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1
P. 221









ࣁࠗ ૑بউ 전개·정리


3-2 진로 체험 결과 정리 요약하기

활동
3 진로 체험 정리하기 개별 국어, 정보 ഝز ݾ಴
보고서 작성과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을 통해 진로 체험 활동을 정리해 보자. 2.
활동 목표 진로 체험 과정에서 알게 된 직업(학과) 정보를 여섯 색깔 모자 기법으로 정리해 보자. • 체험 활동 후 체험한 직업을 평가할 수 있다.
체험 활동을 정리하고 체험한 직 진로 샘
업을 평가할 수 있다. 1. 진로 체험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해 보자. Q. 체험한 직업의 객관적 정보는?
Q. 이 직업은 나에게 Q. 진로 체험을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은 서 Үҗ ো҅
적합할까?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한 뒤의 느낌은? 로 다른 색깔의 모자를 사용
해 한 번에 한 가지 관점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하는 창의 • 정보 › 자료와 정보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적 사고 기법이에요.
진로 체험 보고서 이 직업과 나의 적합도는 라는 객관적인 정보를 얻었다.
ഝز ߑߨ
( )중학교 ( )학년 ( )반 ( )번 이름( ) 10점 만점에 ①
• <활동 3-1>번에서 체험한 직업을 적도록 한다.
점이라고 생각한다.
체험 일시 20( )년 ( )월 ( )일 ( : )시 ~ ( : )시 ②
⑥ 사실이나
정보
정리와 감정이나 라고 느꼈다. • 각 모자의 색깔에 담긴 의미에 따라 체험한 직업에 관한 정보와
체험 장소 결론 체험한 느낌
직업(학과)
체험 직업(학과) 창의적 긍정적 느낀 점을 정리하도록 한다.
Q. 이 직업에 관해 Q. 내가 생각하는
새롭게 알게 된 점은? 생각 생각 이 직업의 장점은?
부정적
⑤ 생각 ③ • 체험한 직업이 자신에게 적합한지 스스로 평가하도록 한다.
즐거웠던 일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ب࢚ ਬ੄੼↟
나의 경험 ④
Q. 이 직업의 어려운 점은?
힘들었던 일
나는 진로 체험을 통해 이 직업이
• 학생들이 진로 체험을 통하여 알게 된 직업이나 학과가 자신에게 적합
라는 점을 새롭게 알았다. 라는 장점이 있는 것을 알았다. 한지 학생 개개인의 현재 상황, 특성 등을 고려하여 장점과 어려운 점
새롭게 알게 된 점 라는 어려움이 있는 것을 알았다.
을 생각하도록 한다.
나의 배움
활동 점검하기 • <활동 3-2>의 여섯 색깔 모자 기법을 이용해 직업 정보를 정리할 때에
진로에 도움이 된 점 자기 평가
는 학생들이 1단원에서 찾아본 나의 특성(흥미, 적성, 성격)과 진로 심
나의 진로 체험 활동을 평가해 보자.
리 검사의 결과, 진로 체험 후 알게 된 정보 등을 종합하여 판단할 수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느낀 점 진로 체험 활동과 관련된 약속(시간 및 준비물 등)을 잘 지켰는가?  상  중  하
있도록 한다.
안전사고 예방법 및 대처법을 잘 알고 지켰는가?  상  중  하
진로 체험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 상  중  하
114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5 4 진로 체험 결과 평가 평가하기
Үࢎ ഝز
• 진로 체험 활동 시 예절 및 안전 수칙 준수 여부, 적극성 등을
ಣо ੗ܐ 학생 스스로 평가하도록 지도한다.
• 교과서 115쪽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표의 평가 기준을 잘
è ಣо द ਬ੄੼
읽어 보고 진로 체험 활동을 평가하도록 한다.
↟ 진로 체험 보고서 등을 바탕으로 교사가 관찰과 상담을 통해 서술형으
로 평가하도록 한다. ೟ࢤ ഝز
↟ 체계적이고 연속적으로 자신의 진로를 관리할 수 있도록 평가에 관한 • 진로 체험 활동 시 예절 및 안전 수칙 준수 여부, 적극성 등을
피드백을 실시한다. 스스로 평가해 본다.
• 교과서 115쪽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표의 평가 항목을 잘
è ಣо റ ೖ٘ߔ
↟ 진로 체험 활동에서 알게 된 직업이 자신의 특성과 잘 맞는다고 판단한 읽어 보고 자신의 진로 체험 활동을 평가한다.
학생에게는 앞으로 어떤 노력이 필요할 것인지 피드백을 실시한다.
↟ 진로 체험 활동에서 알게 된 직업이 자신의 특성과 잘 맞지 않는다고
판단한 학생에게는 다른 직업을 체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è Үࢎ ҙ଴ ಣо૑
평가 항목 우수 보통 미흡
진로 체험 활동에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
하였는가?
진로 체험 활동을 통해 얻은 정보를 보고서로
성실하게 정리하였는가?
진로 체험 활동을 통해 알게 된 직업을 자신의
특성과 현재 상황에 비추어 평가하였는가?
(✽ 부록 319쪽 평가표 활용)





Ⅲ. 진로 탐색 219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19 2017-07-25 오후 1:18:16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