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4
P. 224









ࣁࠗ ૑بউ 도입


1-1 문제 파악 질문 제시

2. 직업 정보의 탐색
بੑ ૕ޙ ࣗױਗݺ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하나뿐일까? 중학교 시기에는 잠정적인 진로를 설정하고 그것을 구체화하기 위한 노력을 시작한
02 관심 직업의 진로 경로는 하 나뿐일까? 진로 경로 탐색
بੑ ૕ޙ ੄ب 내가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어떤 진로 경로를 다. 이때 자신의 특성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관심 직업 분야와 직업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커리어패스(path.career.go.kr)
이 정해졌다면 원하는 직업 분야나 직업의 진로 경로를 한 가지로 생각하지 말고 다양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학습 활동 •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거쳐야 하는지에 대한 학생들의 배경 지식을 파악한다. 목표 탐색할 수 있다. 과제 한 가능성을 열어 두어야 한다. 같은 직업 분야나 직업이라도 진로 경로는 다양할 수
있기 때문이다.
Үࢎ ഝز 도입 질문을 제시하여 이 단원을 학습하는 이유를 학 열려라! 예를 들어 전산·정보 통신 분야에는 정보 보호 전문가, 컴퓨터 프로그래머, 전자 상
생각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길은 다양해 거래 전문가 등 여러 가지 직업이 있다. 그중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경로만 해도 일
생들이 생각해 볼 수 있도록 한다. 반 고등학교와 일반 대학교를 졸업하여 기업체에 취업하는 방법, 특성화 고등학교와
하진이가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말을 꺼낸 후로 주변 사람들의 조언이 끊이지 않고
전문 대학교를 졸업하여 인터넷 보안 관련 기관에 취업하는 방법 등 매우 다양하다.
있다. 그냥 정해진 길을 따라가면 되는 줄 알았더니, 조언을 들으면 들을수록 머릿속이 복잡해져
따라서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꿈을 이루기 위해서는 관심이 있는 직업 분야의 다
↟૑ب࢚ ਬ੄੼↟ 간다. 양한 직업들과 각 직업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꾸준히 탐색하면서 자신에게 더 적합한
진로 경로를 계획해 나가야 한다.
지난번에 뉴스를 보니까
다양한 도입 질문을 제시하여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을 이야 해킹 대회에서 수상한 사람이
보안 회사에 들어가서 정보 보호
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전문가로 일하고 있더라.
[도입 질문 예시] 정보 보호 전문가가
나는 마이스터 고등학교에 되는 여러 경로
• 같은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전부 똑같은 진로 경로를 거쳤을까? 나중에 대학에 진학할 때 어머니 다니면서 정보 보호 전문가가
컴퓨터 소프트웨어 관련 되고 싶다는 꿈을 가지게
학과에 가면 유리할 거야. 되었어.
일반 대학교
(사회·공학 계열)
1-2 문제 파악 학습 동기 유발 선배 기업체
담임 선생님 일반 고등학교 (정보 관리 및 자료 보안
관련 부서)
Үࢎ ഝز 전문 대학교
(사회·공학 계열)
•<열려라! 생각>을 학생들과 함께 읽는다.
일반 중학교
• 하진이의 관심 직업인 정보 보호 전문가에 대한 동영상을 보여 관련 기관
특성화 고등학교 (인터넷 보안, 컴퓨터 바이러
주며 학생들에게 직업 정보를 전달한다. (컴퓨터 관련) 스 백신 개발, 전자 상거래,
개인 정보 보호 관련 등)
보고 내가 관심 있는 직업 분야나 직업의 진로 경로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사설 교육 기관
• 정보 보호 전문가가 되는 방법은 여러 가지라는 것을 설명한다. 묻기 •출처: 한국 직업 능력 개발원, 2015.
೟ࢤ ഝز 116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7
• <열려라! 생각>과 동영상 자료를 보고 한 분야에도 다양한 진로
경로가 있음을 인식한다.
ز৔࢚ ੗ܐ ଵҊ ੗ܐ
• 한국 직업 방송, 「잡매거진」(6회), ‘라이징 Job - 정보 보호 전문가’(29분
30초~38분 25초) è ੿ࠁ ࠁഐ ੹ޙо
WEB www.worktv.or.kr/prog/preProgramVodView.do?progKey=374&co ① 하는 일
ntentCid=10346
• 컴퓨터 바이러스나 해킹에 대비하여 정보 보안 정책을 수립하고, 시스
템에 대한 접근 및 운영을 통제하며, 침입자가 발생했을 때 신속히 탐
1-3 문제 파악 학습 목표 확인 지하고 대응해 정보 자산을 보호한다.
•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보급하며, 컴퓨터 바이러스
૑ب ݾ಴ 에 감염된 데이터를 복구한다.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할 수 있도록 한다. ② 취업 방법
• 주로 인터넷 보안 업체나 컴퓨터 바이러스 백신 제조업체 등에 취업하
Үࢎ ഝز
여 활동한다. 대기업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정보 관리, 자료 보안과 관
• 학습 목표 제시 후 탐구 문제를 설정하고 활동 과제에 따른 평
련된 부서로 취업하기도 한다. 그 외에도 공인된 교육 기관에서 교육을
가를 안내한다. 받고 취업 추천을 받아 정보 보호 전문가로 진출할 수 있다.
• <보고 묻기>의 답을 생각하도록 한다. ③ 준비 방법
• 전문 대학 및 대학교에서 컴퓨터 공학과, 정보 통신 공학과, 전자 공학
↟૑ب࢚ ਬ੄੼↟
과, 전산학과, 정보 처리학과, 경영 정보학과, 회계학과, 법학과 등을
• <보고 묻기>의 답을 학생들이 수업 시작 단계에서는 알기 어려우므로 졸업하면 유리하다.
학습 동기를 유발하는 정도로만 제시하고, 이 단원의 마지막에서 다시 • 한국 정보 보호 센터와 정보 통신 교육원 등에서 정보 보호 전문가가
제시하여 단원의 목표를 성취하였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다. 되기 위한 직업 훈련 교육을 받을 수 있다.
출처: 커리어넷(www.career.go.kr/cnet/front/base/job/jobView.do?SEQ=435#tab1)
೟ࢤ ഝز 자기 주도
• 나의 관심 직업을 떠올려 보고 이 단원의 활동을 통해 관심 직
업의 진로 경로를 탐색해 본다.




222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22 2017-07-25 오후 1:18:19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