
•입학 원서 접수: ( )월 ( )일 ~ ( )월 ( )일 한다.
전형 일정
및 •합격자 발표일: ( )월 ( )일
전형 방법
•( ) 전형 예 자기 주도 학습, 실기, 면접, 추첨 등
4 평가 및 정리 평가하기
106 Ⅲ . 진로 탐색 1. 교육 기회의 탐색 107
Үࢎ ഝز
•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잘 듣고 교과서 107쪽 자기 평가
ಣо ੗ܐ 지에 발표 내용을 정리하면서 활동을 점검하도록 한다.
• 다른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동료 평가를 하도록 한다.
è ഝز ੼Ѩೞӝ ੄ ੗ӝ ಣо ৘द • 부록 318쪽 평가표를 활용하여 소단원 활동에 대한 관찰 평가
학교(학과)명 핵심 정보 를 한다.
내년부터 새롭게 외식 조리과가 신
예) 한국고 ↟૑ب࢚ ਬ੄੼↟
설됨.
• 구체적으로 무엇을 평가해야 하는지 미리 안내하여 진지하게 평가에
보건 시스템과가 보건 행정과로
예) 한국 특성화고 임하도록 한다.
과명이 변경됨.
೟ࢤ ഝز
è زܐ ಣо૑
• 다른 학생들이 발표한 내용을 잘 듣고 교과서 107쪽 자기 평가
친구의 발표를 잘 듣고 다음 내용을 작성해 보세요.
지에 발표 내용을 정리하면서 활동을 점검한다.
내용이 정확한가? • 다른 학생들의 발표를 들으면서 동료 평가를 한다.
• 다른 친구들의 발표 내용으로 새롭게 알게 된 점을 간단히 정리
자신의 의견을 정확하게 전달하였
는가? 한다.

진학 정보 계획표가 체계적인가?














Ⅲ. 진로 탐색 209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09 2017-07-25 오후 1:18:06
   206   207   208   209   210   211   212   213   214   215   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