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0
P. 230
프로젝트
자유학기 연계 활동
국어|사회
프로젝트 자유 학기 연계 활동
직업 신문 만들기
2단계 계획 모둠별 취재 내용 결정하기
1. 모둠별로 발행할 직업 신문의 주제를 정하고, 신문 발행을 위한 역할을 분담해 보자.
•직업 신문 만들기를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활동 목표
•실제로 기사를 작성하고 신문을 만들어 가면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다. 활동 방법
신문 주제
진로 목표가 비슷한 학생들로
4~ 6명씩 모둠을 만든다.
활동에 앞서 우리는 인터넷에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신문 기사를 검색하는 경우가 많다. 모둠별로 직업 신 편집장
문을 만들어 보면서 기자가 작성한 기사를 바탕으로 신문이 제작되는 과정을 체험해 보자. 역할
취재 기자
활동 안내 준비 계획 실행 평가
• 기사의 방향 이해하기 • 모둠 구성 및 역할 분담 • 취재 및 기사 작성하기 • 직업 신문 발표하기 2. 다양한 직업 분야에 관한 취재 내용을 다음 표에 정리해 보자.
• 기사의 주제 생각하기 하기 • 직업 신문 완성하기 • 나의 활동 평가하기
구분 취재해야 할 내용(얻고자 하는 자료) 대상 장소 취재 방법 진로 샘
• 취재 내용 결정하기
취재 방법에는 현장이나
출입처에 나가서 직접 보고
듣는 방법, 다양한 뉴스 출
1
처의 유인물들을 보고 취재
1단계 준비 기삿거리 파악하기 하는 방법, 도서실에서 각종
문헌을 통해 취재하는 방법,
인터뷰를 하는 방법 등 여러
인터넷 자료 수집 다음 상황을 읽고 취재해야 할 기삿거리가 무엇인지 파악해 보자. 가지가 있어요 .
• 커리어넷(www.career.go.kr)
• 워크넷(www.work.go.kr) 2
• 한국 기자 협회
(www.jouralist.or.kr)
• 한국 신문 협회 •기사의 방향 이해하기
(www.presskorea.or.kr) 4 % 없다 2 % 전혀 없다
A신문사의 사회부 취재팀은 청소년들
의 진로 문제에 관한 특집 기사를 준비
12 % 3
중이다. 현재 우리나라 청소년들은 진 보통
로 선택 시 많은 고민을 하고 있지만,
청소년 40 %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를 얻지 못해서 진로 고민 고민한 적 있다
진로 선택을 제대로 못하고 있다고 판 실태
단했기 때문이다. 42 %
고민한 적 많다 3. 모둠 취재 계획 회의를 통해 내가 취재해야 할 내용을 정리해 보자.
•기사의 주제 생각하기
만약 여러분이 취재팀의 구성원으로 회의에 참가한다면, 어떤 주제를 정하여 기사를 쓸지 생각해
보자(단, 기사 내용은 청소년들에게 도움이 되면서도 흥미를 끌 수 있어야 한다.).
⇨
122 Ⅲ . 진로 탐색 프로젝트 활동 123
1 활동 개관 2 활동 전개 및 지도상 유의점
1
활동 주제 직업 신문 만들기 관련 교과 국어, 사회 ળ࠺ 기삿거리 파악하기
• 직업 신문 만들기를 통해 자신이 희망하는 직업과 진로를
탐색할 수 있다. •학습 목표와 학습 과제가 무엇인지 안내한다.
활동 목표
• 실제로 기사를 작성하고 신문을 만들어 가면서 신문 발행에 • 기자 등 신문 발행에 관련된 직업에 대해 알고 싶은 점을 정리해 질문
관련된 다양한 직업을 체험할 수 있다.
을 만들어 보고, 모둠 내에서 공유하도록 한다.
교수·학습 프로젝트 학습 평가 방법 학생 자기 평가, •자신이 맡은 질문의 답을 찾아보고, 모둠 내에서 공유하도록 한다.
방법 동료 평가
- 직업에 관한 정보는 커리어넷과 워크넷, 기타 자료를 통해 찾아볼 수
교수·학습 학습지, 필기도구, 풀, 가위 차시 3
자료 등 있음을 안내한다.
수업 과정 주요 활동 차시 • 교과서 122쪽 상황을 읽고, 자신이 취재 기자라면 어떤 주제로 기사를
▶ 학습 안내하기 작성할지 써 보도록 한다.
▶ 기삿거리 파악하기
도입 0.5
ઁदػ ࢚ടਸ ੍Ҋ ӝࢎ ઁܳ
ೞب۾ ೠ 2 타인의 의견 수용하거나 반박하기
҅ദ 모둠별 취재 내용 결정하기
▶ 모둠별 취재 내용 결정하기
ݽم߹۽ नޙ ઁ৬ ೡਸ ࠙ೞ • 모둠별로 신문의 주제를 정하고, 역할을 분담하도록 한다.
ب۾ ೠ - 모둠의 특성을 반영하여 참신한 신문 제목을 정하도록 유도한다.
ݽم߹ ஂ ҅ദ ഥܳ ೯ೞب۾
ೠ - 역할은 편집장과 취재 기자로 나누어지며, 편집장은 취재의 방향과
ݽمਗ߹۽ ஂೡ ղਊਸ ܻ೧ ࠁ 주요 기사를 결정하는 역할을 함을 설명한다.
ب۾ ೠ
전개 1.5 • 모둠별 취재 계획 회의를 진행하도록 한다.
▶ 직업 신문 만들기 - 취재하려는 내용을 모둠 내에서 자유롭게 이야기하도록 유도한다.
ݽمਗ߹۽ ஂܳ ೯ೞب۾ ೠ
ஂೠ ղਊਸ ߄ఔਵ۽ ӝࢎܳ ࢿ - 모든 모둠원이 취재 내용에 관한 아이디어를 하나 이상씩 이야기하
ೞب۾ ೠ 도록 한다.
ࢿೠ ӝࢎܳ ݽم ղী ҕਬೞҊ ݠ - 취재할 내용, 대상, 장소, 취재 방법을 정리하도록 한다.
ܻӝࢎܳ ೞӝ ਤೠ ഥܳ ೯ೞ
ب۾ ೠ • 모둠원별로 취재할 내용을 정리해 보도록 한다.
정리 ▶ 직업 신문 발표 및 평가하기 1
228 각론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28 2017-07-25 오후 1:18: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