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5
P. 215
উҗ णࣻ·Ү4
수업 전 ▶ 학교 내에서 공식적으로 실시하는 진로 체험 계획을 수립한다.
단계 교과서 학습 과정 교수·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110쪽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다양한 도입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
- 소단원 제목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 들이 이 단원을 학습하는 까닭을
2. 직업 정보의 탐색
서연이는 진로 체험을 통해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처럼
0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떤 직업에 관해 막연히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경험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고용 노동부 산하의 체험 학습 까?’를 활용해 질문한다. 생각할 수 있도록 한다.
가족과 진로 체험을 할
수 있는 곳
따라서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실제로 직업 현장을 체험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도서관이나 시립 도서관, 진로
학습 다양한 방법과 체험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활동 •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등록 기관인 한국 잡월드, 국립
목표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과제 •진로 체험 준비하기 •진로 체험 정리하기 학생들이 직간접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함으로써 진로의 선택 및 설계에 도 체험 지원 센터, 꿈길(www.
움을 받을 수 있는 활동을 진로 체험이라고 한다. 진로 체험에는 직업 현장이나 학과를 ggoomgil. go.kr) 등에서 실시하
는 진로 체험 행사 등에 가족과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나 진로 캠프나 강연회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있다. 진로 체험은
열려라!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생각 소방관의 세계를 경험하다 학교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학생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도 있다.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면서 진로 체험에 대한 학
우리는 다양한 진로 체험을 통해 진로에 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스스로 진로를 계
서연이는 소방관 진로 체험을 위해 지역의 소방서를 찾았다. 안전 교육을 받은 후 직접 소방
관의 업무를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 소방관을 존경해 왔던 서연이가 두근거리며 차 획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직접 현장에서 일하는 직업인들과 만남으로써 직
업의 사회적 역할을 깨닫고 건전한 직업관도 형성할 수 있다.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
례를 기다리고 있는데 옆에 계시던 소방관께서 말씀하셨다.
유형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할 때 체험 활동의 효과
는 더욱 커진다.
소방관에게는 협동심이 생들의 사전 지식과 경험을 알아보고 호기심을 유발
꼭 필요해요. 특히 비상시에는 진로 체험의 유형
동료와 긴밀하게 협동해야
안전을 지킬 수 있답니다.
협동심? 혼자
용감하다고 소방관이 현장 직업 체험형 는 활동 문제
직업 실무 체험형
될 수 있는 게 관공서, 병원과 같은 현장 직업 일터에 모의 일터에서 현장 직업인과 인터뷰
아니구나! 서 직업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 및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하 한다.
도입
험하는 활동
학과 체험형 현장 견학형
특성화고, 대학교(원)를 방문하여 특정 일터(작업장), 직업 관련 홍보관 등을 방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의 기초적인 파악 ▶ 학습 주제(학습 목표) 확인하기
문하여 생산 공정, 산업 분야의 흐름과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는 활동 전망 등을 개괄적으로 견학하는 활동
진로 캠프형 강연형·대화형
특정 장소에서 진로 심리 검사·직업 체 여러 분야에서 일하는 직업인들의 강연
험·상담·멘토링·특강 등 종합적인 (대화)을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보고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활동 하는 활동
묻기 내가 서연이처럼 진로 체험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정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출처: 교육부, 2015.
110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1
- <보고 묻기>를 통해 학습 주제를 학생의 상황과 연관
지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방향을 제시한다.
1
111~113쪽 ▶ 내용 파악하기 • 자신에게 필요한 유형의 진로 탐색
- 진로 체험의 정의와 진로 체험의 의의를 설명한다. 활동이 무엇인지 생각하도록 지도
2. 직업 정보의 탐색
서연이는 진로 체험을 통해 소방관이라는 직업의 새로운 정보를 알게 되었다. 이처럼
가족과 진로 체험을 할
01 진로 체험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을까? 어떤 직업에 관해 막연히 생각하는 것과 실제로 경험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 있다. 고용 노동부 산하의 체험 학습 - 진로 체험의 다양한 유형을 설명한다. 한다.
수 있는 곳
따라서 직업을 선택하기 전에 실제로 직업 현장을 체험해 보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다양한 방법과 체험 활동을 통해 구체적인 •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등록 기관인 한국 잡월드, 국립
학습 목표 활동 과제 학생들이 직간접 경험을 통해 다양한 진로를 탐색함으로써 진로의 선택 및 설계에 도 도서관이나 시립 도서관, 진로
직업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진로 체험 준비하기 •진로 체험 정리하기 체험 지원 센터, 꿈길(www.
움을 받을 수 있는 활동을 진로 체험이라고 한다. 진로 체험에는 직업 현장이나 학과를 ggoomgil. go.kr) 등에서 실시하
는 진로 체험 행사 등에 가족과
직접 방문하는 방법이나 진로 캠프나 강연회에 참여하는 방법 등이 있다. 진로 체험은 함께 참여할 수 있다.
열려라!
생각 소방관의 세계를 경험하다 학교나 학급 단위로 이루어지기도 하지만, 학생이 개별적으로 신청할 수도 있다.
우리는 다양한 진로 체험을 통해 진로에 관한 관심을 높일 수 있고, 스스로 진로를 계
서연이는 소방관 진로 체험을 위해 지역의 소방서를 찾았다. 안전 교육을 받은 후 직접 소방
관의 업무를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가졌다. 평소 소방관을 존경해 왔던 서연이가 두근거리며 차 획하는 데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또 직접 현장에서 일하는 직업인들과 만남으로써 직
업의 사회적 역할을 깨닫고 건전한 직업관도 형성할 수 있다. 다양한 진로 체험 활동
례를 기다리고 있는데 옆에 계시던 소방관께서 말씀하셨다.
유형의 특징을 잘 이해하고 자신의 목적에 적합한 활동을 선택할 때 체험 활동의 효과
는 더욱 커진다.
소방관에게는 협동심이
꼭 필요해요. 특히 비상시에는 진로 체험의 유형
동료와 긴밀하게 협동해야
안전을 지킬 수 있답니다.
협동심? 혼자
용감하다고 소방관이 현장 직업 체험형 직업 실무 체험형
될 수 있는 게 활동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모의 일터에서 현장 직업인과 인터뷰 국어, 정보 활동 진로 체험 준비하기 개별 기술 가정
모둠
관공서, 병원과 같은 현장 직업 일터에
아니구나! 1 서 직업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 및 관련 업무를 직접 수행하고 체험하 2
험하는 활동 는 활동 진로 ▶ 진로 체험 준비하기 (1) (활동 1) 평가 방법
진로 체험 전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한 후 모둠원들과 나누어 보자.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 및 안전 수칙을 알아보고, 진로 체험 활동 계획표를
활동 목표 작성해 보자. 활동 목표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할 수 진로 체험 활동의 준비 정도를
있다. 학과 체험형 현장 견학형 직업명 점검하고, 계획표를 작성할 수
1. 다음 안내 자료를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완성해 보자. 있다.
특성화고, 대학교(원)를 방문하여 특정 일터(작업장), 직업 관련 홍보관 등을 방
학과와 관련된 직업 분야의 기초적인 문하여 생산 공정, 산업 분야의 흐름과
활동 방법
: 진로 체험 사전 준비 및о ಣҙ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지식이나 기술을 학습하는 활동 전망 등을 개괄적으로 견학하는 활동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 및 안전 수칙 체험 - 진로 체험을 통해 만나게 될 직업에 대한 정보를 미리 •
② 각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하는 일 흥미와 적성
탐색한 후 모둠 내에서 발표
한다.
③ 모둠원들의 발표를 잘 듣고, 진로 캠프형 강연형·대화형
자신이 탐색하지 못한 정보 특정 장소에서 진로 심리 검사·직업 체 여러 분야에서 일하는 직업인들의 강연
가 있다면 추가로 정리한다.
험·상담·멘토링·특강 등 종합적인 (대화)을 통해 다양한 직업 세계를 탐색
보고 내가 서연이처럼 진로 체험 과정에서 새롭게 알게 된 정보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진로 교육 프로그램을 경험하는 활동 하는 활동 옷차림 단정히 하기 시간 약속 지키기 떠들지 않기
묻기 탐색하도록 한다. 계획에 대한 평가를 실시하고 피드
•출처: 교육부, 2015.
전개 동의 경우 직업명은 학과명 관련 학과 필요한 자격 금지 구역 긴급 대피 경로 안전사고 시
110 Ⅲ . 진로 탐색 학과 체험형 진로 체험 활 진로 샘 2. 직업 정보의 탐색 111 계획 119 112
으로 바꾸고, 탐색 항목은
학과 개요, 주요 교과목, 관
련 학과, 관련 직업, 관련 자
격, 전망 등으로 정할 수 있 들어가지 않기 알아 두기 도움 청하기 ▶ 진로 체험 준비하기 (2) (활동 2) 백을 한다.
어요 .
2. 진로 체험 활동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수립
직업 정보 탐색 진로 체험 관련 동영상 보기
체험 일시 20( )년 ( )월 ( )일 ( : ) ~ ( : ) • 예절 관련: 꿈길(www.ggoom
• 커리어넷(www.career.go.kr) gil.go .kr) → 알림 마당 → 동
→ 직업·학과 정보 → 직업 영상 자료실 → 진로 체험 오
정보 체험 장소 체험 직업명 -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안전과 예절 수칙을 설명하고
리엔테이션(학생용)
• 워크넷(www.work.go.kr) → 직 비슷한 직업 보수 및 전망 • 안전 관련: 꿈길(www.ggoom
업·진로 → 직업 정보 준비물 gil.go .kr) → 알림 마당 → 동
영상 자료실 → 진로 체험 안
활동 모둠 국어, 정보 활동 개별 기술 가정 멘토에게 하고 • 전 동영상(학생용)
1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2 진로 체험 준비하기 싶은 질문 •
•
활동 목표 진로 체험 전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한 후 모둠원들과 나누어 보자.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 및 안전 수칙을 알아보고, 진로 체험 활동 계획표를 활동 목표 진로 체험 전 • • 픽토그램을 완성하도록 한다.
작성해 보자. 나의 다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할 수 진로 체험 활동의 준비 정도를 •
있다. 점검하고, 계획표를 작성할 수
직업명
1. 다음 안내 자료를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완성해 보자. 있다.
112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3
활동 방법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하는 일 흥미와 적성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 및 안전 수칙 - 진로 체험을 위한 계획표를 작성하도록 한다.
② 각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한 후 모둠 내에서 발표
한다.
③ 모둠원들의 발표를 잘 듣고,
자신이 탐색하지 못한 정보
가 있다면 추가로 정리한다.
옷차림 단정히 하기 시간 약속 지키기 떠들지 않기
연관 자료 꿈길, 진로 체험 안전 동영상(학생용)(6분 17초)
진로 샘 119
112
학과 체험형 진로 체험 활
동의 경우 직업명은 학과명
으로 바꾸고, 탐색 항목은 관련 학과 필요한 자격 금지 구역 긴급 대피 경로 안전사고 시
학과 개요, 주요 교과목, 관 들어가지 않기 알아 두기 도움 청하기
련 학과, 관련 직업, 관련 자
격, 전망 등으로 정할 수 있
어요 .
2. 진로 체험 활동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진로 체험 관련 동영상 보기
직업 정보 탐색
• 커리어넷(www.career.go.kr) 체험 일시 20( )년 ( )월 ( )일 ( : ) ~ ( : ) • 예절 관련: 꿈길(www.ggoom
gil.go .kr) → 알림 마당 → 동
→ 직업·학과 정보 → 직업 영상 자료실 → 진로 체험 오
정보 체험 장소 체험 직업명 리엔테이션(학생용)
• 워크넷(www.work.go.kr) → 직 비슷한 직업 보수 및 전망 준비물 • 안전 관련: 꿈길(www.ggoom
업·진로 → 직업 정보 gil.go .kr) → 알림 마당 → 동
• 영상 자료실 → 진로 체험 안
멘토에게 하고 • 전 동영상(학생용)
싶은 질문
•
•
진로 체험 전 •
나의 다짐
•
112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3
114~115쪽 진로 ▶ 진로 체험 실행하기
체험 - 진로 체험을 계획에 따라 실행한다.
활동 진로 체험 정리하기 개별 국어, 정보
3
보고서 작성과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을 통해 진로 체험 활동을 정리해 보자. 2. 진로 체험 과정에서 알게 된 직업(학과) 정보를 여섯 색깔 모자 기법으로 정리해 보자.
활동 목표
진로 샘
체험 활동을 정리하고 체험한 직 실행
업을 평가할 수 있다. 1. 진로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해 보자. Q. 이 직업은 나에게 Q. 체험한 직업의 객관적 정보는? Q. 진로 체험을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은 서
적합할까?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한 뒤의 느낌은? 로 다른 색깔의 모자를 사용
해 한 번에 한 가지 관점에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
적 사고 기법이에요.
진로 체험 보고서 이 직업과 나의 적합도는 라는 객관적인 정보를 얻었다.
( )중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10점 만점에 ①
점이라고 생각한다.
체험 일시 20( )년 ( )월 ( )일 ( : )시 ~ ( : )시 ⑥ 사실이나 정보 ② 평가 방법
체험 장소 2 정리와 결론 체험한 직업(학과) 감정이나 느낌 라고 느꼈다. ▶ 진로 체험 정리하기(활동 3)
체험 직업(학과) Q. 이 직업에 관해 창의적 생각 긍정적 생각 Q. 내가 생각하는
새롭게 알게 된 점은? 부정적 이 직업의 장점은?
⑤ 생각 ③
즐거웠던 일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 진로 체험 활동 시 예절оಣ ӝ나의 경험 ④ - 진로 체험 후 진로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
Q. 이 직업의 어려운 점은?
힘들었던 일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라는 점을 새롭게 알았다. 라는 장점이 있는 것을 알았다.
새롭게 알게 된 점 라는 어려움이 있는 것을 알았다.
나의 배움 진로 체험 ▶ 진로 체험 결과 평가하기 및 안전 수칙 준수 여부, 적극성 등
정리 진로에 도움이 된 점 활동 점검하기 나의 진로 체험 활동을 평가해 보자. 자기 평가
활동 진로 체험 정리하기 개별 국어, 정보 평가 기준 성취 수준
3 느낀 점
진로 체험 활동과 관련된 약속(시간 및 준비물 등)을 잘 지켰는가? 상 중 하 - 진로 체험을 통해 알게 된 직업 혹은 학과가 자신에게 을 평가한다.
안전사고 예방법 및 대처법을 잘 알고 지켰는가? 상 중 하
보고서 작성과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을 통해 진로 체험 활동을 정리해 보자. 2. 진로 체험 과정에서 알게 된 직업(학과) 정보를 여섯 색깔 모자 기법으로 정리해 보자. 결과 정리
활동 목표
체험 활동을 정리하고 체험한 직 진로 샘 진로 체험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상 중 하
업을 평가할 수 있다. 1. 진로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해 보자. Q. 이 직업은 나에게 Q. 체험한 직업의 객관적 정보는? Q. 진로 체험을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은 서
114 Ⅲ . 진로 탐색 적합할까?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한 뒤의 느낌은? 로 다른 색깔의 모자를 사용 2. 직업 정보의 탐색 115
해 한 번에 한 가지 관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적합한지 평가하도록 한다.
진로 체험 보고서 적 사고 기법이에요.
이 직업과 나의 적합도는
라는 객관적인 정보를 얻었다.
( )중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10점 만점에 ① 및
점이라고 생각한다.
체험 일시 20( )년 ( )월 ( )일 ( : )시 ~ ( : )시 사실이나 ②
⑥ 정보
체험 장소 정리와 체험한 감정이나 느낌 라고 느꼈다.
직업(학과)
결론
체험 직업(학과) Q. 이 직업에 관해 창의적 생각 긍정적 생각 Q. 내가 생각하는
새롭게 알게 된 점은? 부정적 이 직업의 장점은?
⑤ 생각 ③ 평가
즐거웠던 일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나의 경험 ④
Q. 이 직업의 어려운 점은?
힘들었던 일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라는 점을 새롭게 알았다. 라는 장점이 있는 것을 알았다.
새롭게 알게 된 점 라는 어려움이 있는 것을 알았다.
나의 배움
진로에 도움이 된 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나의 진로 체험 활동을 평가해 보자.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느낀 점
진로 체험 활동과 관련된 약속(시간 및 준비물 등)을 잘 지켰는가? 상 중 하
안전사고 예방법 및 대처법을 잘 알고 지켰는가? 상 중 하
진로 체험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상 중 하
114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5
: <활동 3>의о ಣҙࢎ Ү▶ <활동 3>의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가 개별 피드백을 실시 평가 방법
한다. 내용을 바탕으로 교사가 관찰과 상담
수업 후
을 통해 서술형으로 평가한다.
Ⅲ. 진로 탐색 213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13 2017-07-25 오후 1:1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