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8
P. 218
ࣁࠗ بউ 전개
2-2 진로 체험 계획 수립 직업 정보 탐색 분류하기
활동 활동
ഝز ݾ 1 진로 체험 전 직업 정보 탐색하기 모둠 국어, 정보 2 진로 체험 준비하기 개별 기술 가정
•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진로 체험 전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한 후 모둠원들과 나누어 보자.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 및 안전 수칙을 알아보고, 진로 체험 활동 계획표를 활동 목표
작성해 보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탐색할 수 진로 체험 활동의 준비 정도를
Үҗ ো҅ 있다. 점검하고, 계획표를 작성할 수
직업명
1. 다음 안내 자료를 글과 그림을 이용하여 완성해 보자. 있다.
•국어 › 쓰기
활동 방법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 및 안전 수칙
•정보 › 자료와 정보 ① 4~6 명씩 모둠을 만든다.
② 각자 체험할 직업의 정보를 하는 일 흥미와 적성
탐색한 후 모둠 내에서 발표
ഝز ߑߨ 한다.
③ 모둠원들의 발표를 잘 듣고,
자신이 탐색하지 못한 정보
• 진로 체험을 통해 만나게 될 직업명을 맨 위 칸에 적도록 한다. 가 있다면 추가로 정리한다.
옷차림 단정히 하기 시간 약속 지키기 떠들지 않기
• 직업의 정보를 커리어넷, 워크넷, 직업 사전 등을 활용하여 탐
색하도록 한다. 진로 샘 119 112
학과 체험형 진로 체험 활
동의 경우 직업명은 학과명 관련 학과 필요한 자격
• 탐색한 직업 정보를 교과서 112쪽 <활동 1> 표의 기준에 따라 으로 바꾸고, 탐색 항목은 금지 구역 긴급 대피 경로 안전사고 시
학과 개요, 주요 교과목, 관
들어가지 않기 알아 두기 도움 청하기
련 학과, 관련 직업, 관련 자
분류하여 정리하도록 한다. 격, 전망 등으로 정할 수 있
어요 .
• 정리한 직업 정보를 모둠원들과 나누어 보고 모둠 내에서 발표
2. 진로 체험 활동 계획표를 작성해 보자. 진로 체험 관련 동영상 보기
하도록 한다. 직업 정보 탐색 • 예절 관련: 꿈길(www.ggoom
• 커리어넷(www.career.go.kr) 체험 일시 20( )년 ( )월 ( )일 ( : ) ~ ( : ) gil.go .kr) → 알림 마당 → 동
→ 직업·학과 정보 → 직업 영상 자료실 → 진로 체험 오
• 모둠원들의 발표를 잘 듣고, 새롭게 알게 된 정보가 있다면 추 정보 체험 장소 체험 직업명 리엔테이션(학생용)
• 워크넷(www.work.go.kr) → 직 비슷한 직업 보수 및 전망 • 안전 관련: 꿈길(www.ggoom
업·진로 → 직업 정보 준비물
가로 정리하도록 한다. gil.go .kr) → 알림 마당 → 동
영상 자료실 → 진로 체험 안
•
멘토에게 하고 전 동영상(학생용)
•
싶은 질문
↟ب࢚ ਬ↟ •
•
진로 체험 전
• 직업이 아니라 학과를 체험할 때에는 교과서 112쪽 ‘진로 샘’의 내용 나의 다짐 •
•
을 참고하여 활동을 변형할 수 있다. 관심 학과와 관련 있는 직업을 탐
색하도록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112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3
• 다양한 직업을 체험하고자 할 때는 사전에 체험이 가능한 직업 목록을
작성하고 모둠별로 탐색할 직업을 분류하여 결과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 글뿐만 아니라 그림을 통해서도 직업 정보를 정리할 수 있음을 설명 द উ
한다.
• 직업 관련 정보를 탐색할 때는 컴퓨터실을 활용하거나 스마트폰을 사 è ഝز
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 활용이 어려울 경우 직업 카드로 대체할 진로 체험 시 지켜야 할 예절과 안전 수칙
수 있다.
द উ
è ഝز
•সݺ 목공예사
è ഝز
• ೞח ੌ 목재와 공구를 사용하여 공예품(실용적이면서 예술적 가
치가 있게 만든 물품)을 제작한다. 체험 일시 2016년 9월 28일 오후 4시~6시
• ൜৬ ࢿ 디자인에 대한 감각과 정교한 손놀림이 필요하며 창
체험 장소 생각하는 나무 체험 직업명 목공예사
의력, 표현력, 예술적인 감각을 갖추어야 한다. 지속적인 육체 작
업에 견딜 수 있는 끈기와 인내가 요구되며, 성실하고 차분한 성격 준비물 공책, 카메라, 필기구
을 가진 사람이 유리하다. 예술형·탐구형 흥미를 가진 사람에게 •목공예사는 어떤 일을 하나요?
멘토에게 하고
적합하며, 혁신, 독립성, 리더십, 사회성 등의 성격을 가진 사람들 •목공예사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싶은 질문
에게 유리하다. •좋은 점과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ҙ۲ җ 공예학과, 공예 디자인학과, 산업 디자인학과 등
•안전 수칙을 잘 지키자.
•࠺तೠ স 목공예원 진로 체험 전
• ࠁࣻ ߂ ݎ 임금은 능력에 따라 다르며, 개인적인 발전 가능성 나의 다짐 •예의 바르게 행동하자.
이 높다. •시간 약속을 잘 지키자.
•ਃೠ Ѻ 목공예 기능사
216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16 2017-07-25 오후 1:18: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