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26
P. 226
ࣁࠗ بউ 전개
자료 조직화하기 · 문제 해결하기
3 소집단 탐구
활동
ഝز ݾ 1 진로 경로 로드맵 만들기 모둠 정보
•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경로를 로드맵으로 완성해 보자. 3. 모둠별로 2번에서 선택한 직업의 진로 경로를 그림으로 표현해 보자.
활동 목표
Үҗ ো҅ 관심 직업 분야의 다양한 진로 1. 모둠별로 관심 있는 직업 분야를 다음 그림의 가운데 원에 쓰고, 그 직업 분야와 관련된
경로를 탐색하고 정리할 수 있다. 직업을 찾아 꽃잎으로 표현해 보자.
• 정보 › 자료와 정보 ( )이(가) 되는 길
ഝز ߑߨ 활동 방법
① 관심 있는 직업 분야가 같은
4~ 6명으로 모둠을 만든다.
① 전체 학급의 학생을 대상으로 관심 직업 분야를 조사하도록 한다. ② 모둠별로 관심 직업 분야를
꽃의 중앙에 쓴다.
② 관심 직업 분야가 같은 학생들끼리 모둠을 구성하도록 한다. ③ 교과서 56~57쪽에서 관심
직업 분야의 직업을 찾아 꽃
잎을 그리고 직업명을 쓴다.
③ 관심 직업 분야를 꽃의 중앙에 적고, 관심 분야의 다양한 직업
명을 꽃잎에 쓰도록 한다. 진로 샘
관련 직업은 같은 직업군,
④ 모둠별로 찾은 직업 중 한 개의 직업을 고르도록 한다. 적성 유형, 비슷한 직업 등
을 참고하여 기록하세요.
⑤ 모둠별로 토의하여 구체적으로 누가, 무엇을, 어떻게 조사할
것인지 정하도록 한다.
↟ب࢚ ਬ↟ 2. 모둠별로 1번에서 찾은 직업 중 한 가지를 골라 진로 정보를 찾아 정리해 보자.
활동 점검하기
자기 평가
• 모둠원 수나 직업 경로를 탐색할 직업의 개수 등은 상황에 따라 유동 직업명 우리 모둠의 활동 결과를 평가해 보자.
구분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 이후
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 예 대학 진학, 유학, 전문 교육 기관, 취업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모둠원들이 서로 협력하며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는가? 상 중 하
4인 모둠이 2개의 직업 경로를 탐색할 경우에는 한 직업당 2명이
다양한 진로 경로와 관련된 정확하고 객관적인 정보를 탐색하였는가? 상 중 하
협력하여 활동하고, 6인 모둠이 2개의 직업 경로를 탐색할 경우에 경로 검색한 정보를 재구성하여 로드맵으로 정리하였는가? 상 중 하
는 한 직업당 3명이 협력하여 활동할 수 있다. 진로 로드맵의 디자인이 깔끔하게 정돈되었는가? 상 중 하
• 컴퓨터실을 활용하거나 스마트폰을 사용해 직업 관련 정보를 탐색할
118 Ⅲ . 진로 탐색 2. 직업 정보의 탐색 119
수 있도록 한다. 인터넷 활용이 어려운 경우 직업 카드 등을 활용할 수
있다.
• 최소 꽃잎의 개수를 지정하여 분야별 직업을 최대한 많이 쓸 수 있도
록 지도한다.
• 관련 직업 분야의 경우 NCS 직업 분류나 흥미, 적성 유형에 따른 직업 द উ
분류 기준을 사용할 수 있다.
• 진로 경로에 대한 정보를 탐색할 때에는 학생들의 활동을 돕기 위해 è ഝز
다양한 질문을 활용할 수 있다.
직업명 패션 디자이너
진학할 수 있는 고등학교의 유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구분 중학교 고등학교 고등학교 졸업 이후
진학 시 유리한 고등학교의 유형이나 학과가 있나요?
이 직업을 갖기 위해서는 꼭 대학에 진학해야 하나요? ࣿҊ
진학 시 유리한 대학의 전공이나 계열이 있나요? ੌ߈Ҋ ੌ߈ Ү ܨ ߂ ࣿ ҅ৌ ӝఋ
대학 이외의 교육 기관이 있나요? ౠࢿചҊ ҅ৌ
직업에서 요구하는 자격을 얻기 위해 거쳐야 하는 과정이 있나요? 경로 അ ࢚प ੋఢ
࢚ ٣ੋ ҙ۲ ਗ
٣ੋ ҙ۲ Ү Ѻ ࣻ
ࣿҮ ١
द উ è ഝز
패션 디자이너가 되는 길
è ഝز
Ѥ୷
पղ ٣ց ஸ۞ܻ झ
٣ց
ࠁࢳ ٣ց
ҟҊ ٣ց
ஹೊఠ Ӓ ې ٣ց ٣ੋ ಁ࣌ ٣ց
ಁ࣌ ٣ց ౠࣻ ബҗ ӝ ࣿ
࠘ ٣ց ઁಿ ٣ց о࢚അप ٣ց
दп ٣ց ੌ۞झۨఠ
224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24 2017-07-25 오후 1:18: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