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31
P. 231
3단계 실행 직업 신문 만들기 4단계 평가 직업 신문 발표 및 평가하기
1.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사의 본문을 작성하고 제목을 붙여 보자. 1. 모둠별로 제작한 신문을 검토한 후 학급 내에서 발표해 보자.
2면 O월 O일 진로·직업 직업 신문
"
기사 제목 "
2. 발표가 끝나면 직업 신문을 가장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모둠을 고르고, 그렇게 생각하
는 이유를 써 보자.
모둠 잘 만들었다고 생각한 이유
▲ 관련 이미지
2. 모둠원들이 작성한 기사의 뉴스 가치를 평가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사를 모둠별
직업 신문의 머리기사로 정해 보자.
5점 매우 그렇다. 4점 그렇다. 3점 보통이다. 2점 그렇지 않다. 1점 전혀 그렇지 않다. 3. 활동 과정에서 느낀 점을 쓰고 모둠 내에서 발표해 보자.
취재 기자
평가 기준
시기적으로 뒤처지지 않았는가?
독자로부터 가까운 곳에서 발생하였는가?
관련된 인물이나 단체가 잘 알려져 있는가?
독자들에게 다양한 감정을 일으켜 흥미를 유발
할 수 있는가?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가?
4. 나의 프로젝트 활동을 평가해 보자.
합계 점수
평가 기준 성취 수준
머리기사 직업 정보를 충실히 수집하였는가? 상 중 하
직업 정보를 정확히 이해하고 분석하였는가? 상 중 하
직업 신문을 만드는 과정에서 다른 모둠원들과 협력하였는가? 상 중 하
다른 모둠의 직업 신문에 나타난 직업을 충분히 이해하였는가? 상 중 하
3. 머리기사 외의 기사들을 점수가 높은 순서대로 배치하여 직업 신문을 완성해 보자.
124 Ⅲ . 진로 탐색 프로젝트 활동 125
3 합의 도출하기, 자료 조직화하기
प೯ 직업 신문 만들기 활동 평가지
• 모둠원별로 취재를 진행하도록 한다. 평가 시 유의점
- 인터넷, 책, 신문 기사의 인터뷰 등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도록 한다. • 교과서에 제시된 자기 평가 외에 동료 평가, 교사 관찰 평가도 할 수 있
• 취재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사를 작성하도록 한다. 다.(아래 평가지 참고)
- 취재한 내용을 정리한 후 기사를 형식에 맞게 작성하도록 한다. • 동료 평가는 경쟁을 유도하기보다는 모둠 내 다른 학생의 발전을 위해
- 기사의 본문 첫 번째 문단에는 기사 전체를 종합할 수 있는 내용을 서 솔직하고 정확하게 작성하도록 지도한다.
작성하도록 한다.
평가 후 피드백
- 기사의 제목은 기사의 핵심이 드러나고 독자들의 호기심을 유발하게
작성하도록 한다. • ‘기자’라는 직업의 특성이 반영되도록 피드백한다.
- 필요한 경우에는 그림, 사진, 통계 자료 등을 활용하도록 한다. - 기자는 객관성, 신뢰성, 공정성 등이 중시되는 직업임을 설명한다.
• 작성한 기사를 모둠 내에서 공유하고 머리기사를 정하기 위한 회의를 - 취재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이 중요하며 자신의 편
진행하도록 한다. 견과 고정관념이 포함되지 않아야 한다고 설명한다.
- 모둠별로 모둠원이 작성한 기사를 돌려 읽으면서 기사가 시의성, 근 - 취재 계획 회의에서 기사의 방향이 결정되므로 의사소통과 협력이
접성, 저명성, 영향성, 흥미성의 항목에 맞게 작성되었는지 점수를 중요함을 강조한다.
부여하도록 한다. 동료 평가지
-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기사를 모둠 신문의 머리기사로 정하도록 한다.
평가 항목 상 중 하
다른 모둠의 직업 신문을 잘 살펴보고 모둠 내에서 공유하였는가?
4 명료하게 설명하기
ಣо 직업 신문 발표 및 평가하기
교사 관찰 평가지
• 모둠 신문을 전체 학생들에게 발표하도록 한다.
평가 항목 상 중 하
• 다른 모둠 신문을 읽고 가장 잘 작성했다고 생각하는 기사를 하나 선정
제한된 시간 내에 직업 신문을 완성하였는가?
하도록 한다.
직업 신문을 창의적으로 제작하고 표현하였는가?
• 자신의 프로젝트 활동을 스스로 평가해 보도록 한다.
Ⅲ. 진로 탐색 229
중등직업_지도서_3단원(188~231)_3.indd 229 2017-07-25 오후 1:18:24