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3
P. 223













੿উҗ णࣻ·೟Ү4



▶ 학생들의 관심 직업을 사전에 조사하여 관심 직업 분야별로 소집단을 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수업 전
▶ 학생들이 다양한 직업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도록 각종 자료 활용 방법을 안내한다.
학습
단계 교과서 교수·학습 활동 평가 방법 및 유의 사항
과정
116쪽 ▶ 학습 동기 유발하기 • 사례나 동영상 등을 활용하여 학생들의
- 소단원 제목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하나뿐일까?’를 활용해 학습 동기를 유발한다.
2. 직업 정보의 탐색
중학교 시기에는 잠정적인 진로를 설정하고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한
진로 경로 탐색
02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하 나뿐일까? 이 정해졌다면 원하는 직업 분야나 직업의 진로 경로를 한 가지로 생각하지 말고 다양 질문한다. • 동영상의 내용이 도입에서 사용하기에
• 커리어넷(www.career.go.kr)
다. 이때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 직업 분야와 직업
• 커리어패스(path.career.go.kr)
학습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활동 •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목표
탐색할 수 있다. 과제 한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한다. 같은 직업 분야나 직업이라도 진로 경로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전산·정보 통신 분야에는 정보 보호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전자 상
열려라!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길은 다양해 거래 전문가 등 여러 가지 직업이 있다. 그중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경로만 해도 일
생각
반 고등학교와 일반 대학교를 졸업하여 기업체에 취업하는 방법, 특성화 고등학교와
하진이가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말을 꺼낸 후로 주변 사람들의 조언이 끊이지 않고 전문 대학교를 졸업하여 인터넷 보안 관련 기관에 취업하는 방법 등 매우 다양하다. - <열려라! 생각>을 함께 읽으며 앞에서 던졌던 질문과 연결한다. 긴 편이므로 필요한 부분만 골라서 사용
있다. 그냥 정해진 길을 따라가면 되는 줄 알았더니, 조언을 들으면 들을수록 머릿속이 복잡해져 따라서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직업 분야의 다
간다.
양한 직업들과 각 직업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꾸준히 탐색하면서 자신에게 더 적합한
지난번에 뉴스를 보니까 진로 경로를 계획해 나가야 한다.
해킹 대회에서 수상한 사람이
보안 회사에 들어가서 정보 보호 ▶ 학습 주제 확인하기
전문가로 일하고 있더라. 한다.
되는 여러 경로 문제
정보 보호 전문가가
나는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나중에 대학에 진학할 때 어머니 다니면서 정보 보호 전문가가
컴퓨터 소프트웨어 관련
도입 학과에 가면 유리할 거야. 되었어. (사회·공학 계열) - 학습 목표 제시 후 학습의 주안점을 설명한다.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일반 대학교
파악 관련 부서)
선배 기업체
담임 선생님 일반 고등학교 (정보 관리 및 자료 보안
전문 대학교
(사회·공학 계열) - <보고 묻기>의 질문을 통해, 학습 주제를 자신의 상황과 연관
일반 중학교
관련 기관
특성화 고등학교 (인터넷 보안, 컴퓨터 바이러
(컴퓨터 관련) 스 백신 개발, 전자 상거래,
보고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등)
묻기 내가 관심 있는 직업 분야나 직업의 진로 경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설 교육 기관 지어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학습의 방향을 제시한다.
116 Ⅲ . 진로 탐색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2015. 117
2. 직업 정보의 탐색
연관 자료 한국 직업 방송, 「잡매거진」(6회), ‘라이징 Job - 정보 보호 전
문가’(29분 30초~38분 25초)
117쪽 ▶ 내용 파악하기 • 학생들이 흥미를 가지고 있는 직업을 갖
- 관심 직업 분야마다 다양한 진로 경로가 있음을 설명한다.
2. 직업 정보의 탐색 기 위한 다양한 진로 경로를 예로 제시
02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하 나뿐일까? 다. 이때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 직업 분야와 직업 • 커리어넷(www.career.go.kr)
진로 경로 탐색
중학교 시기에는 잠정적인 진로를 설정하고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한
이 정해졌다면 원하는 직업 분야나 직업의 진로 경로를 한 가지로 생각하지 말고 다양 • 커리어패스(path.career.go.kr)
학습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활동 •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목표
탐색할 수 있다. 과제 한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한다. 같은 직업 분야나 직업이라도 진로 경로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하는 방법을 안내 한다.
예를 들어 전산·정보 통신 분야에는 정보 보호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전자 상
열려라!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길은 다양해 거래 전문가 등 여러 가지 직업이 있다. 그중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경로만 해도 일
생각
반 고등학교와 일반 대학교를 졸업하여 기업체에 취업하는 방법, 특성화 고등학교와
하진이가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말을 꺼낸 후로 주변 사람들의 조언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냥 정해진 길을 따라가면 되는 줄 알았더니, 조언을 들으면 들을수록 머릿속이 복잡해져 전문 대학교를 졸업하여 인터넷 보안 관련 기관에 취업하는 방법 등 매우 다양하다. 문제
따라서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직업 분야의 다
간다.
양한 직업들과 각 직업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꾸준히 탐색하면서 자신에게 더 적합한 한다.
지난번에 뉴스를 보니까 진로 경로를 계획해 나가야 한다.
해킹 대회에서 수상한 사람이
보안 회사에 들어가서 정보 보호
전문가로 일하고 있더라.
정보 보호 전문가가 탐색 연관 자료 커리어넷(www.career.go.kr)
나는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되는 여러 경로
나중에 대학에 진학할 때 어머니 다니면서 정보 보호 전문가가
컴퓨터 소프트웨어 관련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학과에 가면 유리할 거야. 되었어.
일반 대학교
(사회·공학 계열)
선배 기업체
담임 선생님 일반 고등학교 (정보 관리 및 자료 보안 커리어 패스(path.career.go.kr)
관련 부서)
전문 대학교
(사회·공학 계열)
일반 중학교
관련 기관
특성화 고등학교 (인터넷 보안, 컴퓨터 바이러
(컴퓨터 관련) 스 백신 개발, 전자 상거래,
보고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등)
묻기 내가 관심 있는 직업 분야나 직업의 진로 경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설 교육 기관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2015.
116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7
118~119쪽 ▶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활동 1) • 학생들이 다양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도
- 관심 직업 분야를 조사하고 관심 분야가 같은 친구들끼리 소 록 지도한다.
활동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모둠 정보
1 집단을 구성하도록 한다. • 학생들이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수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로드맵으로 완성해 보자. 3. 모둠별로 2번에서 선택한 직업의 진로 경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활동 목표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1.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를 다음 그림의 가운데 원에 쓰고, 그 직업 분야와 관련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직업을 찾아 꽃잎으로 표현해 보자.
( )이(가) 되는 길 - 소집단별로 관심 직업 분야의 직업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조 집할 수 있도록 정보의 출처를 확인하도
전개 활동 방법
① 관심 있는 직업 분야가 같은
4~ 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② 모둠별로 관심 직업 분야를
꽃의 중앙에 쓴다.
③ 교과서 56~57쪽에서 관심
직업 분야의 직업을 찾아 꽃 사하도록 한다. 록 한다.
잎을 그리고 직업명을 쓴다.
진로 샘
- 관심 직업 분야의 직업 중 2~3개를 골라 구체적으로 누가, 무
관련 직업은 같은 직업군,
적성 유형, 비슷한 직업 등
수업에 대한 참 о଴ ಣҙࢎ Ү을 참고하여 기록하세요. 평가 방법
2. 모둠별로 1번에서 찾은 직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진로 정보를 찾아 정리해 보자.
자기 평가
활동 점검하기 엇을,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역할을 분담하도록 한다. 여도, 자발성, 과제 수행 정도 등
직업명
우리 모둠의 활동 결과를 평가해 보자.
구분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 이후
소집단
예 대학 진학, 유학, 전문 교육 기관, 취업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상  중  하
다양한 진로 경로와 관련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탐색하였는가?  상  중  하
경로
검색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로드맵으로 정리하였는가? - 각자의 역할에 따라 자신이 맡은 직업의 진로 경로를 조사하 을 평가한다.
 상  중  하
진로 로드맵의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돈되었는가?  상  중  하
118 119
활동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Ⅲ . 진로 탐색 모둠 정보 2. 직업 정보의 탐색
1 탐구 도록 한다.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로드맵으로 완성해 보자. 3. 모둠별로 2번에서 선택한 직업의 진로 경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활동 목표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1.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를 다음 그림의 가운데 원에 쓰고, 그 직업 분야와 관련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직업을 찾아 꽃잎으로 표현해 보자.
( )이(가) 되는 길 - 조사한 내용을 정리하여 모둠별로 진로 로드맵을 그리도록
활동 방법
① 관심 있는 직업 분야가 같은
4~ 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② 모둠별로 관심 직업 분야를
꽃의 중앙에 쓴다.
③ 교과서 56~57쪽에서 관심
직업 분야의 직업을 찾아 꽃 한다.
잎을 그리고 직업명을 쓴다.
진로 샘
관련 직업은 같은 직업군,
적성 유형, 비슷한 직업 등
을 참고하여 기록하세요. 연관 자료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부록 자료 [1], 50개 직업의 커리어
2. 모둠별로 1번에서 찾은 직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진로 정보를 찾아 정리해 보자. 패스 정보』, 2015.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직업명 우리 모둠의 활동 결과를 평가해 보자.
구분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 이후
평가 기준 성취 수준
예 대학 진학, 유학, 전문 교육 기관, 취업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상  중  하
다양한 진로 경로와 관련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탐색하였는가?  상  중  하
경로 커리어넷 (www.career.go.kr/cnet/epub/selection/
검색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로드맵으로 정리하였는가?  상  중  하
진로 로드맵의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돈되었는가?  상  중  하
appendix/appendix1_cpath_inner.pdf)
118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9
수집한 자료의 оಣ ӝ119쪽 ▶ 과제 결과 발표 및 활동 평가하기 평가 방법 ೟ࢤ ੗
- 모둠별로 결과물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적절성 등을 스스로 평가하도록
활동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모둠 정보
1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로드맵으로 완성해 보자. 3. 모둠별로 2번에서 선택한 직업의 진로 경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활동 목표 - 모둠별 진로 로드맵을 교실에 게시 후 발표한다. 한다.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1.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를 다음 그림의 가운데 원에 쓰고, 그 직업 분야와 관련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직업을 찾아 꽃잎으로 표현해 보자. 평가
( )이(가) 되는 길
활동 방법
다른 모둠의 결과물을 оܐ ಣز① 관심 있는 직업 분야가 같은 - 다른 모둠의 진로 로드맵을 살펴보고 기준에 따라 평가하도록 평가 방법
4~ 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② 모둠별로 관심 직업 분야를
꽃의 중앙에 쓴다.
③ 교과서 56~57쪽에서 관심 정리 및
직업 분야의 직업을 찾아 꽃
잎을 그리고 직업명을 쓴다.
한다. 기준에 따라 평가하도록 한다.
진로 샘
관련 직업은 같은 직업군,
정리
적성 유형, 비슷한 직업 등
을 참고하여 기록하세요.
▶ 평가 정리하기
2. 모둠별로 1번에서 찾은 직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진로 정보를 찾아 정리해 보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직업명
우리 모둠의 활동 결과를 평가해 보자.
구분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 이후
평가 기준 성취 수준
예 대학 진학, 유학, 전문 교육 기관, 취업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상  중  하
다양한 진로 경로와 관련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탐색하였는가?  상  중  하
경로
검색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로드맵으로 정리하였는가?  상  중  하
진로 로드맵의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돈되었는가?  상  중  하
118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9
▶ 보상하기
수업 후
- 가장 우수한 진로 로드맵을 동료 평가를 통해 선정하고 보상한다.
Ⅲ. 진로 탐색 221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21 2017-07-25 오후 1:18:19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